본문 바로가기
IT/Blog.Tistory

블로그한경닷컴에서 추천하는 블로그 운영 수익 모델 7가지

by Your 달고나™ 2021. 3. 7.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한지 어언 12년 차다. 되돌아보면 정말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듯하다. 어느해는 열심히 하기도 하고 또 어느해는 그냥 건성건성 개설만 해놓은채 한 해를 보내기도 하다가 마음잡고 일기장이라 생각하며 지금까지 1000개가 넘는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다른 이들 SNS할 때, 필자는 블로그 한 우물만 계속 팠다.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용돈수준의 수익을 내보기도 하고 남들이 동경할만한 수익을 내보기도 했다. 블로그를 운영시 수익 방법은 다양하다. 12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발생시킨 수단을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그동안 다양한 매체를 이용했으나 현자 이용하고 있는 수익 매체는 다음 여섯가지다. 에드센스, 링크프라이스, 카카오애드핏, 데이블, 쿠팡파트너스, 레뷰를 기준으로 블로그 수익 구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 모든 걸 같이해도 되고 본인에 맞는 수익 모델을 선택해 집중해도 된다. 수익 방식은 다양하기에 본인에게 맞는 걸 하나하나 적용해보면서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www.google.co.kr/intl/ko/adsense/start

애드센스는 티스토리를 운영한다면 누구나 알고 있는 수익수단 중 하나다. 잘 알려진 만큼 수익성도 가장 좋다. 다만 승인까지가 다소 어렵다. 그래서 애드고시라는 별명이 생겨날 정도다. 승인까지만 되면 이후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꾸준한 글 발행과 적절한 광고 배치 등을 활용해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애드센스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이고 커뮤니티 사이트, 블로그, 언론사 사이트 등 콘텐츠를 발행하는 웹페이지에 광고를 달아 광고 수익을 구글과 퍼블리셔가 나누어가지는 구조다. 블로그한경닷컴은 처음 운영할 때 부터 지금껏 십여년이 넘도록 애드센스와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지금껏 꾸준히 수익을 가져다주는 효자 종목이 바로 애드센스다.

구글 애드센스 첫 수익을 내다.

애드센스 수익금 스마트하게 모바일에서 공식 어플로 확인하자.

구글 애드센스, 새 광고 단위: 일치하는 콘텐츠

티스토리 글목록 사이에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 자동 삽입하는 법

구글 애드센스 수익 Pay Check 수령

티스토리 애드센스 ads.txt 파일 문제 해결, 개인도메인 사용 - google blogger

티스토리 댓글 사이에 자동 삽입되는 애드센스 광고 넣는 법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데스크탑 티스토리 상단 우측, 모바일 상단 중앙 배치 스크립트 간결화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 해결 방법

아무도 안알려 주는 애드센스 단 블로그, 반드시 금해야 할 콘텐츠

애드센스 어플 3.3 apk 다운로드 for 안드로이드

애드센스 모바일전면광고 데스크탑 넓은화면 개재, 실제 광고 노출 화면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에 애드센스 연결이 뜨지 않을 때 해결 방법

2. 링크프라이스

링크프라이스

http://www.linkprice.com

또 다른 수익 모델로 링크프라이스가 있다. 링크프라이스 역시 블로그한경닷컴 운영 초창기부터 이용해온 수익 모델이다. 초창기에는 링크프라이스가 상당히 효자종목이었다. 지금은 링크프라이스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거의 수익이 없다시피 하나 초창기에는 연간 1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벌어다 줬다. 지금도 잘만하면 이 정도의 수익은 가뿐히 올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링크프리아스는 여러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상품 소개를 통한 커미션을 받는 형식의 수익 모델이다. 상품소개에 뛰어난 소질이 있는 이들에게는 한 번 쯤 해볼만한 수익모델이다. 다만 커미션 비율이 낮은 경우도 많고 머천트(광고주)의 요규가 다양해 일일이 그 요구사항을 소화하려면 다소 번거로울 때가 있다. 하지만 여전히 상품 소개 커미션으로 상당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모델이기에 제품 리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 추천한다.

[블로그, 홈페이지 수익모델] 링크프라이스는 좋은 선택이다.

 

3. 애드핏

카카오 애드핏

adfit.kakao.com

다음으로 카카오 애드핏이다. 원래 다음 애드핏에서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한 이후 2020년 하반기에 카카오 애드핏이라고 서비스명을 변경했다. 필자는 애드핏 같은 경우 티스토리의 의리로 달아두고 있다. 사실 애드핏 같은 경우 수익이 정말 미미하다. 하루에 1,000원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애드핏의 수익 발생 형태는 광고 클릭에 있지 않다. 위에 소개한 애드센스 같은 경우엔 광고를 클릭해 이동한 페이지에서 광고주가 요구한 수준의 방문자 활동이 잇을 때 수익이 발생한다. 애드핏은 클릭으로 인한 수익은 거의 미비하다. 오로지 노출수로만 수익이 발생한다. 따라서 애드핏의 경우 페이지뷰가 많은 사이트에서 유리하다 즉,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거나, 앞도적으로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나 모바일 앱 등을 운영할 때 수익면에서 가시작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애드핏이다.. 블로그의 경우 대부분의 페이지뷰가 1만 회를 넘기가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 추산해본 결과 1만 회 정도 되어야 고작 수익으로 1천 원이 발생하는 듯하다. 따라서 수익적인 면에서 개인 블로그엔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애드핏의 경우 티스토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다음에 대한 의리로 달아두고 있다. 조금이라도 다음의 이익에 도움이 될까하여 달아둔 상태다. 티스토리에서 수익을 내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애드핏 광고를 한쪽에 달아두어 다음에 성의표시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카카오애드핏(Kakao ADFit) 가입 및 배너 광고 수익 개시

4. 데이블

데이블

dable.io/ko

데이블 역시 광고 클릭형 수익모델이다. 필자는 줄곳 애드센스 외에는 다른 곳에 눈을 돌리지 않았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데이블이란 광고 모델을 알고 한 번 달아보고 몇달 째 계속 유지 중이다. 수익성은 클릭당 50~100원 남짓인듯 하다. 애드센스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다. 그래도 국내 온라인 광고사 치고는 광고 단가가 상당히 준수한 편이다. 데이블 광고는 상당히 사람들이 관심가질만한 광고가 달리는게 특징이다. 이를테면, 주식투자나 다이어트 관련 광고가 많이 노출이 된다. 따라서 본문 하단 밖에 배치하면 수익에 유리하다. 상대적으로 노출과 광고 클릭이 저조한 본문 하단에 배치하면 효과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본문의 내용을 다 읽은 방문자가 페이지 내에서 목적을 달성하고 이탈하려는 찰라에 새로운 흥미거리를 제공해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5. 레뷰

레뷰

www.revu.net

레뷰는 체험단 신청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듯하다. 약 10만 명의 인플루언서가 활동중인 곳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원하는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하는가교 역활을 하는 곳이다.필자는 가입한지 한 달 동안 세 건 정도의 리뷰 의뢰를 받아 제품을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다. 레뷰는 금전적인 수익 보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 또는 저렴하게 이용하면서 광고를 하는 형식이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인플루언서에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간혹 글감이 없을 때, 인플루언서로 기분을 내보고 싶을 때, 레뷰를 이용하면 기분전환도 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도 있어 좋다. 단,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간택을 받기가 어렵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그럼에도 꾸준히 신청을 하면 인플루언서로 선택을 받을 수 있으니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무려 한 달 동안 세 번이나 티스토리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선택을 받았다.

 

레뷰 체험단 리뷰 글 모음

[잇츠스네일] 와우장생 실속형 달팽이엑기스 달팽이즙

이츠스네일 와우장생 몸이 피곤할때 달팽이 엑기스 복용 일주일 그 후

우리집 지킴이 "ADT 캡스홈 도어가드" 가정용 현관 CCTV 설치 후기

오픈더랩 히비스틱 찬물에서도 잘 우러나는 히비스커스 티백 (ft. 히비스커스 에이드)

6.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

마지막으로 쿠팡파트너스를 끝으로 블로그 수익모델 소개를 마친다. 쿠팡파트너스는 너무나도 유명하기 때문에 길게 소개가 필요 없을 정도다. 워낙 대란 파동이 있어 네이버에서 지난해 대대적인 칼질을 했다. 네이버 블로그가 온통 쿠팡파트너스 링크로 도배가 되자 네이버 블로그 API를 막아버렸다. 쿠팡파트너스의 수익 구조는 간단하다. 블로그 운영자가 쿠팡 파트너스에서 제공하는 제품 링크를 블로그에 게시하고 파트너스 링크를 통해 제품 구매가 이뤄지면 일정비율의 수수료를 지급받는 식의 수익구조다. 위에서 링크프라이스와 상당히 유사하다. 단,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개시할 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과 같은 안내를 반드시 게시글에 게시해야한다. 쿠팡파트너스도 잘만하면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모델이다. 몇몇 인증을 보면 쿠팡파트너스로 수천만원의 수익 인증을 보기도 한다. 필자는 소소소하게 한 달에 1만 원 정도 쿠팡에서 입금받고 있다.

추천 아이다: AF2097261
쿠팡파트너스 추천 아이디를 가입하면 가입자와 추천자 모두 1%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혹여나 이 글을 보고 쿠팡파트너스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필자를 추천인으로 입력해주길 부탁한다.가입자 추천자 모두 1%의 수익을 더 받기에 누구하나가 손해보는 것이 아니 둘다 윈윈하는 가입방식이다.

 

7. 기타 추천인 프로그램

이 외에도 번외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샵백 추천인 가입이 부가적인 수익을 가져다 준다. 이와 관련 글을 따로 적어두었으니 관심있으면 한 번 같이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5,000원 네이버페이 너도나도 받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한 달 무료체험

샵백(Shopback) 국내외 쇼핑몰에서 쇼핑 경유 현금 캐시백 | 회원가입 즉시 5,000원

 

나가는 글

온라인 부업으로 블로그를 선택했다면, 위에서 소개한 수익 모델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블로그에 글만 적는다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어떤 수익모델이 본인에게 맞는지 비교해가면서 가장 적절한 모델을 찾아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적용해야 한다. 적절한 모델을 찾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너무 조급한 마음으로 하다가는 일을 그르칠수 있기에 여유있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따져보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글을 보며 블로그 수익을 꿈꾸는 이들이 모두 번창하길 기도한다.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3

  • 프롭텡 2021.03.09 12:38

    역시 네이버에서 쿠팡파트너스 블로그들 저품질로 한거군요 ㅎ
    답글

  • 박초이 2021.03.09 21:05

    어머나 유용한 정보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블로그 신생아 잘 덕분에 잘 배우고 갑니다~
    하트 꾹하고 가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