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콘텐츠 제작자로 블로거로 불리며 블로그를 운영한지 어언 10년이 훌쩍 넘었다. 정확히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햇수로 12년차가 되는 듯 하다. 공통적으로 콘텐츠 제작자의 고충은 늘 콘텐츠 찾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글과 사진을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로 한정을 해서 다시 이야기하면 글감을 찾는 일이 고충이다. 부득이한 일이 없을 경우 1일 1글을 목표로 운영을 한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글감 찾는 일은 고역이다. 아직도 내공이 부족함을 느낀다. 이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방법을 소개하려고한다. 이미 고수들 사이, 알만한 블로거들은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구독자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필자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감, 블로그 키워드를 찾기 위해 즐겨찾기를 해 두는 곳이 몇군데 있다. 그중 소개할 만한 곳은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라는 곳이다. google AD에서 운영하는 키워드 플래너도 있기는 하다. 주로 키워드 광고 단가를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듯하나 몇번 해보니 단가가 정확한지는 의문이 들어 좀 더 지켜보고 관련 내용은 포스팅을 따로 하도록하겠다. 또 개인적으로 글을 쓸 때, 고 단가 키워드 위주의 포스팅 보다는 양질의 다량 발행이 더 낫다는 생각을 한다. 고 단가 키워드 찾는 데 시간이 보내기 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더 쓰면서 블로그의 질을 높이는 편이 블로그 운영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블로그 지수나 상승되고 글을 계속해서 생성해내기 때문에 활성도가 높은 블로그여서 여러 포탈 검색에서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분야는 정답은 없다. 고단가 위주로 고수익을 내는 블로거도 있고 꾸준한 발행으로 장기간 블로그 운영하며 수익을 내는 블로거도 있기 때문이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글에서는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를 중심으로 글감 찾는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다. 다른 여러 키워드 검색 사이트가 있음에도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를 추천하며 글을 적는 이유는 바로 1)빠릿함과 2)직관성에 있다. 또한, 3)검색에 어떤 제한이 있지도 않다.
빠른 검색 속도, 직관성, 제한없는 검색
글을 쓰는 시간도 오래 걸린다. 다른 부분에서 시간을 절약해야 한다. 키워드 검색 속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건 낭비다. 키워드 검색 반응 속도가 느리다면 이 점에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검색 반응 속도가 빨라야 한다. 키워드 마스터의 검색 속도는 다른 어떤 곳보다 빠르다.
바로바로 검색결과를 확인하고 블로거는 키워드를 선택해서 글을 적어야 한다.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복잡한 인터페이스가 오히려 키워드 검색시 방해가 된다. 그래프며 등급 등을 매겨놓으면 전문성이 있어 보이나 오히려 다양한 정보를 놓치기도 한다. 즉, 참고 대상이 절대 사항이 되어 버리는 판단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몇몇 키워드 제공 사이트에서 검색 제한, 키워드 검색에 시간제한이라던지, 갯수 제한이라던지 제한을 두어 회원가입이나 유료가입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회원가입도 해보고 유료결제의 유혹을 당해보면서 블로그로 얼마나 벌겠다고 유료결제까지 하나라는 생각에 마음을 접기가 일수다. 즉, 검색에 제한 없는 곳이 장땡이다.
이런 여러가지 고려사항에 부합하는 곳이 바로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이다. 키워드 검색 방법도 사이트의 직관성에 어울리게 매우 간단하다. 그냥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함께 연관검색어(단, 네이버 연관검색어가 있을 때)도 함께 조회가 된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 검색 팁
현대 사회에서 제한된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선택과 집중이다. 연관 키워드에 나온 모든 내용을 글로 적을 수 있지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어떤건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다. 공들여 적어놨는데 검색 횟수가 현저히 적은 경우가 그렇다. 선태과 집중은 블로그 글쓰기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연관 키워드를 일일이 클릭해서 검색량과 포스트 수 조회를 해 보면 해당 키워드에서 어떤 주제를 잡고 글을 적을지 방향을 선정할 수 있다.
키워드마스터 검색 내용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포스트의 주제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회수가 많고 문서수가 적은게 가장 좋다. 왜냐하면 나의 글이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무조건 문서수가 좋다고 내 글이 검색에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다. 글의 질과 블로그 지수가 반영이 되기 때문이다.
어쨋든, 글의 질이 높고 블로그 지수가 경쟁력있는 수준이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조회수 대비 비율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비율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키워드가 아니다. 위 캡쳐 화면에서 비율 부분에 노란색으로 칠해 놓은 것을 보면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로 포스트 경쟁력이 낮다. 즉, 상대적으로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가장 비율이 낮은 0.089에 해당하는 키워드로 글을 쓰는건 어리석다. 월간 조회수가 1650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일일 조회수가 50건 정도 밖에 안된다. 실제 내 글이 조회될 가능성은 이 보다 낮기에 많이 쳐줘서 검색 10회에 한 번 꼴로 내글이 조회된다 쳤을 때, 1일 5회 남짓 되는 키워드다. 이처럼 이런 키워드는 낮은 조회수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검색 상위에 노출되서 월간 누적 조회수를 모두 다 가져갈 수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 따라서 이런 키워드는 과감히 버리는 편이 낫다.
필자가 글을 적는다면, 위에서 여섯번째 키워드 0.250 비율의 키워드 월간 조회수 3790 짜리를 선택하겠다. 제일 마지막 8만건 이상의 검색횟수를 지닌 키워드는 이 모든 주제를 포괄하는 메인 키워드이기에 이 키워드는 글에서 잘 풀어서 적으면 된다.
아무도 안알려 주는 애드센스 단 블로그, 반드시 금해야 할 콘텐츠
티스토리 ‘블로그한경닷컴’ 다음(Daum) 메인에 소개, 포털의 위력 조회 수 1.1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1년, 누적 방문 600만, 애드센스 월 수익 1,000달러 달성 인증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시리즈로 포스팅 해라! 일 방문자 평균 2000 이상 찍는 블로거가 드리는 팁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정말 방문자수가 어마어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