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캐논 DSRL 750D에 무한 배터리 공급을 위해 알리발 호환용 AC 전원 공급 장치 구매후기(캐논 DSLR 카메라 AC 상시전원 AC-E6 호환 아답터, LP-E17 호환 배터리팩 (EOS 750D/T6i) 내돈내산)를 올렸다. 당시에 배터리 전원 공급 장치 중에 USB로 된 것도 있다고 소개하고 진작에 알았으면 USB 용 전원 장치를 구매했을 거라고 후기를 남겼다. 계속해서 USB형 배터리 전원 공급 장치가 눈에 아른 거렸다. 20불도 안되는 제품을 가지고 계속해서 신경쓰기보다 후딱 구매해서 마음에 위안을 주는 편이 낫다고 판단해 이번 광군절에 조금이라도 저렴할 때 바로 구매를 했다. 일주일이 지났을까? 오늘 주문한 제품이 도착했다. 광군절이 11일이었으니 8일 정도 만에 물품을 받았다. 잊고 있을만하면 도착하는 시절은 이제 거의 끝난듯하다. 물론 두달이 넘어서 도착하는 경우도 여전히 있다.
물건이 도착했으니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해볼 겸 카메라에 배터리 장치를 넣어보았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카메라에 전력이 잘 공급이 되고 전원이 잘 켜진다. 잠깐 동안 전원 들어오는지 확인만 해본터라 얼마나 실용적이고 유용한지는 체감하지 못했다. 다만, 앞선글에서 추측했던 것처럼 AC전원을 연결하는 것보다 범용성과 휴대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이제 몇장의 사진과 함께 짧은 후기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알리발 제품은 거의다 이렇게 벌크포장이다. 개별포장을 기대하긴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과포장으로 인한 자원낭비와 환경파괴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런 포장도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제품의 상태만 멀쩡하다면 말이다.
동봉된 제품은 두 가지다. 하나는 USB 전원 공급장치이고 또 다른 하나는 배터리 팩이다. 사진상으로 하나처럼 보이나 각각 떨어져 있다. 원형 연결잭으로 두 장치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배터리팩은 이전에 구매했던 AC 전원 장치에 동봉됐던 제품과 같은 제품이다. 어떨껼에 배터리팩이 두개가 되버렸다.
USB전원 공급장치다. 이 제품의 제원을 보면 USB 5V 2A~4A 사이의 충전기 또는 배터리에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 이 범위를 넘어가는 고속충전기의 사용은 왠만하면 안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각종 인증정보가 기기 반대쪽에 인쇄가 되어있다. 아쉽게도 KS인증 마크는 보이지 않는다.
배터리와 기기가 직접 닫는 부분이다.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어서 흠집하나 없이 깨끗하다.
앞서 언급한 연결 부위다. 서로 떨어져 있는 장치를 이 연결 잭으로 연결해 사용한다. 즉, 배터리 팩 하나로 AC 전원 공급장치, USB 전원 공급 장치에 모두 연결이 가능하다.
USB를 샤오미 외장배터리에 연결해 전원을 공급해보았다. 외장배터리에 연결한 상태에서 배터리팩을 카메라에 넣고서 전원이 제대로 들어오면 야외활동에서도 배터리 걱정없이 거의 무한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 촬영이야 배터리 한 두개 정도로 하루를 버틸 수 있지만, 상시 충전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장기 여행을 다닌 다거나 동영상 촬영 같이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작업을 한다면 이 점은 정말 강점이다.
외장 배터리에 연결한 배터리팩을 카메라에 넣고서 전원을 켜보았다. 잠시 후에 카메라아 전원이 켜졌다. 전원만 들어오면 위에서 말한 휴대성 및 범용성이 획기적으로 늘어난다.
전원 공급장치와 배터리팩이 캐논에서 출시한 정품이 아니기 때문에 위 문구는 어쩔수 없이 보아야 한다.
코로나19 백신이 하루 빨리 나와서 출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기가 오길 기대한다. 장비를 하나 둘 갖추기만 하지 요즘은 도무지 써먹을 곳이 마땅하지 않다. 찰칼찰칼 셔터 소리가 빨리 듣고 싶다.
아래 링크는 필자가 구매한 장치의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링크다.
캐논 DSLR 카메라 AC 상시전원 AC-E6 호환 아답터, LP-E17 호환 배터리팩 (EOS 750D/T6i) 내돈내산
캐논 DSLR 미러리스 카메라 웹캠으로 사용하는 법 (EOS 웹캠 유틸리티 정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