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Blog.Tistory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

by Your 달고나™ 2020. 9. 29.

최근 물리학관련 이야기를 접하다 보니 물리학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에 관한 이야기가 머릿속에 맴돈다. 현대 물리학에서는 시간은 정의하기 어렵다라고 한다. 어떤 에너지 즉 중력에 의해 시간과 공간은 뒤틀리기에 언제나 상대적인 것이라 한다. 이게 바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다. 시간을 결정하는 건 관찰자를 기준으로 늘 상대적으로 흐른다고 물리학에서는 말한다. 그들의 개념에서 흐른다는 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한다. 이런 이야기로 서두를 시작한 이유는 바로 블로그 게시 시간도 블로그의 환경에 따라 상대적이다라는 걸 말하기 위해서 이다. 아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 사안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티스토리에 입주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의도로 시작한 이들이 대부분이다. 고수들처럼 고수익을 내서 전업을 생각하는 환상도 가져본다. 전업 블로거는 그들만의 리그라는 것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들은 기억하고 있어야 추후에 중도포기를 하지 않는다. 어쨋든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건 애드센스라는 광고 플래폼을 설치해 잠재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애드센스는 누군가가 블로그의 글을 검색해 들어와 글을 보다가 우연히 보게된 광고를 클릭하면서 수익이 발생한다. 따라서 방문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광고를 보고 클릭할 확율이 높아진다. 물론 적은 방문자로도 고수익을 내는 일부!가 있기는 하다. 이런 고수들은 0.0001%이니 논외로 한다. 처음 시작하면 일단 방문자가 늘어나는게 장땡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연구를 시작한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가 늘어나게 될지 말이다. 그 답은 누구나 다 아는 엄청많은 글 발행량이다. 글 발행량과 정비례하지는 않지만 상승곡선을 그리는데 유용하다.

 

그래 글 많이 적어야 하는 건 알겠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다. 하루 하나씩 올리는 것도 현대인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기회비용을 살리기 위해 글 하나를 쓰더라도 가장 효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하게된다. 그렇게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건 바로 글 발행 시간이다. 언제 글을 올려야 가장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을까가 관심사가 됐다.

 

위에 언급한 시간은 상대적인 것이라 말한 것을 기억하는가?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역시 물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상대적이다. 기준에 따라 최적화 시간은 다르다. 그렇다면 그 기준은 무엇인가? 블로그 유입이 어디서 가장 많은지가 그 기준이다. 다시 정리하면 블로그 유입 경로에 따라 글 발행 시간은 상대적으로 달라진다. 국내 검색 점유율 순위 1, 2, 3위 포탈 사이트를 기준으로 네이버와 구글 그리고 다음을 기준삼아 상대적인 시간을 추정해 보겠다.  

 

다음에서 검색 유입이 많은 경우

다음에서 검색 유입이 많은 경우

먼저, 본인의 블로그가 다음에서 검색해 들어오는 방문자의 유입이 가장 많을 때, 주로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기에 글 발행 즉시 다음 검색에 반영이 되어 거의 실시간으로 검색이 이루어진다. 이런 실시간 검색 반영을 이용해 이슈 사냥꾼처럼 글을 작성한다면 이슈 발생과 동시에 글을 발행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슈 몰이식 글의 경우는 워낙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글이 많아 경쟁에서 쉽게 밀리는 점을 고려해서 최대한 빠른 타이밍을 잡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허나 블로그를 10여년 넘게 운영해본 경험으로 이슈 몰이는 추천하지 않는다. 매일 이슈를 찾아다닌게 그게 사람이 할 짓이 못된다. Ai라면 몰라도 심신이 피폐해진다.

 

필자가 추천하는 다음 실시간 반영의 이점을 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슈글이 아니더라도 꽤나 검색이 자주 되는 주제의 글을 발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온라인 활동이 활발한 시간대인 저녁 6시에서 7시가 좋다. 실시간 경쟁에서 선점해야 하는 주제, 이슈글이 아니라면 저녁 6~7시 사이에 글을 발행하는 편이 다음 상위 노출 반영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네이버, 구글 등 타 검색 유입이 많은 경우

네이버, 구글 등 타 검색 유입이 많은 경우

블로그가 어느정도 성장함에 따라 검색 유입의 비율이 뒤바뀌게 된다. 다음 보다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증가하게 된다. 필자는 이를 성장기에 접어든 블로그라 칭한다. 물론, 타 검색 엔진에서 검색 유입을 이끌려면 필히 해주어야 하는 최적화 작업이 있다.

Bing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등록 검색 노출 SEO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갑자기 블로그의 방문자가 줄어든다? 그 해결 방법은?

 

블로그의 게시글 수가 증가하고 각 포탈마다 최적화 과정을 마쳐 시간이 흘러 타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증가한다면 저녁 6~7시라는 고정된 시간에서 자유로워 질 필요가 있다. 사실 이제 부터는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아무 떄나 올려도 무방하다. 그럼에도 시간을 고려해야 겠다면, 네이버나 구글 봇이 게시한 글을 수집해 가는 시간과 검색에 반영하는 시간이 있기에 가급적이면 저녁 6~7시 보다 이른 시간에 게시하는 편이 좋다. 봇이 수집해가는 시간과 검색에 반영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알 수 없기에 그 시간을 특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냥 시간 상관없이 발행하는 편이 낫다.

 

블로그한경닷컴은 어떻게 하고 있나?

2020년 9월 한 달(1일~29일) 방문자 유입 통계

필자의 경우 구글이 가장 많고 그다음 네이버가 그 뒤를 잇는다. 다음은 전체 유입의 10퍼센트 정도거나 그 아래다. 그래서 다음 유입을 그렇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다. 필자의 경우 전략적인 시간을 따로 두지 않고 글 쓰기를 완료하는 순간 바로 게시를 해버린다. 이유는 네이버와 구글 유입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오랜 블로그 운영 경험에 비추어 유입량을 분석해 봤을 때, 포스팅 시간 중요하지 않다. 공을 들이고 시간을 들여 쓴 글이 수익을 안겨다 주기 마련이다. 이 글을 보는 예비 블로그 고수익 운영자들은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정성스레 공을 들여 글을 적는데 시간을 할애하길 조언한다.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3

  • 별난맛안녕 2020.09.29 20:55 신고

    6시에서 7시사이에 발행해봐야겠어요!
    저는 아직 초보블로거니까요 ㅎㅎ
    월 방문자수가 엄청나시네요! 부럽습니다 ^^
    답글

  • shopingandtravel 2020.09.29 23:16

    어느 정도 성장기에 접어들어야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이 많이 되는군요. 정성들여 써야한다는 말 유념해야겠네요.구독하고 가요~
    답글

  • 은하성 2020.09.30 07:06

    좋은 정보네요ㅎ 명절 잘 보내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