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Bing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등록 검색 노출 SEO 최적화

야후가 검색 사이트 전부인 줄 알던 시절이 있었다. 20여년 전 일이다. 검색 사이트에 지각변동이 생겨 이제는 더 이상 야후를 한국에서 찾아 보기 힘들다. 아직 일본에서는 활용 되고 있는 듯하다. 검색엔진 하면 전세계적으로 단연 구글이 선두를 유지하고 있고 각 나라마다 자생한 포털 한 두개가 그 뒤를 따른다. 국내는 이런 세계적인 흐름과 달리 국내 검색시장을 꽉 잡고 있는 네이버가 단연 1위고 그 뒤를 구글이 뒤따른다. 세번째로는 다음이다. 블로그 유입율로 유추해보면 아마 전체 시장에 10프로 미만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점유율 1프로 남짓한 검색 엔진이 있다. 바로 빙과 줌과 같은 마이너한 검색 엔진들이 잔여 부분을 채운다.

빙은 최근 안드로이드 모바일 런처를 잘 만들어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어느정도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내장 검색 엔진 기본값을 빙으로 해 놓아서 조금씩 검색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갓으로 파악된다. 비록 1프로 남짓이지만 방문자 1명이라도 더 늘리기 위해 빙에도 블로그 검색 노출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웹마스터 세팅을 하고 그 과장을 소개하려 한다.

Bing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등록 검색 노출

Bing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한다. 검색엔진에 ‘Bing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해도 되고 직링크를 따라 이동해도 된다.

 


빙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을 위해 먼저 웹마스터도구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아웃룩 계정이 있다면 아웃룩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없다면 새로 만들어도 되고 다른 구글이나 페북으로 로그인 해해도 무방하다. 이왕 MS Bing에 계정을 만드는 거니 가급적이면 아웃룩 계정으로 로그인을 추천한다.

 

Bing 웹마스터 사이트 추가

Bing 웹 마스터에 내 사이트 추가 방법

Bing 웹마스터에 블로그를 추가하는 법은 두 가지가 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져오기와 직접 추가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져오기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져오기는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이미 등록했을 경우 쉽게 가져올 수 있다. 구글 계정에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 블로그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사이트 직접 추가

1. 사이트 추가

이어서 직접 추가하는 방식을 설명하겠다. 이 방식으로 등록을 대부분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상세하게 설명을 이어가겠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 블로그 정보를 입력해 준다.

 

블로그 url 및 사이트맵 등록

블로그 도메인 주소와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한다. 과거에는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아 외부 사이트맵 생성기를 이용해 사이트맵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쳐서 다소 복잡했으나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3000개 까지 사이트맵을 제공하면서 사이트 등록이 간단해 졌다. 블로그 주소 끝에 ‘/sitemap.xml.만 입력 해주면 된다.

 

블로그URL 및 사이트맵 예시

티스토리 계정 url

url: https://blog.hangyeong.com

사이트맵: https://blog.hangyeong.com/sitemaap.xml

 

개인 도메인 url

url: https://blog.hangyeong.com

사이트맵: https://blog.hangyeong.com/sitemap.xml

 

현지 시간으로 가장 많은 트래픽 시간

일반적으로 저녁시간이 가장 많이 나오나, 이건 운영하는 블로그에 따라 다르니 블로그 환경에 맞게 지정해 준다.

 

내 정보

이름과 이메일 을 입력한다. 이름은 영문 또는 한글로 작성하면 된다. 둘중 어느 것으로 하든 상관이 없다. 그리고 업종 국가를 선택한다. 업무나 연락처 주소 등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알림이나 메일 수신은 원하는 대로 선택하면 된다.

 

필요한 정보를 다 입력했으면 저장을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소유권 확인

다음 단계는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진행한다.  세가지 방법 중에서 한 가지만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는 두번째 방식인 meta 태그를 이용해 소유권 확인을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소유권 확인 하는 방식과 동일하기에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이미지만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관련 글을 참고바란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



빙 웹마스터 대시보드

사이트 소유권이 확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한다.


위에서 이미 사이트맵을 등록했기에 따로 추가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rss를 등록하길 원한다면 sitemaps 카테고리에서 sitemap제출 버튼을 눌러 rss를 등록해준다. rss 주소는 블로그 주소 끝에 ‘/rss’만 입력해 주면 된다.

예) https://blog.hangyeong.com/rss, https://blog,hangyeong.com/rss

 

이상으로 빙에 블로그 등록을 완료했다. 수일이 지나 로봇이 사이트를 방문해 블로그 콘텐츠를 수집해 가면, 검색에 노출이 되어 하나 둘 씩 빙에서도 검색 유입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Related Posts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This Post Has 6 Comments

  1. 한가지 여쭤 볼게 있습니다. ㅜㅜㅜ 구글 서치콘솔에서 가져오기로 인증했고 url 제출이랑 사이트맵 제출도 다했는데 사용자 관리에 들어가니 귀하는 인증된 관리자라고 뜨면서 메타태그가 안뜨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ㅜㅜ

    1. 구글 서치콘솔로 인증했르면 메타태그로 인증을 따로 안해도 됩니다. 메타태그가 사이트 본인 확인 절차인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이미 인증이 되어 있으니 따로 할 필요가 없는거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