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갑자기 블로그의 방문자가 줄어든다? 그 해결 방법은?

티스토리는 장점과 동시에 한계가 있습니다. 자유도면에서 워드프레스와 흡사할 정도로 자유도가 높습니다. 개인 이용자 입장에서 워드프레스 보다 오히려 월등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호스팅형 블로그로 호스팅을 직접해야 하며 그에 따른 유지 보수가 개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쉽다고들 하지만, 서버 운영이 일반인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서버 운영비용 특히 이미지나 동영상 트래픽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하는 장벽이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개인적으로 티스토리가 개인사용자에게 있어서 훨씬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손꼽는 티스토리의 장점

스킨의 자유도 – 사용자가 HTML과 CSS만 공부한다면 무긍무진한 확장성을 가진 스킨제작 가능!!

광고의 자유도 – 현존하는 대부분의 광고 모델을 적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애드센스!!

호스팅 관리에서 해방 – 호스팅 관리를 카카오에서 하고 있으니까요 더군다나 무료로!!

블로그의 방문자가 줄어든다. 그 해결 방법은?

단점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친화적인 플랫폼이 아니다.”

 

가장 손에 꼽는 단점은 “네이버에 친화적이지 않다!” 그래서 검색 유입이 생각보다 잘 오르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대부분의 검색 시장에서 독점을 하고 있다시피한 네이버에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늘 을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사용자들 사이에서 여러가지 해결책을 쏟아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는 것이죠 그리고 글의 내용 및 주제 등을 신경을 쓰며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글의 성의를 다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검색 상위에 랭크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로 블로그를 옮겨 가지 않는 이상 쉽게 해결된 문제가 아닙니다. 네이버 상위 랭크가 쉽지 않다는 것을 전재로 하고 티스토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따라서,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은 필수 입니다.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그게 글 쓰는 것보다 우선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등록관련 포스팅을 하겠으나 이미 다른 블로거에 잘 소개가 되어 있어 그 시기는 미지수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그렇게 주제를 선정하고 글을 올려가며 잘 운영하다가 보면 유입자수가 어느 순간 늘어나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방문자 수에 기분이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왠지모르게 글을 잘 적은 것 같고 좋은 글을 적은 것 같은 생각마져 듭니다. 반대로 줄어들면, 그 반대의 생각이 운영자를 지배하죠.

일희일비는 금물!!

이럴 때, 원론적인 이야기를 드리자면 일희일비하지 않는게 블로그 롱런의 비결입니다. 어떤 날은 포탈페이지 메인에 글이 소개되면서 트래픽 폭탄을 맞는 날이 있습니다. 갑장스런 방문자 증가에 어안이 벙벙하면서 없던 기대와 아드레날린이 뿜어져 나오면서 아 드디어 내 글이 인정받는구나 라는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이삼일 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있는 블로그를 보면서 허탈감에 빠져 뭐가 문제지 라는 생각에 문제점을 찾게 됩니다.

 

수년 간 블로그한경닷컴의 페이지뷰 통계

이해를 돕기위해 위에 수년 간 블로그한경닷컴의 페이지뷰 통계를 가져왔습니다. 처음에는 방문자가 거의 없다 시피 한 상태에서 어느순간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또 어떤 날은 하루 방문자가 3만 명 가까이 오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다시 제자리를 찾아서 가죠.

 

방문자가 갑자기 줄어드는데 이유는? 검색 노출이 적어져서 그런가? 왜 다른 글은 메인에 소개가 안되지 뭐가 부족한가? 등등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가며 글적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저와 같은 블로거 여러분들은 포탈사이트(특히, 다음)의 검색 로직을 알지 못합니다. 어떻게 적어야 노출이 되고 메인에 소개가 되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건 각 포탈사이트에 영업 비밀이니까요.

 

새로운 글을 성실히 적어라!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이 고민을 해결해 나갈 것인가? 제가 드리는 제안은 어떤 요행을 통해서 방문자를 증가할 생각보다는 새로운 글을 성실하게 적어 나갑니다. 글 하나라도 시간을 투자해 보다 정보력 있고 사람들이 찾을만한, 그런 글을 더 적어나갑니다. 그러면 어느날 뚝 떨어진 방문자가 다시 회복하고 있는 날을 맞이하게 됩니다. 1일 1포스팅,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저품질의 글로 양만 늘릴 것이 아니라 ‘고민하고 생각하고 느낀 글‘, ‘창의적인 글‘을 늘려나가자 라는게 저의 처방입니다.

 

물론 매번 창의적인 글을 적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필자도 100프로 창의적인 글을 올리지는 않았죠. 때론, 쉽게 적을 수 있는 글도 필요합니다. 쉽게 적을 수 있는 글과 창의적인 글을 적절히 섞는 건 본인의 노하우입니다.

 

 

포스팅 내용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과 추천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정성을 다하는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시리즈로 포스팅 해라! 일 방문자 평균 2000 이상 찍는 블로거가 드리는 팁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This Post Has 13 Comments

  1. 헉….3만명 ㄷㄷㄷ 합니다

    창의적인 글이라 ..
    다시금 또 생각하게 만드는 내용이네여
    잘 보고 갑니다 ~

    1. 1일 페이지뷰 3만뷰가 대단해 보이기도 하지만 그냥 며칠 트래픽 폭탄 맞은거 뿐이여서요. 지나고보면 평균 유입수가 중요하더라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