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속보 전두환 씨 자택에서 사망 (고령 지병 자연사)

속보로 전두환씨 사망 소식이 전해진다. 또 한 번 인생무상을 느끼는 대목이다. 생전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천하를 호령했던 그가 임종시에는 자녀도 없이 그냥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 화장실에서 쓰러진 채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까지는 상당히 건강한 모습으로 종종 외부 활동이 언론에 노출되기도 했으나 올해 들어 악성 혈액암인 다발성 골수종 진단을 받은 후 건강이 악화되어 외부 활동을 최대한 근절한 채 자택에서만 머물었다. 사망 직전까지는 518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었다. 이에 그는 전혀 사과 없이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고 2심 결과가 나오기 직전 법의 심판을 제대로 받지 못한채 숨을 거뒀다. 아쉽게도 그가 자행했던 쿠데타, 광주시민을 상대로 총을 겨눈 사실에 대해 일언 사과없이 생을 마감했다는 점이다.

속보 전두환 씨 자택에서 사망 (고령 지병 자연사)

전두환(전직 군사 쿠데타 독재자) 약력

전두환 (1931.1.18~2021.11.23, 향년 90세)

화장실에서 쓰러진 뒤, 사망

육군사관학교 11기

11, 12대 대통령 재임

11대 단일후보로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임의 선출

12대 선거인단이 대통령 선출하는 간접 선거로 당선

내란수괴죄, 살인 뇌물 죄 등으로 1심 사형선고, 2심 무기징역 선고

김영삼 대통령의 특별사면

전두환 키워드 | 하나회, 쿠데타, 전재산29만원, 광주민주시민학살

전재산 29만원

추징금 2200억 가운데 900억원 가량 집행 했고 여전히 1000억원이 넘게 남았으나 남은 추징금의 추징 집행은 이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추징금 관련 그가 한 말은 “통장에 전재산 29만원 밖에 없어 낼 돈이 없다”는 말이다. 재임 기간 온갖 뇌물과 비자금을 조성해 퇴임 이후에도 보란듯이 잘 살았던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을 떠올리면 혀를 내두를 수 밖에 없다.

 

군인 신분 시절에 하나회를 만들어 정치 군인의 길을 걸었고 군부대 내 사조직화 되었던 하나회를 이용해 박정희 대통령 피살 이후, 하극상을 일으키며 군사 쿠테다를 통해 정권을 침탈했다. 이 가운데 민주화를 요구했던 국민의 저항을 유혈진압하면서 총칼로 시민을 탄합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대표적인 유혈 탄압의 역사다.

1212 군사반란, 내란 등의 혐의 유죄, 1심 사형, 2심 무기징역

전두환 사망원인

전두환 씨는 올해 90세로 고령이다. 이와 더불에 최근에는 다발성 골수종이라는 악성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 고령에 악성 혈액암이 그의 건강 악화를 가속시킨 듯 하다. 아직 공식적인 사인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고령이라는 점,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는 점에서 건강악화에 따른 자연사로 추측된다.

 

전두환 장례 방식

그가 사망한 이후, 주목되는 점은 장례 방식을 어떻게 진행할 지 여부다. 얼마전 노태우씨 사망당시 정부에서는 엄청난 실책을 했다. 국가장이라는 어의 없는 결정에 분노를 금치 못했다. 이번에는 과연 어떻게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결코 국가장은 논의되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다. 이런 가운데 유족 대표 측에서는 전두환씨 장례를 가족장, 화장 예정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전직 대통령을 역임한 인물은 국립묘지 안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두환씨 역시 국립묘지에 안장이 될지 여부도 궁금할 수 있다. 그는 내란수괴죄, 살인, 뇌물죄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만큼 현행법상 국립묘지 안장은 절대로 불가하다.

 

전두환 관련 추천영화 리뷰

영화 1987 감상평 민주열사 박종철, 이한열을 기억하다

 

 

 

공화국? 대한민국 헌법 개정사를 통해 본 공화국 구분

3공화국, 4공화국, 5공화국이라는 드라마가 아주 오래전 했었다. 현대사를 다룬 시대물로 인기를 모두 인기를 끈 드라마다.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현대사에 대한민국이 격었던 격동의 시기를 드

blog.hangyeong.com

 

노태우씨 국가장 결사 반대

필자의 과거 글을 읽어보면 철저하게 민주 진영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도 앞으로도 계속 그 지지는 변치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결코 무비판적인 지지는 보내지 않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