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1분 완성 구글 서치콘솔 티스토리 플러그인 등록 방법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을 한다는 건 번거로움에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티스토리는 황무지에서 개척을 하는 것과 같다. 네이버 블로그 처럼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것이 아니라 스킨이며, 사이트 등록이며, 그외 다양한 최적하 작업을 직접 해주어야 한다. 이런 번거로운 일 때문에 처음 진입하려는 이들에게 커다란 장벽으로 느껴지고 티스토리는 어렵다고 하나같이 평한다. 이것도 익숙해지면 번거롭긴 하지만 어려운일은 아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용자들의 번거로움과 불편사항을 어느정도 수렴을 하는지 간혹 사용에 편리하도록 몇몇 기능을 플러그인화 해서 공개한다. 사실 이것도 과거에는 개인이 만들어서 배포한 것을 플러그인에 적용시키는 방식이었으나 이제는 개인 개발 플러그인은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플러그인만 지원한다.

1분 완성 구글 서치콘솔 티스토리 플러그인 등록 방법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 외에 다른 검색 엔진에 자동으로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일이 검색이 되도록 색인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네이버, 빙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는 법을 이전에 소개한 적이 있다. 네이버,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원하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Bing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등록 검색 노출 SEO 최적화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전세계 검색 엔진 1위를 차지하는 구글에도 직접 등록해주어야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검색이 된다. 과거에는 이 과정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할 때, 코드도 스킨 내에 삽입해야 하고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하는 등 과정이 복잡했다. 허나 위에서 말한 것처럼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형식으로 연동과정을 간소화했다. 플러그인에서 간단히 서치콘솔에 적용만 하면 작업이 끝이 난다. 그 과정도 로그인만 해주면 된다. 정말 쉽다.

 

다만 연동 이후에 rss와 sitemap.xml 은 직접 입력해주어야 한다. 플러그인 연동만 하면 끝이 나는 줄 알고 플러그인에서 연동만 하고 추후 절차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연동 후에는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서 rss, sitemap.xml까지 등록을 해주어야 최종 등록이 마무리 된다.

 

이 글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플러그인을 이용한 티스토리 연동하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연동하기

설정 방법
1.계정 연결하기로 서치콘솔을 사용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주세요.
2.블로그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 권한 요청에 ‘허용’을 클릭해주세요.
3.화면 오른쪽 아래의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좌측 메뉴에 플러그인을 찾아 들어간다. 사용가능한 플러그인 중에서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플러그인을 찾아 선택한다. 이후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 구글 계정과 연동을 시도한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구글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팝업창에 확인을 누르면 간단히 연동이 끝이 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말 로그인만으로 연동과정이 끝이 났다. 사전에 웹브라우저에서 구글에 로그인까지 해두었다면 로그인과정은 생략되고 정보제공 동의 확인만 하면 간단히 연동이 완료된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rss, sitemap.xml 등록하기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 rss와 sitemap.xml을 등록해주어야 비로소 등록이 끝이 난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rss 및 sitemap.xml 등록하는 방법은 이전에 네이버나 빙 같은 다른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을 마쳤다면 쉽게 할 수 있다. 그 과정이나 개념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이다. 

 

먼저, 구글 검색창에 구글 서치콘솔이라 검색 후 링크를 따라 서치콘솔에 진입한다.


서치콘솔 메인화면에서 좌측에 보면, Sitemaps라는 메뉴를 선택한다.

 


등록화면에 sitemap.xml과 rss를 각각 입력 하면서 등록을 진행한다.

 


rss 와 sitemap.xml 등록이 끝이 났으면 키브도의 F5 버튼을 눌러 새로고침을 한 번 해주어 제대로 색인 수집이 완료됐는지 확인한다. 이제 하루이틀 정도 시간이 지나면 구글 검색 봇이 사이트에 들어와 글을 긁어가면서 구글의 검색 로직과 알고리즘에 의해 노출이 된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여부 확인 방법

제대로 잘 긁어가는지는 수일이 지난 뒤에 ‘site:본인사이트주소’를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로 넣어 검색을 해 보면 색인이 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블로그한경닷컴을 구글에서 한 번 검색해보도록 하겠다. 위와 같이 구글 검색화면에 글이 노출이 되면 정상적으로 서치콘솔에 등록이 완료 된 것이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여부 확인 방법

 

이 글을 보고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모든 사이트가 번창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갑자기 블로그의 방문자가 줄어든다? 그 해결 방법은?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

아무도 안알려 주는 애드센스 단 블로그, 반드시 금해야 할 콘텐츠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글감 찾기

Related Posts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를 만들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메타 태그(meta tag)이다. 메타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메타데이터, 즉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 이 작은 태그들은 검색…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