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크롬 종료해도 계속 잡아먹는 메모리 누수 해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재치고 인터넷 서핑의 강자 자리를 크롬이 차지했다. 처음 시장을 확장해 나갈 때, 빠르다, 가볍다라는 말이 크롬의 수식어였다.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어느덧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다른 경쟁 상대가 없어질 때쯤, 크롬에 대한 수식어는 바뀐다. 무겁다.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다. 점점 느려진다라는 수식어가 크롬의 대명사가 됐다. 초심을 잃어버린게 아닌가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허나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진 나머지 다른 대체앱에 손이 잘 가지 않는다. 특히 그동안 축적해 놓은 즐겨찾기와 사이트 비밀번호 자동입력은 쉽사리 크롬을 떠나지 못하게 발목을 잡는다. 그래서 크롬을 고쳐쓰고 있다. 푀근 필자가 경험한 크롬의 문제점은 크롬을 종료해도 여전히 백그라운드에 남아서 잡아먹는 메모리였다. 메모리 누수가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적게는 300MB에서 많게는 600MB를 숨어서 메모리를 잡아먹는다. 크롬을 종료했지만 여전히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알수 없는 작업을 혼자 하고 있다. 크롬 종료시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막아버리면 해결되는 문제이다.

 


크롬이 메모리를 잡아 먹는 현상을 지금부터 해결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크롬을 실행 시킨 후, 우측 상단 계정 아이콘이 있는 부분에서 더보기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활성화 한다. 여러 메뉴 항목 중에서 설정을 눌러 설정화면으로 이동한다.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고급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고급을 눌러 상세 설정화면을 불러온다.

 


이제 더 많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스크롤을 가장 밑으로 내리면 시스탬 항목이 있다. 이 항목 내에 ‘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이라는 설정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이게 기본값으로 크롬을 종료해도 여전히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나도모르게 메모리, 리소스를 잡아먹고 있다. 이게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는 원인이고 가끔 먹통이 될 수 도 있는 메모리 누수를 발생하는 이유다.

 


이제 이 기능을 꺼준다. 위와 같이 비활성 상태로 바꾸어준다. 간단한 작업 하나만으로 몰래 숨어서 메모리를 잡아먹던 크롬이 더 이상 몰래 작업을 하지 않고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된다.

 


다시 한 번 작업관리자를 통해 CPU나 RAM 등의 시스템 점유율을 확인해 보면 이전에는 종료해도 남아있던 크롬이 자취를 감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더 이상 숨어서 크롬이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는다. 이로 인한 충돌현상이나 병목 현상이 앞으로 확실히 줄어들거나 없어질 것이다.

 

크롬 오른쪽 마우스클릭 해제하기, 확장프로그램 없이 개발자 도구 자체 기능

크로미움 웹브라우저 모음 – 크롬, 웨일, 삼성브라우저, 엣지

크롬 user-Agent 값 확인하는 법

지메일 수신 확인, 크롬 확장 프로그램 Streak CRM for Gmail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크롬에서 모바일 웹페이지 확대 하는 법

크롬 시크릿 모드, 바탕화면 바로가기로 한 번에 설정하는 법

Related Posts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