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포멧 윈도우 재설치 후 필수 소프트웨어 추천 모음

필자는 일 년에 두어번 정도 시스템을 최적화 하기 위해 포멧 후, 윈도우 재설치를 한다. 이전엔 분기별로 하기도 하고 한 달에 한 번씩 하기도 했다. 허나 요즘엔 그 정도로 시스템을 복잡하게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것만 설치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포멧, 재설치 횟 수는 많이 줄었다. 또 사실, 윈도우 설치까지는 큰 문제가 아닌데, 그 외 소프트웨어 설치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에 큰 맘을 먹고 하는 일이다. 그래도 이전 보다는 일이 많이 줄어든 것이 클라우드에 중요 자료는 늘 저장하기에 파일 정리를 하는 일이 확 줄었다. 아무튼, 종종 PC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입장에서 아래 나용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소프트웨어들이다. 개인 PC 사용환경과 선호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아래 추천이 절대적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1. 브라우저

크롬

크롬이 브라우저 시장에 등장 한 이후 10여 년이 넘은 지금, 그 자리를 위협하는 브라우저를 찾아보기 힘들다. 처음 익슬플로러 대항마로 불렸던 크롬이 이제 그 어느 것도 넘볼 수 없는 위치에 놓였다. 이 후 등장하는 여러 브라우저들은 크로미움이라는 생태계에서 크롬을 조금씩 변형한 제품들이 크롬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웨일

네이버에서 출시한 웨일, 이 역시 크로미움에서 변형되어 나온 브라우저다. 국내 사용에, 특히 네이버를 자주 사용하는 이들에게 최적화 되어 국내 브라우저 시장에서 점유율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유튜브 버퍼링 해결

크로미움 웹브라우저 모음 – 크롬, 웨일, 삼성브라우저, 엣지

2. 백신

윈도우디펜더

필자는 따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디펜더로만 사용한다.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유료백신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 안랩, 알약, 네이버 백신 등 국내 자생 백신 프로그램이 있으나 광고가 뜨고 시스템이 무거워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윈도우디펜더만으로도 충분하다. 간혹 윈도우 디펜더를 삭제하거나 비활성화 후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 이들이 있는데, 보안에 신경을 안쓰는 처사다. 이거 하나만으로도 왠만한 바이러스나 밀웨어 등을 차단할 수 있다. 그리고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따로 유료 백신이 아닌 이상 그냥 윈도우디펜더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

 

3. 압축

반디집

과거 귀여운 아이콘 때문에 알집을 사용하기도 했으나, 알집이 광고도 심하고 너무 무거워져서 사용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광고도 적고 반응속도도 빠른 반디집을 사용한다.

아직도 무겁고 느린 알집? 이젠 가볍고 빠른 반디집으로 바꿔보자

 

4. 문서 편집

문서 편집 프로그램은 MS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한컴 오피스의 한글을 대체할 제품들이 많이 없다. 오픈 오피스가 나오고 있긴 하나 아직 따라가려면 먼 이야기로 생각된다.

 

MS Office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오피스, 한글 등 문서 편집 팁 모음

 

한컴오피스 (아래아 한글)

무료 한컴오피스 Web 이용해 hwp 한글 문서 편집 저장 출력하기 (feat.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 Mac/win 모두 가능

 

Visual Studio Code

비쥬얼스튜디오 코드는 간혹 코딩할 때 사용한다. 확장성도 좋고 무료 편집기로는 개인적으로 이만한 프로그램 찾아보기 힘들정도다.

 

5. 메신저

뭐 아래 나열한 메신저들은 따로 부연설명이 필요없는 메신저들이다. 필자 외에도 수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라인은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들이다. 텔레그램은 개인적으로 봇을 만들어 알림용으로 사용하고 있기에 설치한다.

카카오톡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로그인

라인

텔레그램

 

6. 멀티미디어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이미 전세계 안방 시장을 장악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콘텐츠 프로그램이다. 고화질 영상을 보기 위해서 MS Store에서 다운받아 설치해 사용한다.

 

팟플레이어 (대체 가능한 프로그램: 곰플레이어/KM플레이어)

동영상 플레이어는 팟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간혹 카카오팟TV를 보는경우가 있어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넘어왔다. 곰플레이어라는 대체 소프트웨어가 있기는 하나 이 역시 초기 명성과 달리 무거워졌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여전히 점유율 1위는 곰플레이어다.

 

7. 이미지 뷰어 및 캡처

꿀뷰

과거 이미지 뷰어하면 ACDSee가 단연 기본 프로그램으로 자리하던 시절이 있었다. 프로그램이 점점 무거워 지더니 어느새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잊혀져 버리고 그 자리를 꿀뷰가 대신한다. 반디집과 같은 회사에서 만든 이미지 뷰어 제품으로 가볍고 빠르다. 이미지가 압축된 상태에서도 볼 수 있다. 만화 보는 용도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해 나간 국산 프로그램이다.

 

픽픽

FastStone Capture라는 아주 오래전, 포터블 형태로 돌아다니 던 것을 추천받아 사용해본 적이 있다. 단순하면서 왠만한 기능이 다 있고 용량도 적어 가볍게 사용하기에 최적인 캡처 프로그램이었다. 아쉽게도 쉐어웨어여서 정식제품은 약 20불 정도를 주고 구매해야 한다. 여유가 된다면, 구매를 추천하는 제품이다. 하지만, 캡처 프로그램은 대체 프로그램이 잘 나와서 무료 프로그램인 픽픽을 설치해두고 사용한다.

 

위에 소개한 제품들을 PC 포멧 후 윈도우 설치하고나서 주로 기본적으로 설치해 놓고 사용한다. 가급적 중복 설치를 꺼려하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만 깔아서 사용하고 있어 시스템이 쾌적하다. 이 외에는 사용환경에 따라 필요한 프로그램을 그때 그때 설치하고 있다.

Related Posts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