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식이 오래된 차는 사실 돈덩어리다. 부품이 제 수명을 다해 하나 둘 고장난다. 처음에 파워펌프쪽이 고장나기 사작하더니 각센서와 캠센서가 말썽을 부렸다. 얼마 후 제네레이터도 고장이나 렉카차를 불러야 했다. 최근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 하부를 확인해 보니 조수석 쪽 등속 조인트의 부트가 파손 되어 있었다. 부트 내에 그리스가 다 새어나와 제기능을 할지 의문이 들정도다. 돈 들어가는 소리다. 동네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며 등속조인트의 파손을 발견했던 터라 스피드메이트 사장님께 교체 비용을 물어보니 정품은 부품가만 30만원이 훌쩍 넘기에 비싸서 추천하지 않고 재생품을 권장했다. 재생품도 가격이 다양한데 조금 좋은 제품으로 하면 공임비 합해서 15만원 정도 나올 거라 이야기 한다.
그래서 바로 교체할까도 했으나 지금은 자제가 없어서 안된다는 말에 집으로 돌아와 SM7 뉴아트 카페에서 등속조인트를 검색해봤다. 오산 성지라 불리는 곳에서 운전석과 조수석 앙쪽 모두 교체하는데 15만원에 했다는 후기를 봤다. 정말 저렴하단 생각이 들어 나중에 처가집(평택) 가는 길에 교체를 할까 하다가 서울에도 성지가 있을 듯해 조금 더 검색해보니 서울에서도 양심적으로 잘 봐주는 업체를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바로 얼마전 해당 업체에 필자와 동일한 문제로 등속조인트를 교체한 후기와 비용이 올라와 이곳에서 수리를 하기로 결심했다. 다음 날 오전에 공업사에 연락을 해 약속을 잡았다. 당일 수라가 가능하다고 해 약속시간에 맞춰 출발했다.
좌측은 등속조인트의 부트가 완전히 찢어져 그리스가 새어나와 고장이 나버린 등속조인트다. 우측은 정품은 아니지만 제기능을 하는 새로 교체한 등속조인트다.
양천구 제일자동차공업사
카페에서 추천 받아 찾아간 곳은 양천구에 있는 제일자동차공업사이다.
제일자동차공업사
주소
서울 양천구 곰달래로5길 28 1층
(지번) 신월동 110-2
대표번호
02-2605-8571
영업시간
월~토 09:00~19:00
휴무일
일요일
지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찢어저 버린 등속조인트 부트
자동차를 리프트에 걸어 올려 바퀴를 빼니 찢어진 등속조인트 부트가 잘 보인다.
견고하게 장착이 되어 있어 탈거할 때, 사장님이 꽤나 힘을 많이 썻다. 혼자서는 버거운지 한명은 잡고 한멍은 두드리며 두 명이서 달려들어 탈거했다.
새로 장착한 등속조인트
새로장착한 등속조인트는 현진테크라는 곳의 제품이다. 새제품이라 그런지 박스를 열어 제품을 봤을 따 아주 반짝 거려 외관상으로 아주 만족 스러웠다. 이게 5만원 밖에 안하다니 오히려 의하할 따름이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등속조인트를 탈거한 위치에 새 부품을 끼워 넣는다. 조립은 역순으로 진행했다.
고장이 나 탈거한 등속조인트다. 부트 커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먼지를 머금고 일부는 녹이 나 있다. 여기에서도 세월이 느껴진다.
새로 교체한 등속조인트다. 새제품이라 반짝 거리는 모습이 영롱하다. 이 차를 떠나 보내기 전까지 아무 이상없이 잘 기능해 주길 바란다.
30분 정도 지나 등속조인트 교체가 완료됐다. 사장님의 능숙함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리프트를 내리기 전 사장님께 타이어 상태가 어떤지 여쭤보니 양호하다며 한 동안 더 굴려도 문제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분명 오일 교체한 곳에서는 타이어도 바꿔야 한다고 엄포를 놨었는데 말이다. 제일자동차공업사 사장님이 신뢰가 가는 대목이었다. 괜히 카페에서 성지로 추천하는 곳이 아니다. 다 이유가 있다. 친절함과 실력, 그리고 사장님의 정직한 태도가 바로 이 곳을 성지로 만들었음이 확실하다.
등속조인트 교체비용 공개
비용을 계산하러 사무실로 들어가니 한 쪽 벽면에 자격증과 표창장이 가득했다. 역시 실력을 숨길 수 없나보다.
수리를 마치고 비용을 결제했다. 부품비 5만 원, 공임비 4만 5천원으로 총 9만 5천 원에 조수석쪽 등속조인트를 교체했다. 정말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