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를 이용하는 제품은 늘 배터리 교체를 염두해 두어야 한다. 어느날 부턴가 자동차를 잠그고 여는데 즉각 반응이 오지 않고 뜸을 들이기 시작한다. 스마트키의 배터리를 교환해줄 때가 다가왔음을 예감했다. 그럼에도 자동차를 작동하는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어 배터리 교체를 차일피일 미루며 지냈다. 이제 드디어 한계가 온 듯하다. 문이 안열린다. 아침에 집을 나서는 길에 문이 안열리니 당황스러웠다. 당행히 스마트키를 문 손잡이 쪽에 가까이 대고서 문을 열었다. 더 지체했다간 급한 상황에 자동차를 못 쓸 것 같아 서둘러 배터리 교체를 준비했다. 스마트키에 들어가는 배터리 CR2030와 자그만한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SM7 뉴아트 스마트키 배터리를 손수 교체하는 과정을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SM7 뉴아트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증상
스마트키 배터리가 거의 방전 됐을 때,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몇 가지 필자가 격은 증상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자동자 문 잠금장치를 여는 데,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재대로 열리거나 잠기지 않는다.
- 원거리에서 자동차 문을 열수 없고 손잡이쪽 가까이에 스마트키를 가져다 대야 잠금장치가 작동한다.
- 자동차 계기판에 KEY 경고등이 뜨면서 배터리 부족을 알려준다.
SM7 뉴아트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준비물
SM7 뉴아트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스마트키
- CR2032 배터리 (듀라셀 리튬 코인 건전지 CR2032)
- 소형 + 드라이버 (다이소 구매)
CR2032 배터리의 경우 AA 또는 AAA 사이와 마찬가지로 보편화된 규격이기에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준비물이 모두 준비가 됐으면 이제 교체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사실 방법만 알면 분해에서 조립까지 1~2분 남짓 걸리는 정말 간단한 작업이다.
SM7 뉴아트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스마트키 분해하기
1. SM7 뉴아트 스마트키 뒷면에 보면 아주 작은 나사가 하나 있다. 이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준다. 나사가 작기 때문에 드라이버 산이 작은 제품으로 풀어주어야 풀린다. 다이소에서 1,000원 주고 산 드라이버로 쉽게 풀렸다.
2. 나사를 푼 후, 나사가 작으니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한다. 이후, 보조키를 스마트키에서 뺀다.
3. 필자가 가지고 있는 드라이버는 십자, 일자 모두 있는 드라이버다. 일자 드라이버 또는 납작한 도구를 이용해 살며시 눌러주면 배터리를 가리고 있던 뚜겅이 열린다.
4. 배터리 뚜겅이 열리면 기존에 사용하던 배터리를 제거한다.
5.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한다.
스마트키 조립하기 – 조립은 분해의 역순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된다. 먼저, 나사를 홈에 맞춘후 조여준다. 이후 보조키를 위치에 맞게 삽입해준다. 이제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가 완료됐다.
배터리 교체 후기
초기에 나타났던 배터리 방전 증상이 모두 사라졌다. 자동차 계기판에 KEY 경고등이 꺼지고, 원거리에서도 문이 잘 열린다. 손잡이에 있는 도어잠금장치 역시 살짝만 눌러도 작동이 잘 된다. 초기에 증상이 나타날 때 진작에 바꿀걸 괜히 시간을 끌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증상이 하나 둘 나타나기 시작하면, 곧바로 교체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