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하는 법, 수수료, 실제후기 – 정부24

얼마전 운전면허증 재발급 후기를 올린 적이 있다. 비슷한 시기에 주민등록증도 재발급을 신청했었다.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바로 발급을 받았고 주민등록증은 즉시 발급이 되지 않는 관계로 두어번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현장방문 신청 대신에 온라인으로 발급신청을 한 후 제작이 완료 된 이후에 직접 수령하는 방식으로 재발급을 진행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주민등록증의 경우 10년 도 훨씬 더 된 주민등록증이었고 사진은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았을 당시 고등학교 때 찍은 증명사진이었다. 오래된 주민등록증이어서 원래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한 상황이었으나 기존 주민등록증이 분명히 집안 어딘가에 있을 텐데 도무지 찾아도 나타나질 않는다. 하는 수 없이 재발급 수수료(5,000원)를 지불하고 재발급을 신청했다. 이 글에서는 정부 24에서 진행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과정을 소개하려 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하는 법, 수수료, 실제후기 - 정부24

조회수가 높은 추천글

1. 정부24 접속 및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

우리나라 민원 시스템은 정말 간편하다. IT 강국 답게 많은 민원처리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민원 역시도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제작된 주민등록증 수령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위해 먼저 정부24에 접속을 한다. 접속 한 이후, 공동인증서 외 다양한 인증 방식으로 로그인을 진행한다.

온라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에 접속을 한 후, 가장 첫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주민드록증 재발급 검색어를 넣어 검색을 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신청 가능한 서비스가 화면에 나타난다. 이 중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메뉴를 선택해 민원 서비스를 시작한다.

참고>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검색을 하다가 발견한 생소한 서비스가 있어 함께 글에 담았다. 여권 재발급 신청도 정부24에서 가능하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구청에 직접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몇몇 특수한 상황만 제외하면 온라인에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 구청을 오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편리해 보인다.

온라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 바로가기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에 진입했다. 이곳에서 간략히 개인정보 확인 및 입력 과정을 거치고 재발급 사유 등을 선택한다. 수수료 면제 대상인 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등에 해당하면 면제 신청을 선택한다.

(2) 다음 단계는 주민등록증재발급 관련 안내 사항이다.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란에 체크를 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문자 알림이 가능하도록 SMS서비스에도 신청을 하면 추후에 알림이 오기에 따로 확인할 필요가 없어 유용하다.

(3) 주민등록증에 들어가는 사진을 변경하려면 구비서류 화면에서 사진을 업로드 한다. .JPG파일만 업로드 가능하다. 사진 규정은 여권사진 규격을 따르고 있다.

(4) 주민등록증 제작이 완료된 이후, 수령방법을 선택한다.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본인만 수령이 가능하기에 수령방법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수령기관은 선택할 수 있다. 평일에만 수령이 가능하기에 집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나 직장에서 가까운 주민센터를 선택해 준다.

(5)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 동의를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민원신청이 완료된다.

(6) 최종단계는 재발급 수수료(5,000원)를 결제하는 단계다. 결제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다. 다만 각 결제방식마다 결제 수수료가 차이가 있다. 그 중에서 결제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페이코를 선택해 재발급 수수료 결제를 진행했다. 재발급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를 합한 5,130원을 결제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완료

온라인으로 신청한지 약 3주만에 주민등록증이 주민센터에 도착했다는 문자메시지가 왔다. 주민등록증은 신청후 수령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니 급하게 신분증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권장한다.

4. 주민등록증 수령

수령기관으로 등록한 주민센터에 방문해 주민등록증을 수령했다. 이 때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가야 한다. 신분증 분실에 따른 재발급 비용과 시간이 드는 만큼 앞으로는 분실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겠다.

정부24 100배 활용방법 19편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

Related Posts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코스트코 전국 매장 2024년 3월 휴무일

코스트코 홀세일은 2024년 3월 전국 매장의 휴무일을 공지했다. 대형할인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매월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한다. 코스트코 역시 이 법을 준수하여 매장별로 매월 정해진…

This Post Has 2 Comments

  1. 제가 면허도 없는데 주민증 나온 거 받으러 갈 때 본인확인이 되는 신분증 챙겨야 한다고요? 이런 경우는 어떡하나요

    1. 여권등 대체할만한 신분증을 지참하거나 온라인 신청 후,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할 것 같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