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와 달리 자신의 여권번호를 외우고 있는 분은 거의 드물겁니다. 주민번호처럼 자주 쓰이는 용도가 아니라 말그대로 여행용, 그것도 해외여행시에나 필요하기에 외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간혹 급하게 여권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여권번호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항공권 예매를 할 때가 그렇습니다. 하지만 여권은 집안 구석에 고이 모셔놓고 있지 소지하고 다니지 않기 때문에 급하게 예매를 해야할 경우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인터넷에서 쉽게 여권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준비물인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아래링크를 따라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inwon (정부24와 민원24가 최근 통합 됐습니다.)
http://www.minwon.go.kr (구 민원24 사이트)
두 곳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본 포스팅은 새로 통합된 정부24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곳 모두 방식은 동일합니다. 가장 먼저, 민원24를 이용하기 위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으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고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편안 방식으로 로그인을 먼저 해줍니다.
로그인이 됐다면, 다음으로, 사이트 메인 메뉴에서 <출입국증명> 메뉴를 찾아 클릭해 들어갑니다.
출입국증명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간단히 개인정보와 날짜등을 확인 및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여기에서 준비물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잠시후, 일정절차를 진행이 되고 나서 출입국사실증명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문서출력을 눌러줍니다. 꼭 프린터를 출력을 하지 않아도 되니, 프린터가 없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모니터 화면으로 문서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건 여권번호이기 때문에 여권번호를 화면에서 확인 후, 창을 닫아 버리면 됩니다. 출력을 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공인인증서만으로 여권번호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런걸 보면 우리나라는 정말 IT강국은 맞습니다. 다만, 이걸 저해하는게 공인인증서 남발과 각종 보안프로그램으로 도배해 놓은 사이트들입니다. 액티브X 가 없어졌다지만 없어진게 아닌 EXE로 부활한 키보드보안 같은 개인 컴퓨터를 좀먹는 프로그램이 하루 빨리 없어지길 바라봅니다.
해외 여행 필수품 와이파이 도시락, 데이터 사용을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해외여행 중국 경유시 72시간 (144시간) 무비자 프로그램으로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