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가격이 청정부지로 오른 후 더이상 내려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영끌 대출을 받더라도 서민은 도무지 내집 마련은 꿈도 꾸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실정을 정부와 여당은 알고 있는지 한탄스럽다. 코로나 시국에도 서민들은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정부 지침에 맞춰 나가려 애를 쓰는데, LH와 같은 비보만 들려온다. 그나마 눈을 돌려볼만한 공공청약도 그 문턱이 정말 높다. 엄청난 경쟁률과 낮은 가점 때문에 도무지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 그나마 조금이라도 청약의 가능성을 높여보려 이리저리 알아보며 세대주도 부부간에 서로 변경도 하기도한다. 주택청약통장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청약을 위해 세대주를 변경하면서까지 가점을 올려보려는 애타는 이들을 위해 인터넷으로 쉽게 세대주를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신청방법 (SH 위례지구 A1-5BL 공공분양)
KB 국민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납입인정회차 조회방법
SH 공공분양 신혼부부 특별분양 위례지구 A1-5, 12BL 신청 후기 (SH 청약 신청 방법)
1. 정부24 사이트 접속
우리나라는 IT강국 답게 많은 공공부분 업무를 인터넷,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그 대표적인 것이 주민등록등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세대주를 변경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정부24 사이트(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한다.
2.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검색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과 같은 민원이 많은 건은 메인화면에 단축 메뉴로 나와 있으나 세대주 변경은 메인화면에 없다 따라서 검색을 통해 해당 메뉴를 찾아야 한다. 검색창에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를 검색한다. 그러면 검색창 바로 밑에 바로가기 메뉴가 나타난다.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선택해 들어간다.
3.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신청하기
바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4. 공동인증서 로그인
회원 또는 비회원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허나 비회원이라 할지라도 공동인증서의 인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업무처리에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는 편이 편리하다.
간편인증, 공동, 금융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인증을 진행한다. 최근에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변경이 되면서 간편인증 방법으로 국민은행, PASS, 페이코, 카카오 등으로 로그인 인증이 가능해졌다.
5.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신청서 작성
로그인 인증이 완료되면 주민등록정정 신고 신청서가 화면에 뜬다. 아래 화면을 참고해 정정 신청서를 작성한다.
입력사항은 거의 단순한 신상정보이다. 신규 세대주와 기존 세대주의 신상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세대주 변경 신청이 완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