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에서 분양하는 위례지구 공공분양이 지난번 특별분양이 높은 경쟁률로 마감하고 약 일주일 뒤인 오늘부터 내일까지(2020. 12. 10~11) 일반분양을 시작했다. 이번 일반분양은 SH 공공분양건이기 때문에 청약통장을 장기간 보유한 청약자들에게 유리하다. 공고일 기준으로 24개월 이상 청약통장에 꾸준히 납입해야 1순위 추첨 대상이 된다. 허나 24개월만으로 부족하다는게 일반적인 견해이다. 적어도 200개월 이상 납부를 했어야 당첨권에 들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필자는 24개월이 넘어 1순위 추첨 대상이긴 하나 납부 횟수가 한참 모자르다. 당첨권에는 완전 벗어나 있다. 하지만 이번에경험삼아 청약신청을 해 보았다. 그 과정을 이곳에 기록으로 남겨보도록 하겠다.
한국감정원이 한국부동산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앞으로 청약은 한국감정원 청약홈이 아닌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가능하다. 이름만 변경됐을 뿐 청약방법이나 시스템은 그대로이다. 도메인 주소도 그대로이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또는 청약홈 등을 검색해 청약 사이트로 이동한다.
한국부동산원(구 한국감정원) 청약홈의 메뉴는 위와 같다. 청약홈답게 청약에 관한 대부분의 메뉴가 한 곳에 모여있다.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직관적이라 처음 시도하는 청약자들에게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메인에 보이는 오늘의 청약일정을 눌러 오늘 신청가능한 청약을 한 번에 확인한다. 아파트 1순위 청약 가능한 상품이 SH 위례지구 A1-12BL, A1-5BL 공공분양 두 건이 있다. 두 건이 있다고 해서 두곳 모두 신청할 수 있는게 아니다. 둘 중에 하나만 신청이 가능하다. 두 곳 모두 신청할 경우 당첨에서 제외대상이 된다. 반드시 주의하야 한다.
청약을 신청하려고 해당 공고를 눌렀더니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한다고 확인창이 하나 떳다. 이런 보안프로그램이 얼마나 보안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정말 설치하기 싫다.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어쩔수 없이 청약을 하기 위해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을 진행했다. 따로 가입절차 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로그인이 가능하다. 가입이라는 번거로운 절차를 없앤점은 아주 칭찬할만 하다.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로 인증 후 바로 로그인이 됐다. 따라서 사전에 공인인증서는 미리 발급해놓아야 청약 신청시 차질이 안생긴다. 가뜩이나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이 복잡한데, 청약 당일 공인인증서까지 발급받으려면 청약을 진행하려면 혼란스러워 청약 진행을 제대로 못할 수 도 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초간단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 복사 (국민은행)
해당하는 청약건 구분 탭 메뉴를 선택하고 청약신청하기를 누른다. 오늘은 APT 1순위에 해당하는 청약자들이 청약하는 날이다. 따라서 APT 1순위, 2순위 탭을 선택 후, 청약신청하기를 눌렀다.
오늘 청약을 할 수 있는 아파트 목록이 나열된다. 이 중에서 청약하고자 하는 주택을 선택한다. 필자는 SH 위례지구 A1-5BL 공공분양을 선택했다.
간단히 나와있는 모집공고도 확인했다.
청약 신청 전, 유의사항을 확인해야 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절차를 거처야 한다.
다음으로 주택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SH 위례지구에는 타입 선택은 따로 되지 않고 공급면적으로만 선택이 가능하다. 타입 결정은 모두 랜덤하게 추첨으로 이루어진다. 주택형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준다.
간단한 자격확인을 거친다. 내용을 읽어보고 해당사항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청약 마지막 단계이다. 주소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세대주 본인의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다 입력했으면 다음 버튼을 누른다.
최종적으로 신청 내역을 확인 후, 공인인증서로 다시 한 번 전자서명을 거친다.
청약 신청이 완료 됐다. 주의사항을 다시 한 번 읽어보는 편이 좋을 듯하다. 혹시라도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사항에는 늘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신청내역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내역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모든 내용이 맞게 잘 신청이 됐다. 앞으로 일주일 뒤 발표가 기다려 진다.
이번 SH 위례지구 일반분양 순위별 자격요건과 추첨 방식을 옮겨봤다. 자격요건 1순위에 해당하려면, 주택청약 가입기간 2년, 월납입 24회 이상해야 하고, 세대주여야 하고, 과거 5년 이내 세대구성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한다. 1순위에 해당하더라도 당첨될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다. 주택청약통장 가입기간이 20년 이상되고 해당 기간 동안 꾸준히 납입한 이른바 무적통장을 보유한 청약자들이 많이 있기 떄문이다. 필자와 같이 몇년안되는 청린이 통장은 특별분양을 노리는게 훨씬 가능성이 있다. 그마저도 워낙 경쟁이 치열해 희박하긴 매한가지긴 하다.
SH 위례지구 A1-5BL 공공분양 일반분양 경쟁률
SH 위례지구 A1-12BL 공공분양 일반분양 경쟁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