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폐기 방법

갑자기 국민은행 알람앱으로 인터넷 뱅킹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다는 알람이 왔다. 평소에 국민은행 알람앱으로 환율 정보라던지 이벤트 소식을 종종 받고 있던 터라 슬적 보고 넘어가는게 일반적이었다. 오늘도 그런거 중에 하나일거란 생각에 슬적 보고 넘기려는 차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됐다는 로깅 정보 알람이었다. 모바일뱅킹이 도입 되면서 인터넷뱅킹에 로그인을 안한지가 언젠지 기억도 안나는 상황인데 무슨 말인가 싶었다. 혹시나 집사람이 인터넷 뱅킹에 로그인을 했는지 물어봤으나 공인인증서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도 모른다고 한다. 최근 토스도 해킹을 당하고 다른 곳에서 금융정보가 전부 유출 됐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어 아차하는 마음에 급히 모바일앱으로 계좌 내역을 확인해 보았다.


다행이도 별다른 이상은 없었다. 터치식 스마트 OTP를 등록해 놨기에 인출이나 송금시 OTP카드 태깅 없이는 안되서 보안은 나름 탄탄하게 되어 있는 상황이라 금융 정보 유출로 또는 해킹으로 인한 사고 위험은 원채 적었다. 그래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됐다는 건 공인인증서와 함께 비밀번호까지 노출이 됐다는 이야기인데, 비밀번호를 쉽게 해둔 터라 그리고 10여년 거의 같은 비밀 번호를 유지하고 있던터라 어디서 유출이 됐는지 추측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왜인지 내가 하지 않은 로그인이 됐다는 알람을 받은 이상 찝찝한 느낌이 지워지지 않아, 비밀번호만 변경할 수 있었으나 어차피 잘 사용하지도 않는 공인인증서 그리고 조만간 완전 폐지를 앞둔 상황에서 미리 폐기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인터넷 뱅킹 공인인증서 로그인 알람

폐기 방식은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고 모바일앱으로도 쉽게 가능하다. 필자는 모바일앱에서 폐기를 진행했다. 그 과정을 이곳에 남겨 혹시나 공인인증서 폐기 방법을 찾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필자는 국민은행 모바일 앱으로 진행을 했다. 다른 은행앱도 경로는 대동소이 하니 본 글을 참고해서 진행해도 무리가 없다.

 

 


먼저, 은행엡을 실행시켜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들어간다. 과거엔 인증 방식이 공인인증서 하나 뿐이었으나 요즘엔 인증 방식이 다양해졌기에 여러 인증방식이 항목에 나타난다. 그 중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다.

 


공인인증서 세부 항목에 들어가면, 인증서 발급, 재발급 갱신 등 다양한 업무를 이곳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인증서 폐기도 여기에서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인증서 암호 변경 삭제도 가능하다.

 


인증서를 폐기를 진행하려면 본인확인을 먼저 해야한다. 처음 통장 개설시 만들었던 인터넷 뱅킹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본인인증이 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폐기할 인증서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 폰에 그리고 국민은행에 등록된 인증서는 단 하나다. 대략 내용을 확인하고 우측에 > 아이콘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자. 혹시 본인이 공인인증서를 여러개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삭제하려는 인증서를 정확히 확인하고 선택해주자. 자칫 잘못했다가는 다른 인증서를 삭제하는 실수를 범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자.

 


폐기할 공인인증서를 선택 한 후에, 다시 한 번 본익확인 절차가 이어진다. 이 때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통장 비밀번호가 아닌 앱에 등록한 비밀번호 6자리 숫자이다. 이 여섯자리 숫자로 된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어야 한다.

 


다음엔 모바일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된다. 패턴으로 인증한다. 모바일 뱅킹에 로그인을 진행할 때, 지문이 아닌 모바일 인증서로 로그인할 때 쓰는 패턴 암호로 인증을 진행한다. 혹시 패턴을 잊어먹었다면 패턴 변경을 통해 새로운 패턴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패턴까지 인증을 마쳤으면, 마지막 확인 문구가 팝업으로 나타난다. “해당 인증서를 폐기합니다. 계속 진행 하시겠습니까?”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을 눌러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폐기한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는 폐기가 됐다. 다른 곳에 이동 복제를 해두어 사용하고 있는 인증서도 같은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라면 모두 폐기가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완전히 공인인증서가 폐지 된 상태는 아니지만 지난 국회에서 폐지법안이 통과 됐기에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는 폐지 될 것이다. 이 제도가 완전히 폐지 되기 전 혹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곳이 생긴다면 그 때 다시 한 번 일시적으로 발급받아 사용하고 또 폐기 해야겠다. 번거롭지만 이렇게 하는 편이 특히 금융업무에서는 안전한 방책이다. 유비무환!!

 

신용카드 해외거래 정지 등록 (KB국민카드)

해외 카드 부정사용 처리 후기, 아이튠즈 해외 카드 도용

카카오뱅크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발급 방법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실제로 해보니, 수수료 싸고 간편하다

신한카드 카드번호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 하기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없이 편의점 ATM 인출하는 방법 (ATM 스마트 출금, 수수료 무료)

Related Posts

2024년 4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4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로 비교분석 받기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 분석 후기

간혹 무료로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해 주고 불필요하고 과도한 보장은 빼주고 부족한 보장은 어떤 것인지 비교해 준다는 설계사들이 있다. 이런 설계사들에게 한 번 붙잡히면 몇 시간은 그냥…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 회사로서, 보험금 지급능력에서 14년 연속 AAA등급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종신보험부터 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 중대질병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치아보험, 간병/치매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험…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서비스는 차량 구매부터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This Post Has 8 Comments

    1. ㅎㅎ 그런 실수는 두 번 세 번 확인만이~
      제가 여행 다닐 때마다 숙소에서 나올 때 꼭 외치는 말이 있습니다. 더블첵~~ 더블첵~

  1. 와~~~ 진짜 섬뜻한 하루보내셨네여..
    아무일 없어서 너무 다행입니다

    누군가 도용했다는 메세지 받음 섬뜻합니다..아이디 바꾸고 비번 바꾸고

    다시한번더 아무일 없어 천만다행입니다.
    좋은 정보 잘 기억해놨습니다…혹시 몰라서 이런건 꼭 기억해놔서 ㅎ

    1. 네 뭐 제 통장은 원래 텅텅 비어 있어서 큰 일 날 일도 없었어요 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공인인증서가 폐기되면서 액티브 엑스와 EXE 프로그램들이 다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ㅠ
    컴퓨터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