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공인인증서 폐기 방법

by Your 달고나™ 2020. 6. 16.

갑자기 국민은행 알람앱으로 인터넷 뱅킹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다는 알람이 왔다. 평소에 국민은행 알람앱으로 환율 정보라던지 이벤트 소식을 종종 받고 있던 터라 슬적 보고 넘어가는게 일반적이었다. 오늘도 그런거 중에 하나일거란 생각에 슬적 보고 넘기려는 차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됐다는 로깅 정보 알람이었다. 모바일뱅킹이 도입 되면서 인터넷뱅킹에 로그인을 안한지가 언젠지 기억도 안나는 상황인데 무슨 말인가 싶었다. 혹시나 집사람이 인터넷 뱅킹에 로그인을 했는지 물어봤으나 공인인증서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도 모른다고 한다. 최근 토스도 해킹을 당하고 다른 곳에서 금융정보가 전부 유출 됐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어 아차하는 마음에 급히 모바일앱으로 계좌 내역을 확인해 보았다.

다행이도 별다른 이상은 없었다. 터치식 스마트 OTP를 등록해 놨기에 인출이나 송금시 OTP카드 태깅 없이는 안되서 보안은 나름 탄탄하게 되어 있는 상황이라 금융 정보 유출로 또는 해킹으로 인한 사고 위험은 원채 적었다. 그래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됐다는 건 공인인증서와 함께 비밀번호까지 노출이 됐다는 이야기인데, 비밀번호를 쉽게 해둔 터라 그리고 10여년 거의 같은 비밀 번호를 유지하고 있던터라 어디서 유출이 됐는지 추측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왜인지 내가 하지 않은 로그인이 됐다는 알람을 받은 이상 찝찝한 느낌이 지워지지 않아, 비밀번호만 변경할 수 있었으나 어차피 잘 사용하지도 않는 공인인증서 그리고 조만간 완전 폐지를 앞둔 상황에서 미리 폐기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인터넷 뱅킹 공인인증서 로그인 알람

폐기 방식은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고 모바일앱으로도 쉽게 가능하다. 필자는 모바일앱에서 폐기를 진행했다. 그 과정을 이곳에 남겨 혹시나 공인인증서 폐기 방법을 찾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필자는 국민은행 모바일 앱으로 진행을 했다. 다른 은행앱도 경로는 대동소이 하니 본 글을 참고해서 진행해도 무리가 없다.

 

 

먼저, 은행엡을 실행시켜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들어간다. 과거엔 인증 방식이 공인인증서 하나 뿐이었으나 요즘엔 인증 방식이 다양해졌기에 여러 인증방식이 항목에 나타난다. 그 중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다.

 

공인인증서 세부 항목에 들어가면, 인증서 발급, 재발급 갱신 등 다양한 업무를 이곳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인증서 폐기도 여기에서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인증서 암호 변경 삭제도 가능하다.

 

인증서를 폐기를 진행하려면 본인확인을 먼저 해야한다. 처음 통장 개설시 만들었던 인터넷 뱅킹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본인인증이 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폐기할 인증서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 폰에 그리고 국민은행에 등록된 인증서는 단 하나다. 대략 내용을 확인하고 우측에 > 아이콘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자. 혹시 본인이 공인인증서를 여러개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삭제하려는 인증서를 정확히 확인하고 선택해주자. 자칫 잘못했다가는 다른 인증서를 삭제하는 실수를 범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자.

 

폐기할 공인인증서를 선택 한 후에, 다시 한 번 본익확인 절차가 이어진다. 이 때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이다. 통장 비밀번호가 아닌 앱에 등록한 비밀번호 6자리 숫자이다. 이 여섯자리 숫자로 된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어야 한다.

 

다음엔 모바일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된다. 패턴으로 인증한다. 모바일 뱅킹에 로그인을 진행할 때, 지문이 아닌 모바일 인증서로 로그인할 때 쓰는 패턴 암호로 인증을 진행한다. 혹시 패턴을 잊어먹었다면 패턴 변경을 통해 새로운 패턴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패턴까지 인증을 마쳤으면, 마지막 확인 문구가 팝업으로 나타난다. "해당 인증서를 폐기합니다. 계속 진행 하시겠습니까?"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을 눌러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폐기한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는 폐기가 됐다. 다른 곳에 이동 복제를 해두어 사용하고 있는 인증서도 같은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라면 모두 폐기가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완전히 공인인증서가 폐지 된 상태는 아니지만 지난 국회에서 폐지법안이 통과 됐기에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는 폐지 될 것이다. 이 제도가 완전히 폐지 되기 전 혹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곳이 생긴다면 그 때 다시 한 번 일시적으로 발급받아 사용하고 또 폐기 해야겠다. 번거롭지만 이렇게 하는 편이 특히 금융업무에서는 안전한 방책이다. 유비무환!!

 

신용카드 해외거래 정지 등록 (KB국민카드)

해외 카드 부정사용 처리 후기, 아이튠즈 해외 카드 도용

카카오뱅크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발급 방법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실제로 해보니, 수수료 싸고 간편하다

신한카드 카드번호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 하기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없이 편의점 ATM 인출하는 방법 (ATM 스마트 출금, 수수료 무료)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