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부친께서 지난해 만65세가 되었고 현재 기초연금 수급자여서 휴대전화 요금 50%감면을 받았다는 글을 얼마전에 포스팅한 기억이 난다. 만65세 노인에게 혜택이 돌아갈 부분이 또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우연히 치과에서 보게된 포스터를 보고 임플란트도 의료보험이 적용된다는 복지 내용을 알게됐다. 임플란트가 처음에 우리나라에 도입될 당시 상당히 고가의 의료상품이라 시술을 하려면 고민의 고민을 거듭했던 게 사실이다. 최근에는 개당 가격이 많이 낮아져 치아가 안좋은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한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담이 되는 가격임에는 분명하다. 특히 어르신들의 주머니 사정상 임플란트 시술은 더더욱 무겁게만 느껴지는게 현실이다. 그 무거운 시술 비용을 정부차원에서 의료보험을 통해 상당부분 부담을 해주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다.
필자의 부친도 세월을 이길 수 없었다. 어느덧 나이를 먹으면서 몸이 약해지고 잇몸도 약해져 치아가 하나둘 빠지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틀니를 착용해야 음식을 드실 수 있다. 치아가 빠져 저작운동이 약해지니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은 꺼려하는게 눈에 보인다. 또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더 자주 끼는 듯하다. 그래서 임플란트에 관심을 보이시 곤 했는데, 여전히 비용 때문에 늘 차일피일 미루던 차였다. 다행이도 포스터를 통해 알게된 사실은 의료보험공단에서 의료보험으로 상당부분 65세 노인의 경우 최대 70%를 부담한다. 본인부담금이 30%로 상당히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복지 정책이다. 내용이 반가워 좀 더 자제히 살펴보기로 했다.
만 65세 이상 노인 들중 일부 치아가 빠진 부분 무치악 환자가 급여 대상이다. 상, 하악 구분없이 평생 2개의 임플란트 시술을 보험급여 적용을 받을 수있다. 상, 하악이란 상악은 두개골 그리고 하악은 아래턱을 의미한다.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윗니, 아랫니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하다.
시행은 벌써 2년 넘게 본인부담 30%를 적용해 시행중에 있다. 약 100만원의 임플란트 시술비가 나왔다고 한다면, 환자가 30만원만 부담하면 된다는 소리다. 70%에 해당하는 70만원은 의료보험으로 해결이 된다. 많은부분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이 정도면 큰 부담없이 시술을 결정할 수 있겠다.
혹여나 치아질환을 갖고있는 노인의 경우에는 보장범위가 훨씬 확대된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20%로,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10%로 내려간다. 만성질환인지, 난치성 질환인지 여부는 치과 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안다.
요약, 2014년 만75세 이상 노인에게만 건강보험 적용해 본인부담 50~30%로 시행했던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을 점차 범위를 확대하면서 2018년 7월 만65세 노인에게 본인부담율을 30~10%까지 낮춰 확대 시행을 하고 있다. 현재 틀니를 착용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혹은 가족이 중에 노인이 있다면 가까운 치과에 가서 임플란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30% 정도의 시술 비용으로 식사 때마다 틀니를 착탈하는 불편함을 없앴을 수 있다.
만65세 노인 치과 임플란트 주의사항 – 치과병의원 선정은 신중하게
지금까지 내용은 만65세 이상 노인이 받을 수 있는 치과 혜택인 임플란트 국민건강보험 적용과 본인부담율에 대해서 설명했다. 지금은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때 주의사항이다. 건강보험으로 치과임플란트 급여 대상 적용을 받으려면 시술을 담당할 치과에서 등록을 해야한다. 치과에 한 번 적용대상으로 등록을 하면, 치과병의원에서 문제가 있지 않는 한 개인사유등 단순변심으로는 옮기거나 취소를 할 수 없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집근처 A치과병의원에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로 등록한 후,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되서 A치과병의원에 가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B병원으로 옮겨서 시술을 하기 어렵다. 타지역으로 이사를 가게되서 거리가 멀더라도 A치과병의원에서 계속해서 치료를 마쳐야 한다. 따라서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을 할 때, 충분히 치과병의원을 알아보고 개인신상거주이전 문제등을 충분히 고려 한 후, 등록을 해야한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