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

by Your 달고나™ 2021. 1. 30.

주변을 돌아보면 치아가 성하지 못해 아니 빠져버려서 틀니를 착용하는 지인이 하나둘 늘어난다. 대표적으로 필자의 부친이 그렇다. 고기를 정말 좋아하셨는데 이제 틀니가 없이는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은 제대로 드시지 못한다. 먼발치서 그런 모습을 보면 짠한 마음이든다. 수년 전에 임플란트를 고려했으나 부친이 어디서 들었는지 "만 65세가 되면 임플란트 도 의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을 하면서 몇년 지나면 하겠다"는 말이 기억이 남는다. 이제 시간이 흘러 보험 적용 나이가 됐지만 이전에 글에서 언급했듯이 청천벽력같은 혈액암 판정으로 현재 항암중에 있어 임플란트 시술은 당분간 어렵게 됐다. 그래서 틀니를 한동안 계속 이용해야 하는 처지다.

틀니가 제대로 맞지 않는지 사용하면 아프다며 불편을 호소한다. 항암중이어서 식사를 잘해야 몸의 회복이 빨라지는데 치아가 말썽이니 먹는 것도 곤욕이다. 틀니가 정확히 맞지 않는 부분도 불편한 사항이지만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사람의 멀쩡한 치아 마모되고 부서지고 빠지며 고장이 나는 것처럼 잘 관리를 하더라도 틀니도 마모가 되고 고정이 제대로 안되는 등 고장이 나는건 마찬가지다. 그래서 일정 기간 사용했다면 교체를 생각해야 한다. 물론 시술한 치과에 문의를 해 조정, 수리를 의뢰 해볼 수 있지만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새로 제작을 하는 편이 낫다. 몸상태가 좋아지면, 임플란트는 당장은 어려우니 좋은 치과를 찾아 틀니 교체를 진행해야 겠다. 그래서 65세 어르신들에게 국민건강보험으로는 틀니를 제직할 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고 추후에 참고할 수 있도록 이 글에 정리한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살펴보기

만65세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 확대 소득하위70% 최대 월30만원

SKT 만65세 이상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 휴대전화요금 50% 감면, 최대 12,100원

틀니 의료보험 적용 조건 및 혜택

틀니 의료보험 적용대상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틀니 의료보험적용을 받은 후 7년 경과 된 어르신

틀니 의료보험적용 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다. 기존 만 70세 이상 어르신드에게만  적용됐던 이 혜택이 2016년 만 65세 이상으로 기준 연령이 낮춰지며 혜택의 폭이 늘어났다. 또 의료보험적용을 받아 틀니를 제작하고 7년이 지나면 새롭게 의료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따라서 틀니를 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만 65세가 되는 해에 최대한 빨리 진행하는 걸 추천한다.

 

본인 부담 30% ,건강보험공단 부담 70%

만65세 이상 어른신들이 틀니를 제작할 경우 건강보험공단에서 전체 비용의 70%를 부담하고 나머지 30%만 본인 부담을 한다. 보험 적용전 틀니 가격이 약 100만원이라고 한다면 틀니 제작을 해야 하는 65세 어르신의 경우 30%인 30만원만 부담하면 틀니를 제작할 수 있다. 30만원 도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아닌 틀니를 제작하는 기간 총 6단계를 거치는 동안 나누어서 결제하면 된다.

 

차상위 계층 및 의료급여수급자 (종에 따라 차등)

1종  수급권자 2종 수급권자
본인부담금 5% 본인부담금 15%

만 65세 어르신중에 의료수급자의 경우에는 30%보다 훨씬 더 본인 부담금이 낮아진다. 수급 종에 따라 5%, 15%의 본인 부담금만 지불하면 틀니를 제작할 수 있다.

*의료급여수급자 선정기준 (2021년 현재, 기준중위소득 40% 이하인 가구)
1인가구   731,132원
2인가구 1,235,232원
3인가구 1,593,580원
4인가구 1,950,516원
5인가구 2,302,949원
6인가구 2,651,441원
7인가구 2,998,879원

 

틀니가격은 의료보험 적용 했을 때, 대략 30~50만원 정도 예상을 하면좋다. 물론 의원급, 병원급, 종합병원 구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틀니 착용을 위한 사전 치료가 진행될 경우 치료 비용도 추가 될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한다. 대략적인 비용을 알고서 치과의병원에 들려 상담을 받으면 이른바 치과눈탱이를 예방할 수 있다. 틀니 비용은 치과에 문의를 통해 비교를 하고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진행하기 보다는 주변의 평판을 고려해 선정을 하기를 추천한다.

 

부분틀니를 할지 일반 전체틀니를 할지는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과전문의의 조언을 받아 결정할 수 있다. 부분틀니, 일반틀니 구분없이 의료보험 적용이 된다. 따라서 어떤 틀니를 할지는 치아의 상태가 중요하지 의료보험 적용 여부 문제로 고민할 부분이 아니다.

 

만 65세 치과 의료보험 틀니와 임플란트와 비교

틀니 임플란트
적용대상 부분 또는 완전무치악환자
적용개수 7년마다 1회
적용대상 부분무치악환자
적용개수 평생 2개

만 65세 틀니 의료보험적용시 주의사항

치과의병원 변경 불가, 오버덴처 보험적용 불가

이전에 만65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에서도 다루었던 내용이다. 의료보험 적용을 하기 위해 치과에 등록을 하고 틀니 제작을 시작했다면 다른 치과로 변경할 수 없다. 처음 등록 한 곳에서 끝까지 마무리를 지어아 한다. 단순변심은 물론 이사 등 거주 이전을 하게되는 불가피한 상황이 오더라도 시술 치과 이전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치과 선정을 신중히 할 필요가 있다. 가급적이면 왕래가 쉬운 가까운 거리에 있는 치과를 선정하고 한 번 정한 치과에서 마무리 할 때까지 이사나 이동은 삼가야 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제작기간이 길어졌다고 하니 이 점을 고려해 충분히 치과와 상의 후 제작 기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임플란트와 연결하는 틀니, 오버덴쳐(피개의치)는 보험적용이 안된다. 자세한 사항은 자주 찾는 치과에 문의를 해보는 편이 좋다.

 

[참고] [복지로 -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의료급여 틀니, 치과임플란트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살펴보기

만65세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 확대 소득하위70% 최대 월30만원

SKT 만65세 이상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 휴대전화요금 50% 감면, 최대 12,100원 복지 할인 등록 후기 가족 대리인 가능

SK텔레콤 T끼리온가족할인제도 가족등록 결합 30%할인 받기 성공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내부시설 및 주자장 이용안내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푸드코트 추천메뉴 미역국

국가암검진 대상 지원내용 모르면 손해 - 암과의 전쟁 승리비결 조기진단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