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구글 픽셀1 구글포토 원본 무제한 OTG 업로드 방법

by Your 달고나™ 2021. 1. 30.

구글 포토를 잘 이용하고 있는 필자는 구글 포토 사진 무제한 업로드가 이제 곧 종료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대안을 마련해두었다. 구글 시그니처 폰인 픽셀1 기종에 한해 처음 출시했을 당시 프로모션을 걸었던 내용인 평생 원본 사진 저장 무제한이라는 정책을 변동없이 계속해서 이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서둘러 픽셀1 중고폰을 구입했다(구글 픽셀1 중고리퍼 구글 포토 원본 업로드 무제한 직구 내돈내산). 수령 후 실제로 구글 포토 전용 폰으로 사진 업로드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잘 사용하고 있다. 이 폰의 장점은 이 폰으로 찍은 사진 외에도 이 폰에서 업로드한 사진은 모두 다 원본 무제한 적용을 받는 다는 점이다. DSLR등에서 찍은 고용량 고화질의 사진도 픽셀1에서 업로드하면 구글 포토에 잘 올라간다.

뿐만아니라 OTG를 이용해서 외장 메모리를 연결해 사진 업로드도 가능하다. OTG연결이 가능한 점은 부족한 용량을 보완하고 호환성을 높이고 편의성을 통한 이폰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이다. 단, OTG를 이용한 구글 포토에 사진 업로드 방법은 조금 우회가 필요하다. 그 방법을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먼저 위와 같이 외장 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는 OTG 장치가 있어야 한다. 약 2~3만원 선에서 구입을 할 수 있다. 필자는 이미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품을 그대로 사용했다. OTG장치를 픽셀1에 연결하면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장치에 파란 LED등이 들어오면서 전원이 연결 됐음 표시된다. 잠시 후, 폰에서 OTG가 연결되고 파일 탐색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문제는 구글 포토앱에서 아무리 찾아도 기기내 파일은 조회가 가능하지만 OTG로 연결한 장치는 읽어들이지 않는다. OTG장치를 읽어들이지 않기에 외장 연결한 메모리에 접근도 할 수 없어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아마도 구글 측에서 손을 쓴게 아닌가 추측한다. 낙심하지 않아도 된다. 우회 하는 방법이 다 있다.

 

필셀1 OTG를 이용한 외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 구글 포토 업로드 방법

구글 포토 앱이 아닌 파일앱을 열어준다. 파일앱에서는 파일 탐색이 가능하고 OTG로 연결한 외장 메모리에 접근이 가능하다.

 

파일앱을 실행한 후, 왼쪽 상단에 있는 더 보기 아이콘을 누른다.

 

파일 경로 선택하는 부분에 보면 OTG로 연결한 외장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다. 외장 메모리를 선택하면 메모리 내 파일을 탐색할 수있다.

 

메모리카드를 선택한 후, 사진이 있는 폴더를 찾아 사진이 잇는 곳으로 경로 이동한다.

 

업로드할 사진을 선택한다.

 

일일이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전체 선택도 가능하다. 업르도할 사진을 선택했으면 상단에 있는 공유하기 아이콘을 눌러 공유 옵션을 불러온다.

여러 공유 옵션 중에서 구글 포토를 선택한다.

 

이어서 업로드할 계정을 선택해준다. 픽셀1에 등록한 계정이 하나라면 따로 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필자처럼 2개의 계정을 연결해 두었다면 선택해주어야 한다.

 

업로드할 계정 선택을 마쳤으면 이제 하단에 있는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한다.

 

업로드 속도는 충분히 잘 나온다. 물론 이용하고 있는 회선 속도에 따라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얼마 후 업로드가 완료됐다. 이제 업로드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 포토 앱을 실행해 확인한다.

 

구글 포토앱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용량이 큰 고화질 이미지 업로드

같은 방식으로 구글 픽셀1의 경우 원본 업로드가 무제한인 만큼 이번엔 용량이 큰 이미지파일을 업로드해 보겠다. 파일 선택을 마치고 공유 버튼을 눌렀다.

 

공유 방식에서 구글 포토를 선택했다.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했다.

 

업로드가 완료됐다.

 

이미지 정보를 확인해 보면 원본 그대로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해상도와 용량이 전혀 손실 없이 그대로 업로드가 진행됐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렇게 DSLR로 찍은 사진을 무제한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기 구입을 정말 잘했다는 생긱이 든다. 앞으로 몇년간 고장없이 잘 사용하길 기대해본다.

 

구글 픽셀1 중고리퍼 구글 포토 원본 업로드 무제한 직구 내돈내산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4

  • 윤수 2021.01.31 11:37

    안녕하세요, 우연히 올리신 글을 보고 급 뽐뿌가 와서 이베이를 뒤지고 있는 1인입니다.
    유심을 넣어서 한국 통신망 4g 네트워크에서 한번이라도 개통 또는 활성화가 되어야지만
    픽셀폰의 무제한업로드가 동작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wifi 전용으로만 쓸수도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글

    • Your 달고나™ 2021.01.31 11:52 신고

      안녕하세요. 윤수님~ 문의 주신 내용에 답변 드릴게요~ 개통 여부와 상관없이 와이파이 전용으로 사용하셔도 잘 작동합니다.

  • 연화군 2021.05.18 17:54

    외장하드를 연결해도 가능할까요?
    픽셀1에서 최대 인식 가능한 외장하드 용량이 궁금하네요..
    답글

  • 김수욱 2021.10.13 06:41

    감사합니다. 업로드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