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헌법재판관 8인 전원 만장일치 탄핵 인용 결정

드디어 3개월 동안 끌어온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오늘(2017년 3월 10일) 오전 헌법 재판소의 결정을 남겨 두었던 박근혜 대통령 파면(탄핵)을 최종 결정했습니다. 사안의 민감성과 중요성 그리고 국민적 관심을 의식한 듯, 헌법재판관 전원의 합의된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역사적인 역사의 결정으로 대한민국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결정으로 또 지금까지 이어져 온 부정과 부패에 대한 엄중한 이별을 선포한 것입니다.


 

박근혜 탄핵 심판 선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판 청구 절차 적법

먼저, 이정미 재판관이 낭독한 선고문에는 대통령 대리인단의 지속적인 탄핵 심판 청구 절차 위법성 주장에 관련하여 국회의 의사 결정 과정 과 청구 절차를 일목 요연하게 정리 하면서 적법절차에 따라 탄핵심판이 진행 됐음을 밝혀 주었습니다. 또한 8인 채체하의 심판은 위헌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7인 이상이면 탄핵 심판이 가능하다는 규정에 따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공무원 임면권 관련 대통령 권한 남용 X

헌재에서는 문체부 공무원이 강압에 의해 직에서 물러난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관련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언론의 자유 침해 X

세계일보 경영진의 교체 등의 실체적 사실은 존재 하지만 직접적인 언론의 침해로 보기에는 연관성이 부족하다는 판결문 내용입니다.

 

세월호 관련 생명권 보호 의무 위반 X

세월호 관련 대통령이 성실히 대처 했느냐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인 판단이 어려운 사안이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는 탄핵사유로 보기 어렵다는 헌재의 판결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업 재산권 및 경영 자율권 침해

헌재는 기업의 출연한 자금으로 미르재단 등을 설립 했지만 인사, 운영은 최순실이 담당했고 대통령의 권한을 이용해 개인의 사익에 도움을 준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최순실의 공무원 인사 압력 행사

고위 공직자 후보로 최순실이 추천한 인물이 임명되어 국민이 위임한 권력이 개인의 사익을 위해 사용 되었다고 판시 하였습니다.

 

대통령, 국가 기밀 보호 의무 위배

대통령의 지시 또는 묵인을 통해 각종 중요 비밀 문서가 최순실에게 전달이 되어 국가 기밀을 지켜야 할 의무를 위배했다고 판단했습니다.

 

대통령, 최순실 연관 비리 은폐

대통령의 지속적인 대국민 담화를 통해 수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한다고 거듭 밝혔지만, 검사와 특검의 조사를 거부하고 청와대 압수수색을 방해 함으로써 오히려 비리를 은폐하려 하고 있고 피청구인에게 헌법수호의자가 없다는 내용이 판결문에 담겼습니다.

 

따라서, 파면할 정도로 중대한 법률 위반

결국 피청구인의 위헌, 위법행위는 국민의 신임을 배반한 것으로 헌법수호의 관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중대한 법 위배행위라고 보아야 합니다. 피청구인의 법 위배행위가 헌법질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파급효과가 중대하므로, 피청구인을 파면함으로써 얻는 헌법 수호의 이익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할 것입니다. 이에 재판관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을 선고합니다.

 

주문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순시리가 한방

초반에 몇 가지 사안에 대해 펀재의 결정문에서 증거부족으로 결론이 이어져 혹시나 기각 결정이 되는 줄 알고 걱정했지만, 결국에는 최순실로 시작한 탄핵 청구가 최순실로 끝이 났습니다.

 

<네*버 박근혜 인물정보, 발빠른 대처>

</네*버>

 

 

탄핵 전직 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연금 그대로? 하야시 예우?

대통령 하야 그리고 탄핵과 차이

대통령 탄핵 절차 및 요건 그리고 현실성

대통령이 하야 한다면 그 이후에는? 대통령 보궐선거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로 살펴본 표결, 가결, 부결이란?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