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참고인에서 피의자 신분? 참고인, 피의자, 피고인, 원고 법률 용어 이해하기

오늘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을 비롯한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을 검찰이 기소 했습니다. 국민의 법 감정과는 달리 강요죄, 직권남용죄, 공무상 비밀 누설죄 등과 같은 상대적으로 약한 죄목으로 이들을 기소했는데, 아직 박근혜 대통령을 조사하지 않은 시점에서 여기까지가 한계로 보이기도 합니다. 더 많은 내용을 공소장에 노출 하면 그 만큼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차일 피일 미루며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처할 빌미를 줄 수 도 있을 테니 말이죠. 앞으로 추가로 수사를 더 해 공소장을 변경하는 식의 방법으로 추가 범죄를 밝혀 낸다고 합니다. 그 결과를 계속해서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오늘 공소장에 박근혜 대통령 역시 앞서 기소된 인물과 실체적으로 범죄를 공모 했다고 하는 공범 관계에 있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의 형사 소송법 상 신분을 피의자로 확정, 입건 했다고 합니다. 현직 대통령으로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검찰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이 되었습니다. 이 전까지는 검찰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피의자로 신분을 확정하는데 머뭇거리는 모습이었으나 그동안 조사한 내용과 증거만으로도 충분히 박 대통령의 범죄 혐의를 입증 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피의자로 지목해 입건 했다고 합니다.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는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조사를 차일 피일 미루다가 오늘 피의자 신분이 되니 검찰 조사를 끝끝내 완강히 거부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됐습니다. 검찰은 박 대통령을 어떻게 직접 대면 조사를 앞으로 하게 될지 주목 되는 부분입니다.

 

오늘 가장 큰 이슈는 박 대통령이 참고인 신분에서 피의자 신분이 됐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범죄 혐의가 의심되는 자로 검찰에서 지목 했다는 말인데요. 형사소송법 상 참고인, 피의자, 피고인 등등 용어가 생소하지 않나요? 오늘 박 대통령이 피의자가 된 사건을 예로 들어 이해 하기 쉽도록 위에 언급한 용어를 설명하도록 할게요.

 

형사 소송 절차를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보면, 

수사 -> 검찰 송치 및 기소 -> 재판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사는 일반적으로 검찰 지휘 아래 경찰이 진행하고 이후 수사 결과를 검찰에 송치 한 후, 검찰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특별한 경우 검찰이 직접 수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찰 송치 과정이 생략이 되겠지요.

 

참고인

오늘 검찰의 발표가 있기 전까지만 해도 박 대통령은 참고인 신분이었습니다. 참고인이란 범죄 혐의가 없는 자의 진술이 피의자의 혐의 입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강제성 없이 자발적으로 수사에 도움이 되도록 진술을 해 줄 것을 요청 받은 자를 말합니다.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너는 범죄 혐의는 없어, 대신 네가 알고 있는 것 좀 수사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알고 있는 것 좀 말해줄래? 뭐 말하기 싫으면 안 해도 상관 없어.

 

피의자

범죄 사실이 의심이 되어 법적인 강제성을 갖고서 수사 기관인 경찰 또는 검찰의 조사를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자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니가 범인이지? 너 조사하면 다 나와, 얼른 불어!! 안 불어? 이 자식이 확! 너 그날 거기서 뭐 했어? cctv에 너 찍혔어 어디서 발뺌이야?

 

현재 박 대통령은 피의자 입니다. 즉 박 대통령의 범죄 사실을 의심할 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는 상태로 직접적인 수사 대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피고인

기소 전후로 피의자에서 피고인으로 형사 소송법 상 신분이 바뀌게 됩니다. 수사 기관의 수사가 어느 정도 이뤄지고 검찰이 범죄 사실을 입증 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법원에 형사 재판을 요청하게 됩니다. 이것을 기소라고 하는데, 검찰이 기소를 한 이후부터 피의자는 피고인이 됩니다.

 

왜 법정 드라마 보면, 법정 가운데 앉아 있는 판사가 피고인 박 아무개 최후 변론 하세요. 라는 말 들어보셨죠?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은 오늘 기소가 되었기에 이제 법정에서 피고인이 되었습니다.

 

원고

형사 소송법에서 원고는 검사가 맡습니다. 검사의 역할이 여기서 중요한데요, 피고인의 범죄 사실을 입증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고소인, 고발인, 피고발인, 피고소인 등등 다양한 신분이 있는데, 이들은 또 나중에 이슈가 되면 정리 하도록 할게요.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