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사진변경 하기
Cars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사진변경 하기

지갑을 따로 가지고 다니지 않는 탓에 운전면허증을 간혹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얼마전 분실했다. 운전면허증은 대표적인 신분증이다. 없으면 여러모로 불편하다. 모바일에 운전면허증을 넣고 다니면서 신분 증명을 하려고 했으나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가능한 곳이 거의 앖다. 아직 시기상조다. 그래서 서둘러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기로 했다.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은 1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 온라인 신청, 2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 신청, 3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 하는 방법 세가지가 있다. 경찰서 민원실에서 신청을 하면 약 2주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온라인 신청을 해도 어짜피 수령하러 경찰서든 운전면허시험장이든 들러야 한다. 또한 운전면허증의 오래된 사진을 변경하고 싶었다.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을 해보니 재발급 시에는 사진을 변경할 수 없었고  갱신 때에만 온라인으로 사진 변경이 가능했다. 재발급 시 사진변경은 오프라인에서나 가능하다. 어차피 몸을 움직이야 할 거면 가장 빨리 발급 받을 수있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기로 했다.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사진변경 하기

 

운전면허증 사진변경을 위해 여권 사진 규격의 3.5cmX4.5cm의 증명사진을 준비한다. 여권사진 기준을 준용하기 때문에 배경이 흰색이어야 하고 빛반사 등이 없어야 한다.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 필자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을 찾았다. 구름 한 점 없는 화창한 날씨에 탄천변에 있는 기능시험장이 한눈에 들어온다.

 

운전면허 시험장 맞은편에 즉석 사진을 찍어주는 자그마한 점포가 있다. 사진을 미처 준비하지 못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이용하면 될 듯 싶다.

 

강남운전면허시험장 주차안내

면허시험장으로 들어가는 길에 주차안내가 있어 사진에 담아봤다. 기본 30분 1천원에 10분 초과시마다 500원을 부과한다. 자동차를 끌고 이곳을 찾아간다면 참고할 사항이다.

 

발열검사와 방문자 QR코드를 찍고 건물안으로 들어간다. 백신을 맞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안에 들어갈 수 없으니 반드시 마스크 착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위한 양식 작성을 시작한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와 재발급 사유, 분실일자 등을 적는다. 필자는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으면서 영문운전면허증도 받고 싶어 함께 체크하고 영문 이름까지 적었다. 여권에 기제된 영문이름이 적용된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시에는 사진이 따로 필요없다.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사진으로 기본 발급해주기 때문이다. 필자는 갱신한지가 어느덧 5년이 넘어 사진이 너무 오래된 듯하여 최신 사진으로 변경을 위해 사진을 준비해갔다. 양식을 다 작성했으면 번호표를 뽑고 민원창구 순서를 기다린다.

 

평일 오전이라 그런지 내부가 한산해 금방 순서가 돌아왔다. 재발급 위해 왔다고 하면서 작성한 재발급 양식 서류를 제출했다. 이어 신분증 확인을 했다. 이 때 따로 신분증을 들고 가지 않아 다소 당황했으나 PASS앱 모바일에 등록해 놓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보여주어 신분확인을 할 수 있었다. 이후 사진 변경을 원하다고 이야기 하니 기존것도 괜찮은데 왜 사진을 바꾸려고 하는지 묻는다. 이전 사진에 오래 된 것 같아 최근 사진으로 변경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알았다면서 변경해주었다. 이 과정이 채 2분 남짓이다. 이제 1번 창구에 가서 기다리란다. 1번 창구로 이동했다.

 

1번 창구에 얼마나 있었을까? 얼마 기다리지도 않았는데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완료됐다. 민원접수하고 받는데까지 채 5분이 되지 않은 듯하다. 우리나라 민원 처리 속도는 정말 우주선 급이다. 정말 빠르다. 미국 DMV를 경험한 입장에서 정말 만족스러운 우리나라 행정이다.

 

이렇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사진 변경 미션을 완수했다. 영문 운전면허증도 함께 발급 받았기에 수수료는 1만원을 지불했다. 현금이 없이도 카드로 결제가 되고 삼성페이도로 결제가 가능했다. 필자는 삼성페이로 간단히 수수료를 납부했다. 2천원 추가해 영문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꽤 많은 국가에서 따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없이도 운전이 가능하니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영문 운전면허증이 이득이다. 단 국가별 요구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여행하려는 국가 운전 정책을 확인할 필요는 있다. 어쨋든 빠른 시간에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 매우 만족한다. 앞으로 분실하는 일 없이 잘 휴대할 때 늘 신경을 써야겠다.

 

 

 

운전경력증명서(국문, 영문) 정부24 무료발급

최근 개인택시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주위에 개인택시영업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많이 생겨난다. 과거에는 영업용 차량 운전경력이 있어야 개인택시면허 자격이 주어졌었다. 허나 최근에는

blog.hangyeong.com

 

모바일 운전면허증, PASS앱 신분증 모바일(스마트폰) 속으로

간혹 공공기관에 들려 공공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혼인신고가 대표적이다.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신분 확인을 거처야만 해당 민원업무를 처리 할 수 있다. 그런데

blog.hangyeong.com

 

자동차 운전면허 갱신 (셀카) 사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등록하기

운전면허증은 한 번 발급을 받으면 계속 사용 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기간 마다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필자도 벌써 두번 째로 운전면허증을 갱신을 해야할 시기가 도래해 면허시험장을 찾아

blog.hangyeong.com

 

"쿠팡 파트너스,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음"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채널 추가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