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s

모바일 운전면허증, PASS앱 신분증 모바일(스마트폰) 속으로

간혹 공공기관에 들려 공공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혼인신고가 대표적이다.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신분 확인을 거처야만 해당 민원업무를 처리 할 수 있다. 그런데 신분증을 놓고와 발걸음을 되돌리는 안타까운 일이 다들 한 번씩은 경험한다. 실제로 필자가 그랬다. 혼인 신고를 해야 하는 상황에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고 구청을 찾아 헛걸음을 했다. 사정이 통하지 않는다. 다음 날 신분증을 들고 다시 찾아가야만 했다. 이러한 불상사를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격지 않아도 되는 일이다. 스마트폰 하나로 늘 신분증을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해결 된다. 모바일 스마트 시대가 한 발짝 더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 신분증도 모바일에 넣고 다니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지금까진 실물 플라스틱으로 된 신분증을 소지하고 다녀야만 신분 확인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분 확인이 가능하다. 몇 달 전 부터 관련 소식이 업데이트되고 있던 중 드디어 오늘(2020년 6월 22일), 모바일 개인 인증 앱인 PASS앱을 통해서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다닐 수 있게 됐다. 오늘 그 소식을 접하자 마자 바로 스마트폰에 운전면허증을 넣었다. 필자는 U+ 알뜰 요금제 통신사인, 유모비를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 기기는 LG G8 ThinQ를 사용한다. 알뜰폰 사용중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문제 없이 운전면허증을 PASS앱을 통해서 스마트 기기에 넣었다. 그 과정을 이 포스트를 통해 나누도록 하겠다.

운전면허증 스마트폰 속으로 Feat. PASS

준비물

– PASS 앱
– 실물 원본 운전면허증

PASS앱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넣고 다니기 위해서 통신사 개인 인증앱인 PASS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2020년 6월 22일 최신 업데이트까지 완료한 앱으로만 신분증(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넣고 다닐 수 있다. PASS앱을 먼저 최신 업데이트를 하자.

 

PASS 최신업데이트

PASS 앱을 최신 업데이트 하고 실행을 하면, 새로운 약관 동의를 묻는 확인창이 나온다. 내용을 보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관련 개인정보 처리 동의 여부를 묻는 내용이다. 동의를 하고 앱을 실행시키면 된다.

 

생체인증 로그인

앱을 실행하기 위해선, 사전에 등록해 놓은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식 로그인 절차를 거처야 한다. 필자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지문 등록을 해놓은 상태라 지문으로 생체 인식 로그인을 진행하고 메인 화면으로 들어갔다.

 

신분증 메뉴

사실 PASS앱은 이상한 광고들이 많이 있어, 평소에 개인 인증을 할 때만 쓴다. 이번에 로그인 할 때도 상품권 광고 같은게 떳다. 무시하고 꺼버렸다. 저런 광고좀 없었으면 좋겠다. 아무튼, 새롭게 업데이트 된 PASS 앱의 메인 화면을 보면, 상단에 신분증 메뉴가 새롭게 생성이 됐다. 신분증을 눌러 신분증 등록을 시작한다. 여기서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카드 모양의 등록하기 메뉴를 눌러준다.

 

약관동의

등록하기에 앞서 약관 동의 절차를 다시 한 번 진행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려면 약관 동의는 필수 사항이기 때문에 동의를 하고 넘어간다.

 

운전면허증 촬영

실물 운전면허증 촬영을 통해 운전면허증에 등록된 정보를 읽어온다. 다시 한 번 이야기 하지만 원본 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하다.

 

운전면허증 등록 정보 확인

이름, 주민번호, 운전면허번호 등 각종 정보가 정확히 스캔이 됐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정보가 사진에서 스캔이 되어 자동으로 입력되나 혹시 사진 촬영 후 스캔에 오탈자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히 검토를 한다. 필자의 경우 식별번호가 제대로 스캔이 되지 않아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등록이 되지 않았었다.

 

운전면허증 식별번호

운전면허증 식별번호

식별번호를 확인 후 숫자 0과 영어 O를 구분해 수동으로 입력한 후에야 비로서 정상적으로 발급할 수 있었다. 식별번호가 임의로 입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재 확인 후, 정확히 입력한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등록 성공

정보를 다 확인한 후, 정보를 제출하면 내용이 정확이 맞을 경우 정상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등록됐다는 안내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이 나타나면 이제 더이상 실물 운전면허증이 없어도 어디서나 스마트폰과 배터리만 있다면 신분증명이 가능하다.

 

운전면허증 PASS 등록 완료

원본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같이 나란히 놓고 사진에 담아봤다. 얼마전 스마트폰만 신분증만으로도 국내선 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다는소식을  뉴스를 통해 전해 들었다. 이렇게 간단한 작업으로 한 발자국 더 간편한 세상으로 들어가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든다.

 

카테고리를 어디로 해야할지 고민이다. 스마트폰이니 모바일 카테고리에 넣어야 할지 운전면허증이니 자동차 카테고리에 넣어야 힐지 의문이 든다. 이 것만 보더라도 어느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세상, 정말 융복합적인 세상에 살고 있다. 운전면허증이니 일단 자동차 카테고리에 넣도록 하겠다.

Related Posts

스마트폰으로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신차는 4년, 그 이후에는 2년에 한 번씩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영업용이나 승합, 화물의 경우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1년 또는 6개월마다 한 번씩 검사를 해야 한다. 중고차를 거래했다면,…

강남구청 자동차 번호판 봉인 재발급 후기

얼마 전 자동차 뒷 범퍼가 아파트 주차장 내  보도블록 경계석에 걸려 운전석 배기구 쪽 범퍼가 뜯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에는 뜯긴 범퍼에만 신경을 번호판은 눈에 들오지도 않았다. 자동차를 곧…

SM7 뉴아트 배터리 방전 후 계기판 경고등 VDC OFF, SLIP

얼마전 아기가 열이 심하게 올라 새벽에 급하게 응급실에 다녀온 적이 있었다. 비몽사몽으로 운전과 응급실 진료까지 받은 후 집에 돌아온 과정이 전광석화 같았다. 이 과정에서 마지막에 집에 들어가면서 차량의…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내비게이션 모니터 Grand Navi PAD2 알리익스프레스 내돈내산

차량 연식이 오래 되다보니 요즘 나오는 차량에 다 있는 안드로이드 오토, 카플레이 모니터가 없다. 거치대에 핸드폰으로 티맵을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 오토가 눈에 아른 거려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적거렸다. 초창기에 비해 가격이…

티맵 AI NUGU 음성인식 호출 명령어? 아리아 팅커벨 선택 방법

자동차에 내장되어 있는 내비게이션보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이 이제는 모든 면에서 앞선다. 내비의 가장 기본인 길안내도 정확하고 실시간 도로상황을 반영해 최적의 길을 소개한다. 물론 간혹 엉뚱한 곳으로 보내기도 해서 당황스러울…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사고접수 긴급출동 콜센터 전화번호

아무리 안전운전에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도 아차 하는 순간에 사고를 일으키기도 하고 당하기도 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파손은 물론 인체에 피해를 입기도 해 이래 저래 손해가 막심하다. 그 손해를 고스란히…

This Post Has 3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