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서울특별시 자치구를 중심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을 다시 한 번 판매가 되기 시작했다. 9월1일인 오늘부터 13일까지 각 지자체별로 일자와 시간을 정해 해당 자치구 상품권을 판매한다. 서울사랑상품권은 발행한 자치구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다. 예컨데 오늘 판매를 시작하는 동대문구, 마포구, 송파구의 상품권의 경우 각 자치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동대문구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동대문구에서만, 마포구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마포구에서만, 송파구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송파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대형마드, 백화정, 유흥이나 사치업종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사용권역과 사용처에 제한이 있을 뿐 구매자는 전국 어디에 살고 있든 상관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이런 지역화폐의 경우 지자체별 혜택으로 10% 정도의 할인을 받아 구매할 수 있는 점 때문에 많은 금액을 구매할 수 도록 할인폭이 커진다. 10%라는 할인율 때문에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보다 많은 이들에게 지역화폐를 제공하고 악용되는 것을 막기위해 1인 구매한도를 월 70만원, 개인 총 보유한도를 200만원으로 재한하고 있다.
서울사랑상품권 지자체별 발행일정
9월1일 (수)
오전 10시: 동대문구, 마포구
오후 12시: 송파구
9월3일 (금)
오전 10시: 도봉구, 은평구
9월6일 (월)
오전 10시: 종로구, 중구
오후 12시: 용산구, 광진구
오후 2시: 성북구, 강북구
오후 4시: 양천구
9월7일 (화)
오전 10시: 강서구, 구로구
오후 12시: 금천구, 영등포구
오후 2시: 동작구, 관악구
오후 4시: 서초구, 강동구
9월13일 (월)
오전 10시: 중랑구, 노원구
오후 12시: 강남구
유의사항
– 사용 제한 업종: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사치업종, 연매출 10억 초과 입시학원, 대기업 계열 영화관, 대기업/중견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 월 한인 구매한도: 70만원
– 개인 보유한도: 200만원
– 환불기준: 전액환불 – 7일 이내 구매취소 / 잔액환불 – 액면가 60%이상 사용시 할인지원금 제외 환불
구매방법
제로페이 연동이 되는 다양한 핀테크 결제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물론 자체 제로페이 앱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필자는 대표적엔 핀테크 결제 앱인 페이코를 통해 제로페이 구매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페이코 앱을 실행한 후 좌측 하단에 더보기 메뉴를 클릭한다. 많은 메뉴가 나타난다. 이 중에서 제로페이 상품권을 선택한다.
제로페로 화면이 이동한다. 제로페이 메인화면에서 상품권 구매를 선택한다.
정말 많은 지역상품권이 화면에 나타난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동대문구사랑상품권, 마포사랑상품권이 보인다. 원하는 자치구의 상품권을 선택해 구매를 진행하면 된다. 판매 발행하는 수량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선착순 구매이다. 발행일정을 확인해 해당시간에 딱 맞춰 들어가야 겨우 구매가 가능할 정도로 경쟁률이 치열하다.
동대문구사랑상품권을 선택해 보았다. 10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었음에도 이미 많은 접속자들이 붐벼 예상대기시간이 무려 27분이나 된다. 물론 이 보다 더 빨리 접속은 되겠으나 들어갔을 땐 이미 동나고 없을지도 모른다. 1인 최대 구매한도 70만원, 최대 7만원 가량은 할인을 받아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이 기회를 잘 잡아 조금이라도 가계소득, 경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