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형편에 놓인 이들은 더 어려워지고 여유있는 이들은 더 여유 있어지는 괴기한 현상이 나타난다. 부동산이나 증권 시장을 보면 그 격차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누군가는 어려워서 아우성인데 또다른 곳에서는 연일 상한가 고공행진이다. 빈익빈부익부, 지갑의 격차가 정말 심해지고 있다.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렸다고 하는데, 과연 그 돈이 어디에있는지 의아하다. 이런 상황에 물가는 계속해서 고공행진이다. 휘발유 가격이 1300원 대를 웃돌던게 이제 1700원대다. 이 속도라면 1리터당 2000원은 금방 넘길 듯하다. 비단 휘발유 값만이겠는가. 식료품을 비롯한 생필품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상황이다. 정부는 정말 이런 현상을 바라만 보고 있는지 답답하다. 사실 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해서도 누구는 주고 누구는 안주는 이런 탁상행정을 하고 있으니 기가찬다. 부디 관료 나으님들이 국민들이 처한 현실을 바로 보길 바란다.
이런 상황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바로 서울시에서 지역화폐를 발행한다는 소식이다. 12일 부터 서울시를 중심으로 각 구에서 약 2천억 규모로 지역화폐인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지역화폐를 구매해 사용하면 구매자와 지역상권에 모두 이득이다. 구매자는 10%의 할인을 받아 1인당 최대 70만 원까지 지역화폐를 구매가능하다. 즉, 7만 원의 이득이 생기는 셈이다. 한 사람당 최대 7만 원씩 지원금을 시민에게 주는 격이다. 물론 지역화폐를 구매했을 때, 생기는 이득이다. 구매한 지역화폐는 해당 지역에서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
발급 대상 및 사용처
누구나 거주지에 상관없이 지역화폐를 구매할 수 있다. 단, 지역화폐의 경우 해당 화폐를 발행한 지자체 행정구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동대문구에 사는 주민이 서대문구 지역상품권을 구매 가능하다. 단, 서대문구사랑상품권을 구매했기에 해당 상품권은 서대문구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서울시에서 발행한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한 경우엔 발행 기관이 서울특별시이기에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번에 발행되는 화폐는 구단위 화폐이다. 따라서 해당 자치구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내 손안에 서울] 쏠쏠한 10% 할인 받으세요! 서울사랑상품권 12일부터 발행
서울사랑상품권(지역화폐) 구매방법(Ft. PAYCO 앱)
제로페이 온 앱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총 20개의 앱에서 지역화폐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 및 사용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PAYCO 앱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페이코 앱을 실행하면 다양한 화면에서 서울사랑상품권 10% 할인 판매 배너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배너를 클릭한다.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사용을 위한 약관 동의 절차를 진행한다.
이어서 경우에 따라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필자의 경우 앱 정보가 변경됐다는 이유로 본인인증을 다시 진행했다.
본인인증은 PASS 앱을 통해 진행한다.
본인인증이 끝나면 잉어 제로페이 모바일 서비스 이용을 위한 세부 약관에 동의 절차를 진행한다. 마지막 세개는 선택사항이니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동의할 약관을 선택 후 다음을 누른다.
안내사항이 팝업으로 뜬다. 해당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가입이 완료된다.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에 가입이 완료됐다는 최종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지역 상품권을 구매 및 사용할 수 있다.
서울사랑상품권(지역화폐) 구매하기
제로페이, 제로모바일 상품권 메뉴를 눌러 해당화면으로 이동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보유한 상품권이 없으니 상품권을 구매할지를 묻는 화면이 가장 크게 보인다. 해당 카드를 누르면 구매화면으로 이동한다.
구매화면으로 이동하기 전에 간략히 정리된 서울사랑상품권 관련 공지사항을 한 번 읽어본다.
구매 가능한 지역 상품권이 화면에 나타난다. 13일 오후 6시 현재 관악구, 도봉구, 성동구, 금천구 상품권을 구매가 가능하다. 그외에도 전국 시장에서 사용가능한 온누리 상품권도 구매가능하다.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구는 대부분 판매가 완료되어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그 인기가 실로 어마어마 하다. 이번에 구매를 하지 못했다면 추석 전에 또 한 번 대규모의 상품권을 판매할 계획이라니 그 때를 노려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성동사랑상품권을 10만원권 1장을 구매하면 10% 할인을 받아 9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수산시장에서 사용가능한 대한민국사산대전상품권 역시 판매중인데, 이건 무려 20% 할인이 들어간다. 상품권을 잘만 사용한다면 할인을 많이 받고 소비활동을 할 수 있다.
상품권 사용처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자주하는 질문(Q&A)
Q. 환불이 가능한가?
A. 미사용 상품권의 경우 구매 후 7일 이내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 상품권을 사용했을 경우, 잔액 역시 환불이 가능하다. 단 할인지원금은 환불금액에서 제외된다. 선물로 받은 상품권 역시 환불이 가능하다. 단, 법인이 제공한(선물) 상품권은 환불이 불가하다.
Q. 종로 사랑상품권을 서울시 전체에서 사용가능한가?
A. 앞서 말한 것처럼 종로구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종로구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