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 검색하기, 공유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과거에 채팅하면 인터넷, PC통신 등에서만 하는 전유물로 여겼다. 세월이 흘러 스마트폰이라는 신문물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모바일 시대에 진입해 채팅의 영역에 접속장치가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확대 됐다. 이에 따라, 인터넷과 PC 베이스의 채팅 서비스가 급격히 쇠퇴하고 접근성과 휴대성이 용이한 스마트폰 앱을 통한 채팅이 활발해졌다. 이러한 시장에 발맞추어 도입된 서비스가 바로 노란톡이라 불리는 카카오톡이다. 카카오톡은 엄청난 점유율로 시장을 장악했고 현재 업계 1위는 물론 경제계, 증권시장에서도 단연 뜨거운 감자다. 단순히 지인들과의 문자채팅 서비스에서 시작해 범위를 넓혀 모르는 이들과 익명으로 채팅할 수 있는 오픈채팅이라는 서비스까지 도입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기업 상담, 투자 상담, 주식 상담, 구매 문의 등 비지니스 용으로도 응용이 가능해 개인간의 서비스에서 기업과 개인의 연결 통로로 이용된다.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법

최근 주식관련 경제 TV방송에서 윤정두, 배현철, 오현진, 김현구 등 주식 전문가들이 출연해 주식전망, 기업소개, 투자방법 등을 이야기 하면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노란톡오픈채팅방을 소개하며 문의를 남기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광고를 한다. 오픈채팅방이 주식 투자 상담의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과 개인의 소통창구로써 활용방법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런 예를 잘 응용하면 개인 사업자 역시 양방향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이 글에서는 노란톡, 노란톡오픈채팅방으로 불리는 카카오톡,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만드는 법과 채팅방 검색하는 법 등 상세한 노란톡 사용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노란톡이란

텔레비전 방송에서 초록색 검색창에 검색어 무엇무엇을 입력하라는 말에 시청자들은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라는 의미로 자연스레 받아들인다. 브랜드의 색을 특징으로 삼아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우회해서 표현을 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노란톡도 이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다. 카카오톡은 노란색으로 대표된다. 카카오 대표색인 노란색과 카카오톡의 톡을 합성해 노란톡이라 우회해서 부른다. 카카오톡이라고 그냥 부르면 쉽게 이해할 것을 방송계에서는 노란톡, 노란톡오픈채팅이라고 부른다. 왜 그럴까? 카카오톡을 노란톡이라 돌려서 부르는 이유는 특히 방송계에서 정확한 브랜드를 지칭했을 때, 직간접적인 광고가 될 수 있고 상표권 무단 사용에 저촉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우회해서 표현을 하는게 관행이다. 직간접적인 광고와 상표권 침해는 법정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사전에 이러한 분쟁 거리를 만들지 않으려는 방송계의 노력이다. 노란톡이 카카오톡이니 노란톡오픈채팅방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다.

 

이 글은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이다. 가장 먼저 노란톡오픈채팅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란톡오픈채팅방 홈화면에 접속해야 하기에 홈화면에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한 후, 이어서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하는 방법, 세번째로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법, 마지막으로 노란톡오픈채팅방 공유하는 방법을 링크와 QR코드로 나누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2. 노란톡오픈채팅방 홈화면 들어가는 방법

노란톡오픈채팅방 관련 첫번째 주제는 홈화면에 들어가는 방법이다. 카카오톡은 기본적으로 채팅이 연락처에 있는 대상과 채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연락처에 있는 대상과 채팅은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하지만 익명의 공개된 대상과 채팅을 위해서는 알고나면 쉽지만 처음엔 다소 햇갈리는 경로로 찾아들어가야 한다. 


1. 카카오톡을 실행 한 후, 채팅방 목록이 있는 채팅탭으로 이동한다. 채팅탭 상단에 보면 말머리 그림에 더하기 표시가 있는 아이콘이 보인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새로운 채팅을을 추가할 수 있다.

 


2. 새로운 채팅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난다. 일반채팅, 비밀채팅, 오픈채팅 세가지 채팅을 지원한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오픈채팅을 선택한다.

 


3. 오픈채팅 홈화면에 진입했다. 앞서서 언급했지만 알고나면 간단한 경로이지만 오픈채팅 홈화면이 숨어있어 한 번 이렇게 소개를 했다. 노란톡오픈채팅방 홈화면 진입 과정을 간략히 정리를 다시 하자면, 카카오톡 실행> 채팅 탭> 새로운 채팅> 오픈 채팅 순으로 이동하면 된다.

 

3.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 방법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 방법과 QR코드를 통한 채팅방 입장방법은 이 전 글에 상세히 기록해두었다. 이 전글을 참고하면 보다 자세한 설명이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상세히 적어놓은 글이 있기에 이 글에서는 보다 간략히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 방법 및 QR코드 입장 방법


1.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은과 만들기 모두 오픈채팅 메인화면에서 가능하다. 바로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오픈채팅 메인홈으로 진입한 후 화면 상단에 있는 돋보기 검색 아이콘을 눌러 검색화면으로 이동한다.

 


2.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한다. 보기로 “주식투자상담”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했다.

 


3. 주식 투자 관련 오픈채팅방이 상당히 많이 검색이 된다. 이 중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해 들어가 채팅에 참여하면 된다. 일부는 비공개로 되어 있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방도 있고 완전히 오픈되어 있는 방도 있다. 또한 1:1 관련분야 전문가의 상담방이 있는가 하면 관련분야 관심이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다중 채팅을 하는 단체 채팅방도 존재한다.

 


4. 원하는 채팅방을 선택해 들어가면 위와 같이 하단에 채팅참여하기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누르면 채팅에 참여할 수 있다.

 


5. 채팅방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프로필 선택이 필요하다. 카카오톡 원계정 프로필로 입장을 해도 되고 채팅방 설정에 따라서 카카오프렌즈(익명) 프로필 또는 오픈 프로필로 채팅방 입장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노란톡 오픈채팅방 오픈프로필 만드는 법

4.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1) 카카오톡 오픈채팅 홈화면에서 만들기 버튼 누르기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 역시 오픈채팅 메인홈 화면에서 만들기를 시작한다. 홈화면 찾아 들어가기는 처음에 있는 글을 참고한다. 오픈채팅 홈화면에서 탭메뉴가 위치한 곳 바로 아래 오른쪽 끝부분에 보면 더하기 표시와 함께 만들기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다.

 

(2) 오픈채팅방 종류 선택 (1:1채팅방 or 그룹 채팅방)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오픈채팅방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1:1 채팅방 또는 그룹 채팅방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1:1 채팅방의 경우는 채팅방을 개설한 방장과 채팅 참여자 1명이 채팅을 할 수 있다. 다중의 채팅 참여자가 있을 경우 채팅방은 여러개가 만들어 진다. 일반 카톡의 개인톡이라 생각하면 쉽다. 그룹채팅방의 경우는 채팅방을 개설한 방장과 다중의 채팅 참여자가 동시에 채팅이 가능하다. 카카오톡의 단체 채팅방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3) 오픈채팅방 이름 입력


채팅방 종류를 선택했다면 다음으로 진행할 순서는 오픈채팅방의 이름 입력이다. 주제에 맞는 원하는 채팅방의 이름을 정해 입력한다. 요즘 주식이 뜨거운 주제이기에 주식관련 오픈채팅방을 만들기 위해 ‘주식상한가토론’이라는 이름을 정했다.

 

(4) #해시태그 입력


채팅방 주제에 맞는 해시태그를 입력해준다. 해시태그를 잘 입력해야 추후에 채팅참여자들이 검색해 들어올 때 도움이 된다. 주제에 맞게 간결한 해시태그를 여러개 입력한다. #주식 #상한가 #증시전망 #투자 라는 키워드로 해시태그를 지정했다. 추후에 수정이 가능하니 한 번에 너무 많은 걸 넣으려 하기 보다 처음에 만들 때에는 중요한 키워드 몇 개만 입력하는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5) 방장 프로필 설정


방장의 프로필 설정을 하는 단계이다. 채팅참여 때와 마찬가지로 방장 프로필을 카카오톡 원계정 프로필을 사용할 수도 있고 오픈프로필 또는 익명의 카카오프렌즈 프로필을 선택할 수 도 있다. 원하는 프로필을 선택한다.

 


프로필 설정이 끝났으면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검색 허용 부분이 활성화 됐는지 확인을 한다. 채팅방이 외부에 검색이 되도록 설정해 두어야 여러 참여자들이 들어올 수 있기에 오픈채팅방으로써기능을 한다. 비밀 채팅방의 아닐 경우 필히 검색 허용을 활성화 해두는 편이 좋다.

 

(6)  커버 이미지 변경 및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 완료


마지막 단계이다. 커버 이미지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선택해 변경해주고 상단에 보이는 완료를 누르면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가 끝이 난다.

 

5. 노란톡오픈채팅방 설정


초기 만들기 과정에서 설정을 하지 못한 세부 설정을 따로 진행할 수 있다. 세부 설정은직접 보면 알 수 있는 것들이라 상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채팅방 배경화면 색상 설정, 카톡알림음 변경, 대화내용 저장 및 삭제 등등 세부 설정이 가능한다.


채팅방 설정 가장 하단에 보면 채팅방 나가기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방폭이 된다. 채팅방 나가기는 주의가 필요하다.

 

6. 노란톡오픈채팅방 공유하기 (1) 링크


채팅방을 만들었으면 홍보가 필요하다. 지인들 또는 공개된 장소에 대화 참여자를 모으기 위해 링크 또는 QR코드를 공유할 수 있다. 먼저 링크 공유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링크 공유를 누르면 노란톡오픈채팅방의 링크 주소가 보인다. 이 주소를 다양한 SNS 공유 기능으로 공유를 할 수 있다. 웹사이트 등에 링크를 개시해 두면 링크를 타고 들어와 채팅 참여가 가능해진다.

 


7. 노란톡오픈채팅방 공유하기 (2) QR코드



QR코드를 선택하면 화면에 QR 코드가 나타난다. 링크를 QR 코드 바코드 카메라 등으로 찍으면 바로 오픈채팅방 접속이 가능하다. 해당 코드를 SNS나 홍보물에 넣어 오픈채팅방 홍보를 할 수 있다.

 

8. 나가는 글


직접 만든 노란톡오픈채팅방은 오픈채팅방 메인에 나타난다. 이 외에도 채팅탭 대화목록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노란톡오픈채팅방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그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주식관련 주제가 워낙 핫하다 보니 만드는 과정에 벌써 누군가 들어와 인사말을 건냈다.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간략히 주식 관련 이야기를 서로 주고받았다. 이런식으로 오픈채팅방은 운영이 된다. 방장이 좀 세심하게 관리하면 채팅방도 성장이 가능하다. 노란톡오픈채팅방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해 활용할 수 있다. 필자 역시 여러 오픈채팅방에 참여도 하고 있고 운영도 하고있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아파트 입주민이 모여 있는 채팅방, 그리고 SKT 통신사 휴대폰 사용자들에 한해 1년 무료 사용 제휴를 맺은 캡스홈 가입 문의를 받는 채팅방이 있다. 이 글을 통해서 노란톡오픈채팅방이 이런식으로 응용되어 여러 분야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움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카카오톡 PC 버전 오픈채팅방 개설 및 검색 방법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 방법 및 QR코드 입장 방법

카카오톡 노란톡 오픈채팅방 오픈프로필 만드는 법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만드는 법 – 노란톡오픈채팅방

카카오톡(국민톡, 노란톡) 새로운 계정 만들기

2 thoughts on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 검색하기, 공유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