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KakaoTalk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만드는 법 - 노란톡오픈채팅방

by Your 달고나™ 2020. 6. 14.

카카오톡은 다소 닫힌 듣한 느낌이 드는 폐쇄형 SNS의 한 종류다. 톡으로 만날 수 있는 대상의 폭이 지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이다. 최소한 전화번호는 알고 있어야, 아니면 계정 아이디라도 알고 있어야 카카오톡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이런 단점을 보완코자 몇년전에 카카오톡은 오픈 채팅방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다.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관심사와 관계를 키워나가는데 한 몫을 한다. 카카오톡의 이러한 선택은 대성공이었다.

 

필자는 처음 오픈채팅방 기능이 생길 때, 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다. 벌써 3년이 다되어간다. 그 사이 카카오톡의 UI가 많이 변해서 채팅방 만드는 과정이 조금 차이가 난다. 그 차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글을 시작한다.

 

 

오픈채팅방 만들기

처음 오픈채팅방을 개설하려면 상단의 아이콘만 주시하면 된다. 먼저, 채팅 추가 아이콘을 누르고. 새로운 채팅 목록 중에서 오픈채팅을 고른다. 그러면 카카오톡 오픈채팅 홈 화면으로 넘어간다.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만들기를 눌러주면 채팅방 개설을 시작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검색

참고, 이 화면에서 상단에 보면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그 아이콘으로 채팅방을 검색해 개설되어 있는 채팅방을 찾을 수 있다. 지역, 또는 관심사 등을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오픈채팅방 형태 선택

1:1 채팅방: 상대방과 1:1 대화방

그룹 채팅방: 단체 대화방 (단톡방)

 

오픈채팅방 만들기를 시작하면, 채팅방의 형태를 정해야 한다. 1:1 채팅방그룹 채팅방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1:1 채팅방으로 만드는 법 소개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오픈채팅방 이름 및 태그 입력

오픈채팅방의 형태를 선택했으면, 채팅방의 이름태그를 입력한다. 태그는 여러개 입력이 가능하다. 홍보가 될 문구나 소개할만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태그를 달자.

 

오픈채팅방 프로필 설정

카카오톡 프로필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익명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다. 익명 프로필을 사용할 때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프랜즈 캐릭터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한다. 옵션 내용중에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활성화 하면 오픈채팅방 개설자와 채팅방 참여자 모두 익명 사용이 제한되고 카카오톡 프로필만 사용하게 된다.

 

오픈채팅방 꾸미기 및 초대, 채팅방 링크 공유

프로필 설정까지 완료하면 이제 오픈채팅방은 다 만들어 졌다. 이제 남은 일은 오픈채팅방을 공유하는 일이다. 공개된 채팅방은 기본적으로 오픈채팅방 홈 내에서 검색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채팅방의 고유 링크로 직접 채팅방에 참여가 가능하다. 쉬운 참여를 위해서 고유 링크 또는 QR코드를 공유해 채팅방을 홍보하면 된다.

오픈채팅방 삭제하기

오픈채팅방 삭제

오픈채팅방을 만들면 채팅방마다 고유한 링크가 생성된다고 위에서 언급했다. 오픈채팅방 삭제는 그 링크를 제거해 주면 된다. 채팅방의 모든 내용이 완전히 사라지니 채팅방 삭제 전에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라진 채팅방의 복구는 카카오측에 문의를 해봐야 하겠으니 거의 99%확률로 복구가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미리 주의하자.

 

초창기 오픈채팅방이 만들어 졌을 때에는 익명 채팅으로 많이 사용이 됐었다. 그러나 요즘엔 지역 친구 만들기, 여러 사업장의 소통창구로 주로 이용이 된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기에 소호 사업체에서 잘 활용한다면 소통왕 사업체로 사업 확장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겠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검색 하는 법

카카오톡 생일 알림 끄기 켜기 (친구 생일, 내 생일 모두)

카카오톡 친구추가 안되게 전화번호 저장하는 방법 (#이름)

카카오톡 친구 목록 프로필 삭제하는 법

카카오톡 친구 프로필 사진 저장하기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사진 전송 원본파일로 보내는 법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