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방법 및 후기

운이 좋게도 SH 행복주택에 당첨되어 입주를 앞두고 있다. 관련해 한 달 전쯤 상호전환 정책을 통해서 최대보증금전환을 했다는 내용으로 전환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다. 행복주택으로 입주가 한 달 정도 남은 시점에 잔금을 어떻게 치룰지 고민에 휩싸인다. 수중에 있는 돈으로 해결되면 좋겠으나 희망사항일 뿐 잔금을 해결하려면 대출을 받아야 한다. 남들은 내집마련에 대출을 알아본다는데, 행복주택 입주를 위해서 대출을 알아보는 현실이 한편으로 서글프다. 어쨋든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면서 꽤나 도움될만한 공부를 하게됐다. 경제활동을 막 시작한 청년들이나 가정을 막 꾸려나가는 신혼부부에게 도움이 될만한 대출상품이 있었다. 잘알려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필두로 청년층을 위해서, 신혼가정을 위해서 파생된 상품이 존재했다. 그중 필자의 가정에 해당하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에 관심을 갖고 은행을 돌아봤다. 막상 은행에 다녀보니 시중에 모든 은행에서 기금 대출을 취급하지 않았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에서만 주택도시기금 상품을 취급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 국민은행에서 상담을 받았고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아 현재 진행중에 있다.

 


이 글에서는 필자가 이해한 만큼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관하여 적어보도록 하겠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앞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는 순서가 있다. 정말 도움되는 내용이니 반드시 숙지 한 후에 대출 상품을 알아보기를 시작하기 바란다.

 

전세자금 대출 순서

1.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금리 연 1.2%, 최대 1억원 이내)
2 신혼부부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금리 연 1.2%~ 2.1%, 최대 2억원 이내)
3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연 1.8%~2.4%, 최대 1.2억원 이내)
4 은행권 전세자금 대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위에 나열한 순서를 기억하면 좋다. 대출은 어차피 받아야 하고 받아야 할 대출이라면 가급적이면 이자가 조금이라도 적게 내는 대출을 알아보는게 좋다. 이자가 낮은 대출 상품의 경우 정부나 지자체에서 모아둔 기금을 이용한 대출이 현시점에서 가장 이율이 낮다. 그 중에서도 가장 경제적 취약계층이라 할 수 있는 청년을 위한 대출 상품 중에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한 대출 상품이 금리가 가장 낮다.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다면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상품부터 알아보는게 가장 좋다. 그 다음으로는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시중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세자금대출 순으로 알아보아야 한다.

 

무주택 신혼가구를 위한 신혼가구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 안내 바로가기


대출 대상 자격 기준

최근년도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신혼가구

자산가액이 소득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3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 (2020년 기준, 2억 9천 2백만원 이하)

임차 대상 주택이 전용면적 85㎡ (수도권 이외 읍, 면 지역 100)이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

임차보증금이 수도권 3억원/수도권 이외 2억원 이하 (단, 2자녀 미성년자 이상 가구: 수도권 4억, 수도권 이외 지역 3억원 이하)

 


적용 금리

적용 되는 금리는 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최저 연 1.2%부터 최대 연 2.1%까지 차등적용 된다. 또한 자녀의 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요즘 국토부에서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부동산전자계약으로 진행할 경우 연 0.1%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필자는 SH 행복주택에 당첨되어 계약까지 마치고 잔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다. SH의 경우 전면 전자계약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0.1% 우대 금리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상품

주택기금을 활용한 대부분의 대출상품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따라서 언제든 대출금을 상환해도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

 

준비서류

신분증(본인, 배우자 모두)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원본 및 임차보증금 5%이상 지불한 영수증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1개월 이내 발급분)

기존 임대차계약서 (보증금 증액 또는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한 경우)

전입세대 열람내역 : 임차목적물이 단독, 다가구주택이고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담보인 경우

주민등록등본 (최근 5년 주소 변동 이력이 포함된 1개월 이내 발급 분, 변동이력이 없는 경우 주민등록초본 추가 제출)

* 결혼예정자는 배우자 예정자의 주민등록등본 추가 필요

가족관계증명서 (1개월 이내 발급분): 단독세대주, 배우자분리세대, 결혼예정자 등

결혼예정 증빙서류(결혼예정자의 경우):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재직(사업영위) 및 소득확인서류(본인 및 배우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필수 제출(소득 종류 확인 목적)

– 근로소득자: 재직증명서(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사본 첨부)/근로소득원청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상 재직회사가 획인되는 경우 재직증명서 생략 가능

1년 미만 재직자는 급여통장 사본 (또는 계좌 거래내역서) 추가 제출

– 사업소득자 등 :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우대금리 확인서류: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상세형)

(필요시)자산심사: 부동산, 건축물, 자동차, 금융자산 및 부채 등 자산확인서류

 

 

은행에 찾아가기 앞서서 위에서 언급한 서류를 모두 구비했다. 일부 챙기지 못한 서류도 있었으나 추후에 FAX로 모든 필요한 서류를 대출 상담을 도와준 직원에게 모두 보냈다. 이후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고 잔금을 치루는 날을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다시 가서 대출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류없이 은행을 방문하는 건 소중한 시간을 그냥 허비할 수 있다. 은행에서는 서류를 준비해와야 상담이 보다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니 서류부터 준비해오라 한다. 따라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생각하고 은행을 찾을 계획이라면 사전에 가능한한 모든 준비 서류를 마련하는 편이 두번, 세번 걸음을 줄이는 일이다.

 

기금e든든 주택전세자금마법사

은행에 대출 여부를 확인하기 앞서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택전세자금마법사를 통해 대출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은행에 가기 전에 미리 마법사를 통해 확인한다면 대출 때문에 은행을 왕래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기금e든든 주택전세자금마법사 바로가기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고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조회를 해봤을 때에도 대출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대출금액이 은행의 심사기준 따라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금액이 조회 결과와는 상이할 수 있다. 자세한 대출 금액 확인을 위해서는 위 결과를 참고로 은행방문을 해야 확인할 수 있다.

 

기금e든든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심사 두번 부적격 이의신청 통과

 

기금e든든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심사 두번 부적격 이의신청 통과

기존에 국민은행에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을 했었는데 그곳에서는 이상하게도 대출 한도가 낮게 나와 다른 은행에 대출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통해 신혼부부

blog.hangyeong.com

 

SH 행복주택 계약사실확인원 (계약금 납부 영수증), 권리침해유무확인서 발급 방법

 

SH 행복주택 계약사실확인원 (계약금 납부 영수증), 권리침해유무확인서 발급 방법

행복주택 당첨 이후, 잔금 마련에 한창이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상황에서 은행권에 대출 관련 문의를 하니 20여가지 넘는 서류를 준비해오라고 한다. 서류 준비만도 한 세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로 비교분석 받기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 분석 후기

간혹 무료로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해 주고 불필요하고 과도한 보장은 빼주고 부족한 보장은 어떤 것인지 비교해 준다는 설계사들이 있다. 이런 설계사들에게 한 번 붙잡히면 몇 시간은 그냥…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 회사로서, 보험금 지급능력에서 14년 연속 AAA등급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종신보험부터 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 중대질병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치아보험, 간병/치매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험…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서비스는 차량 구매부터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어제 서둘러 소식을 전했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 입주자모집공고가 드디어 올라왔다. 이 글에서는 공고문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청약일정, 공급내역과 공급금액, 청약대상자 및 요건, 청약유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에이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