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s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고속도로나 각 지자체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 해이패스를 설치한 차량을 이용하면 정말 편리하게 요금을 계산하고 신속하게 그 구간을 통과할 수 있다. 최근에는 주차장 이용대금도 하이패스로 결제가 가능한 곳이 생기고 있다. SRT 수서역 주차장이 하이패스로 결제가 가능하다. 얼마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설 연휴기간에 한국도로공사 톨비 수납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해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모두 하이패스로만 이용이 가능했다. 필자의 차량은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는데 일부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의 운전자의 경우 혼란을 격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하이패스 기기 없이 하이패스 게이트를 통과해 걱정하는 이도 적지 않다.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후납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통행권을 뽑지 않고 고속도로를 이용했을 때에도 동일하게 후납이나 나가는 곳 톨게이트에서 출발지를 이야기하면 알아서 처리해준다. 이 글에서는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와 미납통행요금 납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시 준비물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한 후 미납요금 납부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 바로 공동인증서다. 따로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는 필요없지만 공동인증서로 본인확인절차는 필요하다. 한 가지 더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은 고속도로를 이용한 당일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 하루 정도 지나 전산에 등록이 된 후에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가 가능하다.

  • 준비물: 공동인증서,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등 결제수단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 또는 USB를 준비했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본문의 링크가 제대로 안열리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 포탈에서 검색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 바로가기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납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앙에서 오른쪽 아랫부분에 보면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 납부 메뉴가 보라색 상자로 한눈에 보이게 바로가기 메뉴가 만들어저 있다. 이 박스를 눌러 조회화면으로 이동한다.

미납통행료 조회하기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하면이다. 조회시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없이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조회를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속도로 이용당일, 하이패스를 통과한 당일에는 조회가 되지 않고 다음날 전산등록이 완료된 시점부터 조회가 가능하다. 따라서 고속도로를 이용한 후 하루나 이틀 정도 뒤에 조회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후 미납요금이 확인되면 공동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미납요금을 바로 홈페이지에서 납부할 수 있다.

이때 주의사항은 공동인증서는 차량명의자의 것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해야한다. 차량명의자와 운전자가 서로 다를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차량명의자의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미납요금 납부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상세한 내용은 위 표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결제수단도 현금 신용카드 외에도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결제도 가능하다. 결제수단을 다양화하면서 이전보다 편리한 수납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납부가 어렵다면 방문납부 또는 ARS를 이용한 전화납부도 가능하다. 방문장소 역시 과거에는 영업소만 가능했었으나 현재는 금융기관 창구 또는 ATM기기에서도 가능하고 편의점이나 휴게소에서도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화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줄였다.

한국도로공사 고객센터

이외에도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로 전화연결을 통해궁금하거나 문의할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

고속도로 통행료 자주찾는 질문 FAQ

Related Posts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제3경인고속도로는 민간투자자본에 의해 건설된 고속도로로, 통행료는 제3경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징수하고 있다. 이 고속도로는 고잔TG, 물왕TG에서 요금을 수납하고, 연성IC에서 월곶JC 방면에 한해 요금을 수납한다. 한편, 정왕IC ↔ 월곶JC 구간과 동시흥JC ↔…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신차를 구입할 때 결제 방식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시불, 할부, 현금,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각각의 방식은 자신의 재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특히, 목돈이 부족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퇴계원 나들목 ~ 일산 나들목 구간은 국민연금공단의 자회사인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건설하고 운영 관리 중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아닌 민간투자자본에 의해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즉 민자도로다. 이 구간의 통행료는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징수한다. 하이패스도…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는 울산광역시의 자랑스러운 랜드마크로, 울산하버브릿지(주)에 의해 운영 관리되고 있다. 울산의 남구와 동구를 최단 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주민의 편익 증진과 물류 비용 절감, 그리고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유료도로이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신차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결제 방식은 다양하다. 일시불과 할부, 현금과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며, 목돈을 준비해 일시불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신용카드 결제가 유리할 수 있다. 이는 신용카드 사용…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수년전 경부고속도로에서 시간을 착각하고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가다가 카메라가 번쩍하는 걸 눈으로 보고 감짝 놀라 바로 차로를 나와 지금 시간이 몇시인지 확인했던 기억이 난다. 9시가 넘은 줄 알았는데, 8시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