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나 각 지자체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 해이패스를 설치한 차량을 이용하면 정말 편리하게 요금을 계산하고 신속하게 그 구간을 통과할 수 있다. 최근에는 주차장 이용대금도 하이패스로 결제가 가능한 곳이 생기고 있다. SRT 수서역 주차장이 하이패스로 결제가 가능하다. 얼마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설 연휴기간에 한국도로공사 톨비 수납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해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모두 하이패스로만 이용이 가능했다. 필자의 차량은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는데 일부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의 운전자의 경우 혼란을 격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하이패스 기기 없이 하이패스 게이트를 통과해 걱정하는 이도 적지 않다.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후납제도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통행권을 뽑지 않고 고속도로를 이용했을 때에도 동일하게 후납이나 나가는 곳 톨게이트에서 출발지를 이야기하면 알아서 처리해준다. 이 글에서는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와 미납통행요금 납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시 준비물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한 후 미납요금 납부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 바로 공동인증서다. 따로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는 필요없지만 공동인증서로 본인확인절차는 필요하다. 한 가지 더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은 고속도로를 이용한 당일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 하루 정도 지나 전산에 등록이 된 후에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가 가능하다.
- 준비물: 공동인증서,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등 결제수단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 또는 USB를 준비했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본문의 링크가 제대로 안열리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 포탈에서 검색하면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메인에 진입하면, 중앙에서 왼쪽 윗부분에 보면 큼지막하게 직관적으로 차량번호 검색화면을 볼 수 있다. 미납통행료가 조회를 별다른 화면이동 없이 바로 조회가 가능하다.
미납통행료 조회하기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화면이다. 조회시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없이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조회를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속도로 이용당일, 하이패스를 통과한 당일에는 조회가 되지 않고 다음날 전산등록이 완료된 시점부터 조회가 가능하다. 따라서 고속도로를 이용한 후 하루나 이틀 정도 뒤에 조회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후 미납요금이 확인되면 공동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미납요금을 바로 홈페이지에서 납부할 수 있다.
이때 주의사항은 공동인증서는 차량명의자의 것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해야한다. 차량명의자와 운전자가 서로 다를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차량명의자의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50% 할인 방법 완벽 가이드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미납요금 납부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상세한 내용은 위 표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결제수단도 현금 신용카드 외에도 카카오페이를 이용한 결제도 가능하다. 결제수단을 다양화하면서 이전보다 편리한 수납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납부가 어렵다면 방문납부 또는 ARS를 이용한 전화납부도 가능하다. 방문장소 역시 과거에는 영업소만 가능했었으나 현재는 금융기관 창구 또는 ATM기기에서도 가능하고 편의점이나 휴게소에서도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화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줄였다.
한국도로공사 고객센터
이외에도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로 전화연결을 통해궁금하거나 문의할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
-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