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Blog.Tistory

낙장블로그 검색 프로그램 무료배포

by Your 달고나™ 2021. 2. 8.

'블로그를 운영한다', '블로거다'라고 주변에 이야기를 하면, 가장먼저 돌아오는 질문이 네이버 블로그냐는 질문이다. 네이버가 아닌 티스토리에서 한다고 이야기하면 열에 아홉은 티스토리를 모른다는 식의 반응이 돌아온다. 그도 그럴것이 우리나라 국민 검색포탈 네이버에서 검색시에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가 거의 네이버 블로그이기 때문에 일반인에게 "블로그 = 네이버"라는 공식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면 티스토리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시도해 본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고 스킨 설정, 광고삽입이 자유롭다. 꾸미기 좋아하고 블로그 운영하면서 용돈이라도 수익을 내기위해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한다. 이런 설명에도 여전히 고개를 갸우뚱 거리는 걸 느낀다. 티스토리에 터를 잡고 운영하는 불로그가 많지만 여전히 인지도 면에서는 갈 길이 멀다.

낙장블로그 검색기 배포

낮은 인지도와 함께 티스토리의 단점은 국내 검색 포탈 1위인 네이버에 노출이 쉽지 않다. 네이버의 폐쇄적인 정책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타사 블로그는 늘 찬밥신세다. 그럼에도 공개되지 않고 확인할 길이 없는 '블로그 지수'라는 무형의 블로그 평가 기준인, C-Rank(네이버에서는 이를 C-Rank라 칭한다.)에 부합한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경쟁에서 간혹 상위 검색 노출이라는 타이틀을 얻는다. 블로거들 사이에서 상위를 노리기 위해 끊임없이 알음알음으로 블로그 지수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운영기간이 오래되고 꾸준한 포스팅이 뒷받침 되는 블로그가 이른바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가 되어 네이버 검색 로직의 선택을 받는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기 네이버 검색 최적화

 

신생블로그는 꾸준함을 무기로 장착하고 블로그 시장에 뛰어들기도 하지만 결국 운영기간이 얼마되지 않았다는 한계에 발목이 잡혀 블로그를 접는 사례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 검색 노출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는 이들 사이에 낙장블로그란 것이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낙장블로그란 무엇인가?

낙장블로그란 2012년 이전에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운영자의 여러가지 사정으로 더이상 운영하지 않는 폐쇄된 블로그지만 여전히 네이버 검색 목록에 남아서 검색 노출되는 블로그를 지칭한다. 특히 네이버 뷰탭(블로그)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 중에서 운영을 멈춘 폐쇄된 블로그가 그 중 단연 으뜸 낙장블로그로 친다. 왜냐하면 네이버 뷰탭(블로그)에 노출되는 블로그는 최근 네이버 검색로직 개편으로 신생블로그는 뷰탭 노출이 거의 안되기 때문이다. 어디서 봤는지 기억이 나질 않아 다시 찾아보려도 찾을 수 없지만 수개월전 읽은 네이버 공지에서 뷰탭에 노출되는 블로그는 이미 인플루언서 블로그다라고 밝힌 내용이 있었다. 이후 뷰탭 내에 인플루언서 카테고리가 생기기도 했다. 인플루언서라는 타이틀은 네이버 블로거 또는 인스타그램, 유튜버 등에게만 달리기 때문에 타사 블로그는 해당사항이 없으나 뷰탭에 노출이 된 타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로직이 인정한 네이버가 밝혔듯이 인플루언서라고 간주해도 무방하다. 이 대목에서 필자의 블로그는 고맙게도 별거 없지만 10여년 넘게 운영한 공로가 인정됐는지 상당수 글이 뷰탭에 노출이 되고 있다는 자랑을 한 번 해본다.

 

블로그 고수들은 티스토리 같은 타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기 어려울 뿐더러 뷰탭에 뜨기에는 더더욱 어려운 상황에 이미 최적화를 마치고 블로그 지수가 어느정도 유지되어 네이버 검색 로직 내에서 폐쇄되어 더 이상 운영이 중지됐지만 여전히 노출을 시켜주는 낙장블로그를 찾아, 블로그 성장을 앞당기려는 시도를 한다.

낙장블로그 검색방법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 한 후 검색 결과 화면에서 View탭으로 이동한다. 이후 기간을 선택해 과거로 시간을 지정한다.

 

과거로 시간을 지정한 후, 바로 아래 블로그를 선택 한 후, 출처 메뉴를 선택해 들어가 tistory.com을 입력 후 적용버튼을 눌러 재검색을 한다. 이렇게 검색을 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만 화면에 정렬이 된다. 이제 부터 노가다 반복작업 시작이다. 일일이 검색된 결과를 클릭해 가며 블로그가 현재 활성화 됐는지 혹은 폐쇄됐는지 확인을 한다. 이 작업을 무한반복하면 어쩌다가 한 번씩 폐쇄된 블로그를 발견하게 된다.

폐쇄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 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위와 같이 뜨면 낙장블로그로 검색한 사람이 본인 계정에 등록하면 본인 블로그가 된다. 간혹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뜨는 블로그가 있다. 이렇게 뜨는 블로그는 활성화 된 상태인 현재 블로그 주인이 있는 블로그이니 과감히 신경을 꺼버리면 된다.

 

위 과정을 모바일에서 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처음에 몇 번 시도해볼 수는 있어도 지속적으로 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그리고 이미 블로거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내용이어서 상위에 노출되는 낙장블로그는 이미 다 채갔다. 낙장블로그 찾기가 사막에서 바늘 찾기 같이 어렵다. 마치 금광에서 금을 캐는 것이다. 이 작업이 사람에게는 어려운 일이지만 컴퓨터는 이런 반복적인 일을 아주 잘한다.

 

낙장블로그 검색을 도와주는 카페와 사이트

티스토리 낙장블로그 검색 (http://tselect.dothome.co.kr/nak/)

낙장블로그 찾기의 어려움과 수고를 이미 알고 검색을 도와주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이 있다. 몇몇 네이버 카페나 웹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낙장블로그 검색을 도와준다. 정말 낙장블로그란게 검색이 되는지 필자도 궁금증이 생겨 수동작업으로 위와 같이 몇번을 시도하다가 도저히 계속하기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에 낙장블로그 검색을 도와주는 사이트와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카페를 찾았다. 그러나 실상을 허울뿐이다. 카페에서 프로그램을 얻으려면 카페 활동을 통한 등업을 먼저 해야한다. 등업을 어렵사리 하더라도 카페에서 무료로 공개하는 프로그램은 업데이트가 안됐는지 최근 뷰탭 업데이트 반영이 안되 작동이 안된다는 글과 댓글이 수두룩 하다. 즉 카페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작동여부도 확실하지 않고 프로그램 다운로드받기도 어렵다. 검색을 지원하는 사이트는 컴퓨팅을 서버에서 하다보니 불안정하다. 특히 닷홈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무료서버를 이용하는 듯하다. 느리고 간혹 페이지가 뜨지 않거나 멈춰버린다. 이용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티스토리 낙장블로그 검색 웹페이지(http://tselect.dothome.co.kr/nak/)

카페는 더이상 후속지원이 없는 듯하여 링크제공은 하지 않겠다.

낙장블로그 찾기 프로그램 개발과 배포

그래서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최근에 변경된 네이버 뷰탭 블로그 검색 화면과 로직 블로그 반영하여 제작했다. 직접 며칠 사용해 본 결과 문제 없이 잘 구동되는 걸 확인했다. 실제로 죽은 블로그, 낙장블로그 몇 개를 프로그램을 돌려 찾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블로그 등록까지 마쳤다. 파이썬을 이용해 간단히 로직만 구성하면 개발이 가능해 제작에 그리 오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던 터라 이곳에 공개해본다.

직접찾은 낙장블로그

모든 낙장블로그가 좋은 건 분명히 아니다. 일부 광고와 스팸성 주식이나 보험글로 도배한 블로그가 있을 수 있다. 또는 여러 이유로 아예 저품질을 맞아 폐쇄된 블로그도 존재한다. 이런 출신이 더러운 낙장블로그의 경우 오히려 낙장블로그를 등록하는게 해가된다. 낙장블로그도 나름의 출신 성분이 중요하다. 위 이미지는 필자가 찾았던 낙장블로그다. 이미 등록을 완료해 놓은 상태다. 2009년도에 활발히 활동했던 블로그로 보여지며 포스트의 내용 역시 일반 잡블로그나 광고같이 수준 낮은 내용이 아닌 시장분석이라는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전문 블로그를 찾았다. 왜 이런 전문적인 주제를 다룬 블로그가 현재는 운영이 되지 않고 폐쇄됐는지 연유는 모른다. 더 심도있게 해당 블로그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모 기업에서 영업용으로 개설했던 블로그로 추측할만한 흔적이 남아있다. 전문 블로그에 출신 성분도 괜찮은 낙장블로그를 발견하고 왠지 횡제한 기분이 들었다.

프로그램 실행방법

실행방법은 간단하다.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실행코드를 입력한다. 실행코드는 기본값이 "블로그한경닷컴"이다. 이 값을 입력하면 바로 검색어를 입력하라는 문구가 뜬다.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다. 누구나 생각하기 쉬운 단어는 이미 다 채갔다고 생각하면 된다. 좀 특이하거나 거의 검색이 안됐을법한 검색어 입력을 추천한다. 검색어 입력까지 마치면 이어서 검색기간 입력화면이 나온다. 기본값으로는 검색시작날짜 20080101 검색종료날짜 20101231이다. 따로 입력하지 않고 그냥 엔터를 치면 기본 입력 기간으로 자동처리가 된다. 이후는 알아서 검색하고 티스토리블로그 주소를 수집하고 활성블로그인지 낙장블로그인지 분석 후에 결과를 알려준다. 결과는 그냥 기다리면 된다. 무료 배포 버전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후원자 버전은 좀 더 속도면에서 향상되고 다중검색어 지원과 검색어당 최대 수집 페이지 수를 확장시켰다. 최대 수집 페이지가 증가하면 시스템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최대 300페이지까지 제한을 두었다. 실제로 검색어를 넣어보면 일반적으로 300페이지 넘게 조회는 되지 않는다.

 

youtu.be/1m-FFqDHylk

현재 배포용으로 컴파일링하기 위한 코드 수정중에 있다. 또 자체적인 테스트를 거쳐야 해서 설연휴가 지나야 배포가능친할 듯하다. 낙장블로그 찾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배포할 수 있도록 댓글로 호응을 부탁한다.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글감 찾기

블로그 글 발행 시간 언제가 가장 좋을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1년, 누적 방문 600만, 애드센스 월 수익 1,000달러 달성 인증

티스토리 '블로그한경닷컴' 다음(Daum) 메인에 소개, 포털의 위력 조회 수 1.1만

다음 저품질 블로그 탈출기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3

  •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답글

  • Mark 2021.02.09 18:05

    티셀 키워드 제작자 Mark입니다^^
    먼저, 제 낙장 툴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무료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데 조만간 정식 서비스로 론칭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정식 론칭하게 되면 좀 더 빠르고 정확한 낙장 찾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달고나님의 플도 매우 기대가 됩니다. 저 또한 파이썬으로 개인용 낙장 플은 만들어서 쓰고 있습니다. 달고나님의 플을 보고 좀 더 제가 배울 기회가 되었으면 하네요.
    답글

  • Mark 2021.09.26 07:03

    안녕하세요. 달고나님.
    티셀키워드 제작자 마크입니다. 우선 제 툴을 블로그에 소개해 주셔서 다시한번 너무 감사드립니다.^^
    티셀키워드는 안타깝게도 곧 종료가 됩니다. 대신, 티스워드(www.tisword.com)라는 사이트를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티셀키워드와 기능은 동일하거나 더 좋아졌습니다.
    티스워드로 내용을 수정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