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 후기 (온라인 발급 X, 주민센터 현장 발급 O)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은 온라인으로 무료 발급이 가능한 반면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거래, 자동차 거래와 같은 법률 업무의 대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증서의 중요성 때문에 온라인 발급이 안되고 오직 주민센터에서 현장 발급만 가능하다. 다행이도주민등록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전국 어느 곳에서든 발급이 가능하다. 본인이 갈 경우에는 단순히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같은 신분증만 지참하고 방문하면 특별한 서류 절차 없이 발급이 가능하다. 현장에서 신분증 조회와 지문 검사만 하고 바로 증명서를 내어준다. 물론 발급 수수료 600원 지불해야 한다. 현금 또는 카드로 수수료 결제가 가능하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본인이 직접 본인의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때는 특별히 어려움이 없으나 대리자가 대신해서 발급을 받을 경우엔 다소 복잡해진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온라인 발급이 되지 않아 주민센터 현장 방문을 통해 발급을 받아야 하기에 부득히하게 본인이 가지 못할 상황에 처하면 대리자가 대신 가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필자는 최근 병원에 입원해 거동이 불편한 부친의 인감증명서를 대신 발급해야 할 일이 생겼다. 다시 말해, 부친의 인감증명서를 아들인 필자가 대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인감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 일이다.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시 준비물

인감증명서 대리 발급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 무엇인지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이 검색할 수 있었다.

인감증명서 대리 발급 준비물

– 위임장
– 위임자 신분증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자의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수로 필요했고 위임장도 함께 가져가야 했다. 기본적으로 위임장은 주민센터 현장에서 배부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 다운받아 출력해 작성해 가져가도 무방했다. 필자는 두 번 걸음을 하기 싫어서 온라인에서 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아 미리 작성해 갔다.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작성방법 및 유의사항

위임장 작성시 아래 유의사항 및 작성방법을 사전에 읽어보면 작성에 도움이 된다. 주요 부분은 꼭 확인이 필요해 보여 노란색 형광팬을 칠해두었다. 한 번 쯤 읽어보면 위임장 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유의사항 및 작성방법

※ 뒤쪽의 유의사항을 읽고자필로 작성하기 바라며,국적란은 재외공관에서 확인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됩니다.위임자가 사망한 경우 사망시점부터 인감증명을 대리 발급 신청하면 수사기관에 고발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온라인에서 다운받은 위임장은 위 양식과 같다. 처음에 양식을 보고서 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야 하나 고민을  살짝 했으나 위임자가 해외 거주자가 아니면 크게 문제되는 부분이 아니였다.

일반적으로 위임장에서 작성해야 할 부분은 바로 빨간색 네모 상자 부분이다. 위임자가 필히 자필 작성 및 서명 또는 직인을 찍어야 효력이 있다. 위임자 자필 작성, 서명 또는 직인이 반드시 중요하다.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작성예

이름을 적고 서명 또는 직인을 위와 같이 찍어주어야 한다. 안내사항에 보면 서명은 사인의 형태로 할 수 있고 날인은 반드시 인감 도장이 아니여도 된다.

인감증명서 대리 발급 위임장 다운로드

위임장 서식은 인감증명법 시행령에 별지 제13호 서식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래 링크를 따라 공식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인감증명법 시행령

[별지 제13호서식]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또는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ㆍ한정후견인 및 성년후견인 동의서¸ 재외공관 및 수감기관 확인서¸ 세무서(세무서장) 확인서.pdf 다운로드

발급 수수료 장당 600원

인감증명서 발급시 수수료는 장당 600원이 부가 된다. 과거에는 현금으로만 발급비용을 지불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최근에는 카드로도 수수료 납부가 가능하다. 심지어 삼성페이로도 결제가 가능했다. 필자는 2부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1,200원을 삼성페이로 결제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부친의 신분증과 필자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을 작성해 방문했다. 한가한 오후 시간이라 민원 대기도 없어서 바로 발급이 가능했다.

운전경력증명서 온라인 발급 받는 법 (국, 영문)

인터넷에서 본인 여권번호 조회 방법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공인인증서 필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크롬X 익스플로러O

홈택스 통합설치프로그램 (VERAPORT) 설치 방법

Related Posts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보수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간호조무사와 같은 의료 전문직의 경우, 정기적인 보수교육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