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가 참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있다. 대면으로 처리하거나 유선, 팩스 등으로 처리해야 할 일들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통신사 이용 해지를 할 때면 꼭 방문 또는 유선 통화후 팩스로 해지를 진행해야 했다. 이 과정이 번거로와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한 달치 요금을 더 내고 해지하는 경우도 다반사였다. 2년 전 기어S3 웨어러블 스마트시계를 구입하면서 KT 웨어러블 요금제에 가입한 적이 있다. 2년 약정으로 구매했던 것이 어느덧 시간이 흘러 약정기간이 훌쩍 지났다. 약정이 끝날 무렵 해지를 해야지라는 마음을 가졌다가 온라인 해지 신청이 가능한지 모르고 이전 방식 대로 하려다가 그만 두어달이 더 지났다. 마음먹고 해지를 하려 알아보던 중 온라인으로 해지가 가능해 간단히 해지 신청을 완료했다. KT.com에서 휴대폰 또는 모바일 통신 서비스 이용 해지 과정과 후기를 간략히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KT.com에 로그인을 진행한다. 아이디, 비밀번호와 함께 캡챠(부정로그인 방지 숫자)도 입력해주어야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 절차가 완료 돼면 상단에 마이페이지를 눌러 해지할 모바일의 가입정보로 이동한다.
가입정보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최대한 밑으로 내려보면 가장 하단에 “KT지점 방문없이 온라인 접수로 해지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온라인 해지 접수 링크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눌러준다.
온라인 해지 접수 탭이 하나 열린다. 이 곳에 해지시 발생하는 위약금 및 할인반환금 그리고 맴버십 포인트 등을 조회할 수 있다. 해지시 소멸되는 잔여 포인트가 있다면, 사용처에 미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2,900포인트가 전부였는데, 만약 50,000포인트 이상 가지고 있다면 이 포인트를 소진하기 위해서 KT shop을 한 번 둘러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포인트와 위약금, 할인반환금 등을 확인했다면 연락처, 희망통화시간 등 입력해준다. 지정한 시간에 상담사가 연락을 줄 것이다. 해지 사유도 적어야 한다. 간단히 더 이상 이용을 하지 않습니다. 정도로 적어두었다. 이어서 동의 사항에 동의를 체크해주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해지 방어 창이 하나 뜬다. 일시정지를 하라는 권유 메시지이다. 일시정지를 해도 정지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저런 권유에 현혹당하지 말고 과감히 해지를 진행한다. 해지 접수 계속을 눌러 다음 절차로 넘어간다.
다음 절차는 본인인증 절차이다. PASS앱 또는 인증문자, 그리고 신용카드 등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온라인 해지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됐다. 지정한 시간에 상담사의 연락이 오면 해지를 원한다고 이야기하면 알아서 처리를 해준다.
실제로 지정한 시간에 KT 상담원으로부터 전화가 와서 온라인 해지를 정상적으로 처리했다.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와 해지할 전화번호 그리고 해지 사유 등을 묻고 처리가 완료 됐다.
위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해지처리된 내역을 문자로 안내를 받은 사항이다. 이전처럼 해지 신청서와 신분증 사본을 팩스로 보낸다거나 지점을 직접 찾아가는 번거로움 없이 어렵지 않게 해지를 진행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