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높은 경제적 부담을 주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응하여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는 이러한 질병을 진단받은 환자들의 요양급여 부분 본인부담률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제도의 적용을 받는 환자들은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사회 전체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다. 본 글에서는 이 제도의 개요, 대상 질환, 신청 절차, 그리고 주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치매, 중증화상, 결핵, 잠복결핵감염자를 대상으로 하는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는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 제도를 이용하고자 하는 환자들은 확진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30일이 지난 후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일부터 제도가 적용된다. 제도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암 진단일로부터 5년간 암과 중증화상은 법정본인부담률이 5%로 적용되며, 희귀난치성질환의 경우에는 10%가 적용된다. 단, 전액 본인부담, 선별급여, 비급여 항목은 이 제도의 혜택에서 제외된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진료병원의 원무팀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상질환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치매, 중증화상, 결핵, 잠복결핵감염자

신청절차

확진일로부터 30일 이내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 신청(30일 경과 후 공단에 등록신청 시에는 공단에 신청한 당일부터 적용)

주요내용

암 진단(등록)일로부터 5년간 요양급여 중 법정본인부담률 5%(암, 중증화상), 10% (희귀난치성질환) 적용 (*전액 본인부담, 선별급여, 비급여 항목 제외) – 기타 질환은 문의처로 문의

문의

진료병원 원무팀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는 길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는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등의 질병을 앓는 환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이 제도 덕분에 환자들은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우리 사회의 건강과 복지 향상으로 이어진다. 본 글을 통해 많은 이들이 이 제도에 대해 알게 되고, 필요한 사람들이 제때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산정특례 제도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진료병원 원무팀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Related Posts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임플란트 시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의료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기준,…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옛사람들은 오복중 하나로 치아의 건강을 꼽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근래에 와서는 근거 없는 소리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어쟀든 그만큼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건강보험 치과시술 틀니, 틀니 유지관리, 치과 임플란트, 치석제거(스케일링) 정리

치과 시술은 망설이게 된다. 시술로 인한 통증에 대한 두려움과 어마어마한 시술 비용이 그 대표적인 이유다. 치료시 통증은 뒤로 하더라도 레진 시술, 크라운 시술만 해도 몇십만원이 드니 목돈 들어갈…

65세 이상 어르신 틀니 7년에 1번 임플란트 평생 2개 건강보험적용 알아보기

어린시절을 회상해보면 치과는 늘 두려움에 대상이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치과 진료는 언제나 덜컥 겁부터 난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비급여가 많은 탓에 치과 진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한 몫한다….

서울 강남구 코로나19 제증명서 발급 (코로나19확진 관련 증명서)

다행이도 오미크론 변이가 일상회복, 일상정상화에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이후로 닫혀있던 해외 여행의 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백신을 맞았거나 완치자의 경우 각국에서 시행하던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도 없어지는 추세다. 일부…

신속항원검사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검색방법(ft. 카카오맵)

이제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일상이 시작이 된다. 하루에 수십만명씩 가입되는 반면에 위중증으로 확대되는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든 까닭에 정부가 내린 방침이다. 초창기 우려와는 달리 오미크론의 높은 전염성이 오히려 일상회복을 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