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장착 중에 퓨즈를 끊어먹으면서 장착에 실패한 후(연식 오래된 자동차 슈퍼캐패시터 16V83F 로 성능 향상 시키기 알리익스프레스 수령 및 설치 실패기), 하루 만에 주문한 퓨즈를 받아 재시도 끝에 슈퍼캐패시티 장착에 성공했다. 첫날 시행착오 끝에 실패하면서 얻은 교훈으로 재시도에서는 쉽게 설치할 수 있었다. 실제로 설치하는데 5분이 채 걸리지 않은 듯 하다. 이런 장비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5분이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한 정말 간단한 작업이다. 그 과정을 세세하게는 아지만 주요 포인트만 잡아서 가이드로 설명을 하고 이어 글 말미에 실제로 체감한 효엄을 몇가지 적어보려한다.
[지마켓] 휴즈 AGU 100A fuse 차량 유리관 오디오 5AG 퓨즈 개당 700원, 배송비 2,500원
전날, 접지를 제대로 못해서인지 플러스 단자에 연결하자 마자 끊어져 버린 퓨즈와 새로 구입한 퓨즈다. 배송이 빨리 이루어저 하루만에 도착했다. 은색 빛의 퓨즈가 처음에 슈퍼캐패시터에 들어가 있던 퓨즈다. 자세히 보면 가운데 부분이 녹아서 끊어져 있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금색도금 된 퓨즈는 새로 주문해 받은 퓨즈다. 100A 짜리이고 유리관 퓨즈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휴즈연결관에 새로 구입한 퓨즈를 넣어 잘 고정해 준다.
마이너스 단자에 먼저 접지를 해준다. 앞선 글에서 접지할 곳을 외부에서 이리저리 찾다가 추측컨데 엉뚱한 곳에 접지를 하는 바람에 퓨즈가 끊어져 슈퍼캐패시터 설치에 실패했다는 소식을 전한바 있다. 알아보니 NF소나타의 경우엔 배터리 센서가 따로 없기 떄문에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직결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접하고 바로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연결을 했다.
이어서 플러스 단자에 연결을 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스파크가 일어 날 수 있으니 한 번에 플러스 단자에 대주어야 한다. 2~3초 정도 대주면 캐패시터가 모두 충전이 되어 더이상 스파크가 튈 걱정이 없기 때문에 이 후 단자 조이는 작업은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이번에는 퓨즈가 끊어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잘 설치가 됐다. 구입당시 혹시 몰라서 5개를 주문했었다. 그중 하나를 지금 사용했고 여유분으로 4개가 더 있다. 혹시나 나중에 퓨즈가 끊어지면 대체부품으로 따로 잘 보관해 두었다.
함께 동봉되어 온 3M 강력 양면 테이프로 슈퍼캐패시터를 고정시킨다. 고정하기 전 부착할 부위를 물티슈 등으로 깨끗하게 닦아 내면서 부착면에 이물질이 없게 해준다. 그래야 접착력이 강해지고 오래간다.
설치 후, 차량 차량 내부 전압이 14.6 정도로 유지되고 있다. 슈퍼캐패시터 장착 후, 주행을 해보니 플라시보 효과인지 모르겠으나 실제로 도크가 높아진 듯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급경사의 언덕에서 드라이브모드로 기어를 놓았을 때 뒤로 밀리곤 했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거나 엑셀에 살짝 발을 얹어 자동차에 힘을 주어 버티곤 했다. 놀랍게도 그런 현상이 사라졌다. 전조등이나 실내등의 밝기가 조금 더 밝아진 듯한 느낌도 든다. 마지막으로 음향도 좀 더 우퍼가 울린다는 느낌이랄까? 이정도가 직접 체감한 슈퍼캐패시터의 효엄이다.
주행이 힘이 더 실리는 듯하다.
급경사의 도로에서 정차시 뒤로 밀리는 현상이 사라졌다.
전조등, 실내등의 밝기가 밝아졌다.
음향시스템의 우퍽가 좀 더 울리는 듯하다.
연식 오래된 자동차 슈퍼캐패시터 16V83F 로 성능 향상 시키기 알리익스프레스 수령 및 설치 실패기
[알리익스프레스] 16V83F 2.7V500F 16V83F car super farad capacitor mod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