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인 커뮤니티를 돌아다니가다 우연히 미군 모병글을 보게 됐다. 워낙 자주 올라오는 내용이라 그냥 무심코 넘기다가 제목에 흥미로운점이 있어 클릭해 내용을 학인해 봤다. 일반벅인 모병은 미국 현지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 미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모병관이 활동한다. 아무래도 잠재적인 병력자원에 접근이 용이하게 하기 위해선 당연한 방침이다. 필자의 관심을 끈 흥미로운 제목은 이런 기본 방침과는 전혀 다른 미국 본토가 아닌 타지역에서 모병을 하고 있다는 제목이었다. 특히 더 흥미로웠던 점은 ‘미 육군 입대 이제 한국에서 시작하세요’ 라는 제목으로 바로 모병관이 한국 평택에서 모병을 하고 있다는 글이었다.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내용을 읽어 봤다.
아래는 필자가 확인한 한국에서 모병을 하고있는 한 모병관이 작성한 광고글이다.
실명과 연락처를 밝힌 모병관은 아주 오래전부터 미국 주요 지역에서 모병 활동을 오랫동안 하고 있던 모병관이었다. 이번에 한국 펵택으로 발령을 받아 모병활동을 한국에서 하고 있고 미 육군 입대에 필요한 시험과 절차를 한국에서 진행할 수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은 문의를 달라는 내용이다.
내용을 읽어보고 나서 궁금증이 생겼다. 한국 내에서 모병을 한다면 혹시 미국 시민이 아니더라도 혹은 영주권이 없어도 미 육군에 입대가 가능한 것일까?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된 이후에 이민 정책에 칼을 빼들어 잠재 이민자들의 문호가 높아진게 사실이다. 아니 상당 부문 취소 되거나 진행절차가 멈춰버렸다. 그 영향이 미군에도 영향을 미쳐 미군 병력이 줄었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다. 특히 매브니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에서 공부하던 유학생들이 미국 주류사회로 진입하는 초기단계로 미군에 입대하는 경우가 많았었으나 트럼프의 이민 억제 정책은 이 역시도 막아버리면서 피해를 본 이들이 한 둘이 아니다. 그래서 관련 내용을 모병관에게 연락해 문의를 넣어봤다.
한국 평택에서 모병관은 한국인 또는 외국인(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자)가 아닌 영주권(Green Card)자나 미국 시민권자만을 대상으로 모병 활동을 하고 있었다. 매브니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어 문의를 해 보았으나 안타깝게도 여전히 한국인 대상 매브니 프로그램은 닫혀 있었다. 언제 다시 열릴지 기약이 없었다.
미 육군 모병관이 한국에 와서 영주권자나 시민권자를 대상으로 모병을 한다는 상황이 좀 의아했다. 다른 한 편으로 생각해보면 모병관이 한국에 와서 모병을 할 정도로 한국에 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많이 있다는 해석도 가능해 보인다. 어쨋든 간단한 문의로 미 육군 모병관의 한국에서 모병활동에 대한 짧은 궁금증을 해결해 속시원 했다.
평택 모병관의 연락처나 해당 내용을 찾고 싶다면, 온라인 여러 게시글에 연락처를 공개해놨기에 네이버 검색창에 ‘평택 모병관’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이 모병관은 이전에 미여군의 사칭하는 사기꾼 처럼 사기는 아닌 것 처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