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mputer.Internet

인스타그램 미여군 사칭 사기꾼의 DM

by Your 달고나™ 2020. 8. 13.

최근 인스타그램에 DM이 하나 왔다. 블로그 대표 인스타계정이라 따로 누가 DM을 보낸다는게 의아하긴 했으나 Hello라는 인사에 답변을 하니 간단한 안부와 함께 이름과 나이를 공개한다. 또 본인이 군인이 된 과정을 이야기 하는데, 뭐 어머니는 한국계고 아버지는 미국계인데 어렸을 때 교통사고로 부모는 사망하고 본인만 살아남았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그래서 본인은 강하게 살아왔고 그래서 군인이 됐다는 뭐 그런 간단한 자기소개까지 한다. 처음에 딱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어서 미여군 사칭자는 필자에게 싱글인지 결혼을 했는지도 물었다. 결혼을 했다고 답변을 했는데, 다짜고짜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려주고 의논할 게 있다면서 본인을 친추하라는 이야기를 꺼낸다. 여기서부터 뭔가 이상한 낌새가 느껴졌다. 필자는 안된다고 단호히 거절했다. 카카오톡 친추는 하지 않을거고 충분히 DM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으니 여기서 이야기를 계속 하라고 전했다.

그랬더니 DM으로 계속 이야기를 이어갔다. 현재 군복무 중에 있으나 군복무에 어려움을 느껴 앞으로 한 달 이내에 전역을 하고 자신의 미래, 자기 발견, 정체성을 찾고 싶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 한국에 있는 친적도 찾아보고 싶다고 한다. 그걸 도와달란다.

 

뭐 충분히 꺼낼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누군지 알고 이렇게 무턱대고 도움을 청할까란 의구심과 함께 카카오톡으로 옮겨서 계속 대화를 나누자는 수상쩍은 행동에 계정을 유심히 보았다. 최근에 가입을 했고 사진도 모두 한 날 여러장을 올린게 전부였다. 최근에 가입한 계정으로 이렇게 구구절절 이야기 한다면 정상적인 행동은 아니라 판단하고 구글에 미여군 사칭자의 계정과 이름을 검색해보니 비슷한 대화를 한 글을 적은 한 블로그 포스트를 발견했다. 대화 내용을 보니 번역기가 돌려져 있었으나 내용은 동일했다. 올타쿠나 사기구나라는 걸 확신했다.

너 사기꾼인거 알고 있다. 한국에서 유명하다. 이런 짓하지 말아라라는 몇 마디 더 얹어 주고 차단을 걸어 일단락했다.  이 글을 남기는 이유는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접근을 할 때, 늘 의심을 해봐야 한다는 거다. 특히나 온라인에서 SNS를 통한 DM 접근 사기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특히 미여군 사칭자는 본인의 불상한 사유를 들면서 사람들의 동정을 사고, 본인이 여군이라고 밝히면서 지위가 주는 신뢰성을 이용해 사람들을 속이려 든다. 어린나이에 조실부모하고 건강하게 잘 자라서 스스로를 책임지는 반듯한 직업군으로 성장했다는 식의 성장 스토리와 더불어 이제는 정체성과 가족을 찾고 싶다는 포부에 설득당할 가능성이 높다.

 

해당 계정은 삭제 또는 닫기를 한 갓으로 보이며 다른 계정을 만들어 같은 사진을 올려놓고 팔로워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이 SNS에서 모르는 이들이 DM을 걸어오면 먼저 의구심을 갖고 지켜보는게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다. 사칭,  사기에 늘 주의하자.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