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mputer.Internet

인스타그램 미여군 사칭 사기꾼의 DM

by Your 달고나™ 2020. 8. 13.

최근 인스타그램에 DM이 하나 왔다. 블로그 대표 인스타계정이라 따로 누가 DM을 보낸다는게 의아하긴 했으나 Hello라는 인사에 답변을 하니 간단한 안부와 함께 이름과 나이를 공개한다. 또 본인이 군인이 된 과정을 이야기 하는데, 뭐 어머니는 한국계고 아버지는 미국계인데 어렸을 때 교통사고로 부모는 사망하고 본인만 살아남았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그래서 본인은 강하게 살아왔고 그래서 군인이 됐다는 뭐 그런 간단한 자기소개까지 한다. 처음에 딱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어서 미여군 사칭자는 필자에게 싱글인지 결혼을 했는지도 물었다. 결혼을 했다고 답변을 했는데, 다짜고짜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려주고 의논할 게 있다면서 본인을 친추하라는 이야기를 꺼낸다. 여기서부터 뭔가 이상한 낌새가 느껴졌다. 필자는 안된다고 단호히 거절했다. 카카오톡 친추는 하지 않을거고 충분히 DM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으니 여기서 이야기를 계속 하라고 전했다.

그랬더니 DM으로 계속 이야기를 이어갔다. 현재 군복무 중에 있으나 군복무에 어려움을 느껴 앞으로 한 달 이내에 전역을 하고 자신의 미래, 자기 발견, 정체성을 찾고 싶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 한국에 있는 친적도 찾아보고 싶다고 한다. 그걸 도와달란다.

 

뭐 충분히 꺼낼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누군지 알고 이렇게 무턱대고 도움을 청할까란 의구심과 함께 카카오톡으로 옮겨서 계속 대화를 나누자는 수상쩍은 행동에 계정을 유심히 보았다. 최근에 가입을 했고 사진도 모두 한 날 여러장을 올린게 전부였다. 최근에 가입한 계정으로 이렇게 구구절절 이야기 한다면 정상적인 행동은 아니라 판단하고 구글에 미여군 사칭자의 계정과 이름을 검색해보니 비슷한 대화를 한 글을 적은 한 블로그 포스트를 발견했다. 대화 내용을 보니 번역기가 돌려져 있었으나 내용은 동일했다. 올타쿠나 사기구나라는 걸 확신했다.

너 사기꾼인거 알고 있다. 한국에서 유명하다. 이런 짓하지 말아라라는 몇 마디 더 얹어 주고 차단을 걸어 일단락했다.  이 글을 남기는 이유는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접근을 할 때, 늘 의심을 해봐야 한다는 거다. 특히나 온라인에서 SNS를 통한 DM 접근 사기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특히 미여군 사칭자는 본인의 불상한 사유를 들면서 사람들의 동정을 사고, 본인이 여군이라고 밝히면서 지위가 주는 신뢰성을 이용해 사람들을 속이려 든다. 어린나이에 조실부모하고 건강하게 잘 자라서 스스로를 책임지는 반듯한 직업군으로 성장했다는 식의 성장 스토리와 더불어 이제는 정체성과 가족을 찾고 싶다는 포부에 설득당할 가능성이 높다.

 

해당 계정은 삭제 또는 닫기를 한 갓으로 보이며 다른 계정을 만들어 같은 사진을 올려놓고 팔로워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이 SNS에서 모르는 이들이 DM을 걸어오면 먼저 의구심을 갖고 지켜보는게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다. 사칭,  사기에 늘 주의하자.

 

2021-02-22 추가

미여군 사칭 사기꾼에 관한 글을 적은지 수개월이 지났으나 여전히 같은 이름과 사진으로 SNS에서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며칠전 페이스북으로 친구 요청이 와 확인해 보니 필자가 인스타그램에서 DM을 받았던 동일한 이름과 사진을 프로필로 등록해 놓은 계정이었다. 친추는 하지 않고 바로 삭제했으나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의를 바란다.

 

미군 입대 미육군 US Army 모병을 평택에서 한다? 평택 근무 모병관에게 간단한 문의 결과

 

728x90

댓글14

  • 단내코코 2020.08.13 16:00 신고

    흠 조심해야겠어요 잘 보고갑니다
    답글

  • 자연인 2020.09.15 11:15

    이런 사기 사례를 모르고 당했습니다. 오랫동안 진행된 내용을 모두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답글

    • Your 달고나™ 2020.09.15 11:32 신고

      dalgona7777@gmail.com 으로 내용 정리해서 메일 보내주시면 제가 추가 피해 사례를 보내주신 자료를 참고해서 포스팅할게요. 안타깝네요. 큰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 인생 2021.02.15 10:01

      인생비용이라고 생각하세요 수업료

  • 당할뻔 2020.10.04 23:28

    인스타그램 grayhotry45 로 지금 활동중임
    답글

  • 묘스 2020.10.10 20:07

    저 이름이랑 집 주소, 이메일 주소, 핸드폰 번호, 카톡아아디 다 알려줬는데 .. 지금이라도 막을 방법 있을까요? 우선 정보를 잘못 알려줬다고 거짓말하고 가짜 정보를 다시 넘기긴 했어요. 그랬더니 제 말을 믿고 수정한다고 하더라구요
    답글

  • 봉봉 2020.11.02 21:25

    어후 혹시나 해서 검색해봤는데 역시나 사기였군요
    저는 개인정보 넘겨주기 껄끄러워서 안알려줬습니다
    답글

  • 클라우디스 2020.11.03 20:17

    님 덕분에 피해하나를 줄일수 있었습니다. 감사해요. 아침부터 웬 여자미군이 말을걸더니 밤에 진짜 부모님 돌아가시고 뭐 굳건히 살아왔네해서 촉이 이상해 찾아봤더니 역시나군요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 30마디 주고받으며 웬종일 피곤했네요
    답글

    • Your 달고나™ 2020.11.03 20:29 신고

      피해없이 끝나서 정말 다행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참 기특하다란 생각을 했는데, 내용이 점점 산으로 가는 듯하여 알아보니 사기더라구요. 이런 사기꾼들의 행각이 하루빨리 사라지면 좋겠네요.

  • 북치는수리기사 2020.12.18 22:09

    저도 위 글에 있는 사진의 여군 사칭하는 사람 때문에 그 여군의 진짜 계정을 알게 되었는데요 페북에서 그 여군의 진짜 계정을 삭제 시켜버렸더라구요 심지어 그 여군 결혼하셨고 현재 주한미군에 있더라구요 그리고 최근에 또다른 사칭 계정인듯한 것을 알게되었어요 이번에 인스타 DM에 신분증 사진을 보내왔고 영상통화 걸어왔는데 통화는 안 했습니다.
    답글

  • 당할뻔 2021.02.11 14:48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동정심사서 사기치는 인간들 선량한 사람들이 아차하면 당할 수 있습니다.
    저도 21. 2. 7일경 페이스북 개설했다가 위 님과 같은 수법으로 깜박 당 할뻔 했습니다.
    일단 모르는 사람이 친절하게 접근해오면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답글

  • 김삿팔 2021.02.25 16:34

    궁금해서그런데 일방적인 돈인출을 불가능하고, 어떤식으로 사기가 진행되나요?
    답글

    • Your 달고나™ 2021.02.25 17:17 신고

      사기행각은 장기간 소통을 통해 신롸를 쌓고 한국으로 아예 오고싶다면서 자기 짐을 보낸다고 합니다. 짐을 붙칠 주소를 알려달라기도 하고 화물운송 비용이 많이 들어가니 일부 대신 내주거나 빌려주면 반드시 사례하겠다는 식으로 돈을 빼가면서 사기를 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