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 측정, Real Temp 포터블

날이가면 갈수록 노트북의 팬소리가 점점 커진다. 처음 노트북을 살 때는 그렇게 조용하던 녀석이 이제 도무지 정숙이라는 표현을 쓰지 못할 정도로 팬소리가 심해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기 어려워졌다. 팬돌아가는 소음이 커진다는 건, 어딘가에서 발열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노특북은 특히 발열 잡기에 구조상 취약할 수 밖에 없는게 그 좁은 공간에 모든걸 다 넣기에 통기를 제대로 하기가 쉽지 않다. 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통기를 위해 뚫어 놓은 곳들이 먼지에 의해 막히고, 또 CPU와 GPU연결 부위에 써멀구리스도 매말라 열전도가 제대로 되지 않기에 엄한 팬만 계속해서 돌리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팬소리가 커지면 CPU 온도가 어느정도까지 올라가는지 확인해 보면서 먼지 청소라던지, 써멀구리스 재도포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


컴퓨터 CPU온도 측정에 아주 탁월한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Real Temp다. Real Temp 공식 페이지에서 업데이트라던지 특징은 확인이 가능하다. 단, 영문 페이지다. 뭐 요즘엔 번역기가 워낙 잘 되어 있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려면 번역기를 돌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해당 페이지에서 소개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Real Temp 웹페이지


Real Temp는 누적 다운로드 횟수가 천만이 넘을 정도로 아주 인기가 상당하다. 포터블로 해당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설치과정이 따로 필요 없어 다운로드 후, 압축만 해제하면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기에 이용하는데 아주 간편하다.


 


CPU온도가 43~44도 정도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특별히 게임을 돌리지 않고 워드와 인터넷 브라우징만 하고 있어서 그렇게 높지 않다.

Setting

세팅에서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특정 온도 이상 올라갔을 경우 알람 설정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상시로 CPU온도 모니터링 및 알람기능도 내장하고 있으나 상시로 해당 프로그램을 돌릴 필요까지는 없어보인다. 필자의 경우, 팬소음으로 초기 증상을 확인 후,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추가 진단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에 그때 그때 필요할 때만 돌려본다.

 

XR Bench

XR 벤치를 돌려, CPU 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Sensor Test

센서 테스트도 할 수 있지만, 프라임 95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따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CPU온도를 확인할 수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갑자기 팬이 심하게 돌거나 팬소음이 심해지면 한 번 씩 돌려보면서 CPU 발열을 체크하면서 안정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과도한 고열에 컴퓨터가 장시간 노출 되면 고장은 말할 것도 없고 그동안 쌓아놓은 데이터가 모두 날라갈 수 있으니 유의하자!

 

ASUS RT-AC68U 알리 USB 쿨링팬 설치, 공유기 쿨러 공유기 라우터 온도 낮추기

블로그한경닷컴과 리프토한경닷컴은 IT기기 리뷰, 여행 후기, 맛집 멋집 탐방기와 주식 정보 및 관련 기사, 인기 검색 종목, 상하한가, 급등락 종목, 거래량 상위 종목, 시가총액 상위 종목 등 다양한 주식 정보를 제공하며,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생명 보험, 실손 의료비 보험, 태아 보험 등 여러 보험 정보도 다룹니다. 또한 정부 지원금, 보조금, 복지 혜택과 신용카드 신규 발급 혜택 및 추천 정보를 제공하는 양방향 블로그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나누며 소통하는 공간에서 여러분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만나보세요.

1개의 댓글이 “CPU 온도 측정, Real Temp 포터블”에 달렸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