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톡 사용자들 사이에서 카카오페이를 이용해 돈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다. 카카오페이에 모아진 돈을 현금화 하는 방법을 몰라 그냥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도 종종 본다. 간혹 들어오는 질문중에 카카오페이에 있는 잔액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또는 카카오페이 잔액을 어떻게 자신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느냐? 라는 질문이 들어온다. 이처럼 사용자에 따라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분들은 카카오페이에서 본인 계좌로 잔액을 이체 한 후, 그 금액을 좀 더 자유로운 결제 수단인 현금이나 카드로 바꾸어 사용하는 편이 이롭다. 많은 이들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계정끼리만 돈을 주고 받을 수있는 것으로 오해하곤 한다. 실제로 카카오페이에서 타인 또는 본인 계좌로 송금을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카카오페이에 있는 잔액을 실제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특히 본인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예시로 설명하면서 카카오페이에 있는 잔액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카카오페이 메인으로 이동
카카오페이 메인으로 이동한다. 카카오톡에서 하단에 더보기 아이콘 > 화면 중상단 카카오페이 아이콘 클릭으로 카카오페이 메인으로 이동한다.
카카오페이 송금 방법
카카오메인화면에서 송금 아이콘을 선택한다.
송금 화면에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친구들이 화면에 나타난다. 송금화면에서 계좌번호 탭을 클릭해주면 은행계좌로 송금이 가능한 페이지가 화면에 나타난다. 이곳에서 타인의 은행 계좌로 송금이 가능하다. 이 경우, 이름과 계좌번호를 알고 있어야 한다.
내 계좌로 송금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려면 은행계좌 연결은 필수다. 송금 또는 결제시 잔액이 부족할 때, 자동으로 충전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연결된 내 계좌에 송금을 할 수 있다. 필자의 카카오페이에는 카카오뱅크와 국민은행 계좌가 연결이 되어 있다. 이 중에서 카카오뱅크에 잔액 송금을 시연해보도록 하겠다. 시연을 위해 카카오뱅크를 선택했다.
은행 계좌를 선택하면, 송금할 금액을 적는 화면이 나온다. 송금액을 정확이 입력해준다. 필자는 잔액 전부인 2,424원을 입력했다.
보내기 버튼 하단에, 수수료 잔여 횟수가 나온다. 카카오페이에서 은행 계좌로 송금을 할 때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그러나 월 10회는 무료로 송금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본인계좌로 송금을 해도 이 수수료가 발생하기에 무료 횟수에서 차감된다. 이 점은 좀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송금 확인을 위한 팝업화면이 하나 뜬다. 예금주 성명과 송금액을 확인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송금이 완료된다. 카카오페이에서 본인 계좌 또는 타인 계좌롤 돈을 보내는 방법은 이처럼 간단히 할 수 있다.
저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네요 ㅎㅎ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 부탁드리며,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ㅎㅎㅎ
처음이라 몰랐는데 잘보고 갑니다
덕분에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