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반 테블릿, 스마트폰등을 포함한 모바일기기를 초가화 하기 앞서서 먼저 OEM 언락을 해주어야 한다. 이를 하지 않고 초기화를 할 경우 기기가 이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락이 걸리게 된다. 이 경우 초기화를 하고 해당기기를 중고로 판매를 하여도 락을 풀기 전까지 다른 계정으로는 사용 할 수 없게되는 불상사를 겪게 된다. OEM 언락을 하는 법은 이전에 포스팅해 놓은 필자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OEM 잠금해제 설정 방법, 초기화 시 구글 계정락 걸리지 않게
갤럭시 J3 2017, J330 모델을 초기화 하려면 안드로이드 내에서도 가능하겠지만 아예 시스템적으로 완전히 공장초기화 하는 편이 간편하고 깔끔하게 진행이 되어 시스템 공장초기화 방법을 소개한다.
본문텍스트반응
먼저, 리커버리 복구 모드로 들어가야 시스템 공장초기화가 가능하다. 복구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키, 볼륭 상 키, 홈 키 세개를 동시에 눌러 주면 들어가진다. 세 버튼을 두 손으로 눌러야 하기에 다소 불편하게 느껴 질 수 있으나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다. 볼륨 상 키와 홈 키를 먼저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 키를 눌러주면 기기가 켜지면서 복구모드로 들어간다.
세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위와 같이 부팅이 되면서 파란 배경의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을 한다. 이 상태에서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다. 전원키, 홈키, 볼륨 키 중에서 어떤 것을 눌렀더니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했다. 정확히 어떤 키를 눌렀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니 아무키나 막 눌러보기 바란다.
리커버리 메뉴에서 Wipe라고 시작되는 부분을 모두 지워주면 된다.
Wipe data/Factory reset <-데이터 삭제/공장초기화
Wipe cache partition <- 캐시 영역
초기화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모든 데이터나 내용이 지워진다는 안내 문구에 동의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온다. 이곳에서 Yes를 선택해주고 데이터 삭제를 진행한다.
Yes를 누르면 잠시 후 초기화가 진행이 되고 모든 대이터가 삭제 됐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나온다. 초기화가 완료가 됐으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여 기기를 재부팅을 해준다.
재부팅 되는 과정에서 시간이 꽤 소요가 된다. 정확히 시간을 재보지는 않았지만 5분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았다. 이 시간을 여유있게 기다리면 초기 부팅이 완료가 된다.
리커버리 화면까지는 왔는데 볼륨버튼 방향키가 안먹히네요 그냥 서비스센터 가야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