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돌아오는 민방위 교육, 필자는 벌써 6년 차에 접어들었다. 작년에도 이맘때 교육을 받은 것 같은데 벌써 민방위 교육을 받아야 하는 시기가 돌아오니 격세지감이 따로 없다. 4년 차 까지는 민방위 교육이 현장교육이기에 교육장을 찾아가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어야 했는데, 5년 차부터는 사이버 교육으로 집에서 편안히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세상 정말 편해졌다. 단 모든 지역이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지자체에서 사이버 교육을 지원하는 곳만 가능하다. 다행히도 내가 소속된 지자체는 사이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이버 교육을 받기 위해서 먼저 지자체에서 사이버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부터 해야 한다. 주민센터나 민방위 교육 통지서에 안내가 되어 있으니 확인을 먼저 해보자.
일 년 사이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홈페이지가 다소 바뀐 듯하다. 산뜻해졌다고 할까?
먼저 본인이 소속된 지자체에 들어가 교육기간이 맞는지 확인부터 한다.
교육기간이 맞으면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해 로그인을 진행한다.
이름과 생일을 입력한 후에는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휴대폰 인증, 카드 인증, 아이핀 인증 세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아마도 대부분 휴대폰 인증이 편리할 것이다. 혹시나 하고 카드 인증을 클릭해 봤는데 세상에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드 앱으로도 인증이 가능하다. QR코드만 찍으면 인증이 되어 아주 간편하다. 휴대폰 인증보다 더 간편해 카드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했다.
본인 인증이 완료 되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화면이 나온다. 입력을 해주자.
이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단계로 들어섰다. 여기까지 왔으면 이제 사이버 교육 이미지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3~5 가량의 동영상 교육이 진행이 된다. 약 15개 정도의 주제를 가지고 지루하지 않게 교육을 진행한다.
동영상을 다 보면 약 40분 정도 소요가 된다. 주의점은 중간중간에 끊어질 때마다 버튼을 눌러줘야 하니 자리를 지키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동영상 교육을 다 마치면, 총 20문항의 시험이 기다리고 있다. 뭐 상식으로 풀면 다 풀 수 있는 내용이기에 큰 부담 없이 문제를 풀어보자. 부끄럽지만 필자의 점수를 공개하면, 100점이다.
시험까지 모두 마치면, 민방위 교육 이수증이 발급이 된다. 다운로드할 수 있다. 혹시 모르니 저장을 해두고 일 년은 보관해두자. 올해도 이렇게 민방위 교육을 마칠 수 있었다. 이런 건 시간 있을 때, 미리미리 해놔야 후환이 없다.
링크에는 2018으로 되어 있는데, 필자가 오늘 본시험문제와 동일해 링크를 걸어 둔다. 아마도 문제 은행이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