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모든 초중고등학교서 커피 퇴출 예정, 학교 내 매점, 자판기 등에서 판매 금지

“밤 늦게 커피를 마시면 잠이 안 온다”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됩니다. 실제로, 커피에는 카페인이 다량함유 되어 있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어지럼증, 가슴 두근거림, 수면장애, 신경과민 등의 카페인을 섭취 했을 때의 각종 부작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동 청소년이 카페인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정서와 신체 발달에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 청소년의 건강을 위해 카페인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일부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이 개정안에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커피 등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를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합니다. 더 강화된 아동 청소년의 식생활 안전을 위한 이 법안이 시행 되려면 국회 본회의라는 관문이 남아 있습니다. 이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 된다면, 다가오는 7월 부터는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의 판매가 전면 금지 됩니다.

 

현행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은 고열량, 저영양 식품과 정서저해 식품, 고카페인 함유 식품등의 판매를 제한하거나 금지하도록 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동 청소년의 올바른 식습관을 장려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학생들 사이에서 잠 깨는 음료라 불리며 인기를 끌었던 이른바 에너지 드링크라 불리는 고 카페인 음료의 판매가 학교 내에서 불가합니다.

반면에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일반 커피음료는 여전히 학교 내에서 커피자판기나 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교사를 배려하여 커피를 성인의 기호식품으로 분류해서 커피음료를 판매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욱 강화된 새로운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시행되면 더이상 커피음료 역시 학교 내에서 팔 수 없게 됩니다.

 

커피를 즐기는 교사들에게 아쉬운 소식이겠지만 매점이나 자동판매기 외에도 커피를 접할 방법은 많이 있으니 다소 불편함이 따르더라도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흔쾌히 받아들였으면 합니다.

Related Posts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임플란트 시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의료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기준,…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높은 경제적 부담을 주는…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옛사람들은 오복중 하나로 치아의 건강을 꼽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근래에 와서는 근거 없는 소리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어쟀든 그만큼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건강보험 치과시술 틀니, 틀니 유지관리, 치과 임플란트, 치석제거(스케일링) 정리

치과 시술은 망설이게 된다. 시술로 인한 통증에 대한 두려움과 어마어마한 시술 비용이 그 대표적인 이유다. 치료시 통증은 뒤로 하더라도 레진 시술, 크라운 시술만 해도 몇십만원이 드니 목돈 들어갈…

65세 이상 어르신 틀니 7년에 1번 임플란트 평생 2개 건강보험적용 알아보기

어린시절을 회상해보면 치과는 늘 두려움에 대상이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치과 진료는 언제나 덜컥 겁부터 난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비급여가 많은 탓에 치과 진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한 몫한다….

서울 강남구 코로나19 제증명서 발급 (코로나19확진 관련 증명서)

다행이도 오미크론 변이가 일상회복, 일상정상화에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이후로 닫혀있던 해외 여행의 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백신을 맞았거나 완치자의 경우 각국에서 시행하던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도 없어지는 추세다. 일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