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미국여행] 중앙 좌회전 차선(Center left turn Lane), 너 참 낯설다?

미국 여행을 할 때, 한국 운전면허증과 국제 운전면허증을 경찰서에서 미리 발급 받아 가지고 오면 미국에서도 자동차를 렌트해 자동차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제운전면허증과 함께 일반면허증도 같이 가지고 와야 합니다. 일부 렌터카 회사에서 두 가지를 동시에 요구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국제면허증만 가지고 와서 자동차 렌트를 못하거나 하더라도 더 비싸게 렌트를 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차를 렌트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두 가지 모두 가지고 와야 합니다. 유비무환!!

미국에서 운전하려면, 운전면허증과 국제운전면허증 모두 필요!

중앙 좌회전 차선 Center left turn Lane

 

도로 한 가운데 차선이?

한국과 미국의 기본적인 도로교통체계는 상당히 비슷힙니다. 신호체계, 우측주행, 그리고 황색과 흰색을 이용한 차선 구분 등 많은 부분이 일치합니다. 또한 실선과 점선의 용도도 같다. 그러다보니 한국에서 운전을 했다면 미국에서도 어려움 없이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상당부분 교통 체계가 비슷해도 두 나라 사이에 다른 점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없고 미국에만 있는 특별한 차선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중앙 좌회전 차선입니다. 중앙 자회전 차선을 설명하기 전에, 간단히 제 경험을 이야기 하면 처음에 미국에와서 운전을 시작 했을 때,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차선이 없었기 때문에 정말 낯설었고 이 차선을 이용하기가 굉장히 조심스러워 한 동안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주 잘 이용하고 있고요, 운전자에게 정말 정말 편리한 차선입니다. 그리고 주위를 기울여서 운전을 한다면 안전한 차선입니다. 그래서 한국에도 도로사정만 여유롭다면 이러한 제도를 도입했으면 좋겠습니다.

 


중앙 좌회전 차선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황색으로 되어 있구요, 일차선 정도의 넓이도 되어 있고 바깥쪽에는 실선, 안쪽에는 점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좌회전 또는 (U턴이 허용된 경우) U턴을 하기 위해 중앙 좌회전 차선에서 잠시 정차, 대기 할 수 있습니다. 안전이 확보 된 상태에서 좌회전 신호를 하고 좌회전을 하면 됩니다. 이 차선은 주행이나 추월선이 아니기 때문에 이 차선에서 주행을 하면 안되고 200피트 정도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는 것 같이 도로에서 직진 차량이 좌회전 할 때, 골목길에서 나오던 차량이 좌회전 할 때, 모두 사용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운전을 하며 짧게 동영상을 찍어 보았습니다. 오늘 내용 기억 하셨다가, 나중에 미국에서 운전 할 기회가 생기면, 빙글빙글 돌지 말고 중앙 좌회전 차선을 이용해보세요. 미국은 교통 범칙금이 어마 어마 하게 비쌉니다. 교통 경찰 조심하시고요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

 

미국 스트릿 파킹, 주정차 가능 구역, 붉은색 라인 절대 불가

 

Related Posts

로스엔젤레스 주차위반 딱지 발부 과태료 납부 후기

즐거워야만 하는 여행 중의 여행 의욕이 확 꺾이는 일이 발생했다. 바로 주차위반 딱지를 뗀 것이다. 수년 동안 미국에서 살면서 교통 법규 위반 딱지 한 번 안 뗐던 일이…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증명서 번역본 양식 입력필드 PDF

로스엔젤레스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 양식다운로드 게시판에서 캘리포니아 출생증명서 번역본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 보면 스캔본을 PDF로 저장한 파일이다. 인쇄 후에 수기로 작성하도록 올려 놓은…

미국 팁문화 레스토랑 종업원 팁 신용카드로 주는 방법

미국은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팁을 주는 문화가 있다. 사람에게 서비스를 받았다면 으레 팁을 줘야하는 분위기다. 대표적으로 식당을 예로 들면, 음식을 가져다 준 서버에게 음식 값의 15~20%가량을 줘야한다….

미국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BofA) 한국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미국에서 영어가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서 은행 업무를 영어로 상담하기란 쉽지않다. 카드를 분실해 긴급하게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거나 은행 계좌 관련 궁금증이 있을 때, 영어 울렁증으로 인해 미국 은행에 문의하기를…

미국 캐쉬어 체크(Cashier’s Check)란? 은행에서 구매하는 방법 소개

미국에서 아파트 계약을 할 때, 초기에 디파짓(보증금)과 함께 월세를 납입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캐쉬어 체크를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보증금 및 월세는 몇천불에서 만불이 넘는 큰 비용이다. 이렇게 많은 비용을…

한국 코스트코(Costco) 멤버십 미국에서 사용하는 법 (훌세일 매장, 주유소)

코스트코는 전 세계에서 8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할 만큼 인지도 높은 창고형 대형 마트다. 박리다매로 운영하면서 값싸고 질좋은 상품을 판매하기로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현재 16개의 매장이 성황리에 운영 중이다. 미국에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