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조립 메인보드 F_PANEL 프런트패널 케이블 연결 방법

컴퓨터 조립이 쉬운 듯하면서 은근히 까다롭다. 특히 선정리가 그렇다. 선정리에 익숙하지 않은 탓에 이 고생을 왜 하고 있지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럼에도 직접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직접 조립을 하곤 한다. 선정리를 제외하곤 사실 제짝을 맞춰 끼워주기만 하면 되는 일이라 큰 어려움은 없다. 물론 컴 부품을 모으는 단계에서 기기간의 호환이 잘 되는지는 미리 파악해두어야 한다. 이를테면 케이스 크기에 따라 CPU팬이나 그래픽카드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부품의 전력을 고려해 파워의 용량도 넉넉히 준비해야 한다. 기본적인 조립을 다 마치면 필자 같은 일반인이 가장 난감해하는 부분, 즉 막히는 부분이 프런트패널 연결 과정이다. 케이스에 따라서 일체형으로 나오기도 하고 각각의 선이 제멋대로 분리되어 나오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일반인 입장에서 가장 난해했던 F_PANEL 케이블 연결 가이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컴퓨터 조립 메인보드 F_PANEL 프런트패널 케이블 연결 방법

여러 가닥의 F_PANEL 케이블


요즘 나오는 케이스의 경우 일체형으로 나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 이미지와 같이 각각의 목적에 따라 분리되어 프런트패널 케이블이 나온다. 처음 PC 조립을 할 때, 대부분의 케이블의 경우 모양에 따라 맞춰 끼우면 되지만 프런트패널 케이블의 경우, 각각 분리되어 있어 꼽는 위치를 혼동할 수 있다.

 

F_PANEL 케이블 종류

  • POWER LED +
  • POWER LED –
  • HDD LED
  • POWER SW
  • RESET SW
  • SPEAKER

일반적으로 프런트패널의 캐이블 수는 다섯 가닥외에 SPEAKER가 포함되어 있다. SPEAKER 단자는 메인보드의 경고음을 내준다.

 

메인보드의 F_PANEL 단자와 SPEAKER 단자



SPEAKER

메인보드에 보면 스피커 단자와 프런트패널 단자가 같은 영역에 있는 경우가 많아 케이블 연결에 어려움을 격기도 한다. 스피커는 4개의 극을 가진 단자가 있다. 이곳에 극성에 맞춰 꽂아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글씨적혀 있는 부분이 아래를 보게 꽂으면 된다.

 

F_PANEL

프런트패널의 단자는 9개의 극을 가지고 있다. 상단에 4개, 하단에 5개가 위치한다. 하단의 5개 극중에서 가장 오른쪽 극은 사용하지 않는다.

 

F_PANEL 케이블 연결 위치


프런트패널 케이블에 따라 꼽는 위치를 사진에 표기했다. 위 사진을 따라 케이블을 연결하면 큰 어려움 없이 조립에 성공할 수 있다. 상단 4극 부터 간단히 설명하자면, 좌측부터 순서대로, Pwr+, Pwr-, Pwr SW를 꽂으면 된다. 하단 5극은 HDD LED와 RST SW를 꽂는다. 하단의 5번째 극은 사용하지 않는다.

Related Posts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를 만들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메타 태그(meta tag)이다. 메타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메타데이터, 즉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 이 작은 태그들은 검색…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