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10

Windows10 64bit 설치시 MBR 파티션 테이블 오류 GPT 디스크 변경 방법

by Your 달고나™ 2020. 7. 19.
반응형

윈도우 설치시 윈도우 설치할 위치를 지정할 때, 드라이브 선택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리고 경고 메시지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 문구를 확인한다. 주로 64비트 윈도우를 설치 할 때 종종 보는 경고 메시지이다. 최근 MS에서 윈도우10에서 32비트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모든 버전에서 64비트를 지원함에 따라 앞으로 설치 시 이런 메시지를 자주 확인할 듯 하다. 필자도 최근에 노트북에 윈도우를 클린설치하던 중에 같은 문제로 막혀서 간단히 해결 후, 같은 문제를 격는 이들이 있을 듯하여 해결 방법을 이 곳에 적는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 디스크 내 모든 파일과 기록 내용이 삭제된다. 한 마디로 포맷을 새로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GPT 디스크로 변환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에 백업은 필수다. 특히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경우 이 내용의 중의하여 반드시 백업을 진행 후, 변환을 시작하자.

 

Shift+F10

을 눌러 명령프롬프트창을 불러온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참고하여 순서대로 입력을 한다.

X:\Sources>diskpart
DIISKPART>list disk
DIISKPART>select disk 0
DIISKPART>clean
DIISKPART>convert gpt
DIISKPART>exit

GPT 디스크 변환은 간단한 명령어 몇 줄로 쉽게 해결할 수있다. 다시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이동해 윈도우를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