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가장 적절한 수령 시기?

국민연금은 경제활동을 시작해 소득이 비교적 안정적인 시기에 보험료를 납부를 하고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거나 불의한 사고나 질병으로 쟁애를 입거나 사망했을 때, 본인 또는 유족에게 매달 연금을 지급하여 기초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운영되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다. 개편하느냐 마느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 어쩃거나 소득이 줄어드는 혹은 소득이 없는 노후를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연금을 준비해 두는 편이 낫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의 기대수명 또한 늘어나면서 생애주기에서 생산활동을 할 수 없는 시기가 늘어나는 만큼, 자칫하다가 많은 수가 노후 빈곤층으로 전락 할 수 있기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제도다.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가장 적절한 수령 시기?

국민연금의 특징

민간이 운영하는 사적연금이 아닌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적연금이기에 자금 안정성이 높다. 물론, 연금 고갈의 우려는 있으나 실제로 국가가 망하지 않는 이상 연금은 유지된다. 연금 가입자가 장애를 입거나 사망을 하더라도 장애연금 또는 유족연금을 지급하기에 건강 상태에 따른 연금 수령액의 직접적인 손해는 거의 없다. 적게 내고 더 많이 받는다고 과거에 홍보를 했었다. 지금까지는 사실이지만 앞으로 이 부분은 개편될 여지가 있다.

 

국민연금 가입대상 및 최소 가입기간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이면 누구나 가입 대상이 된다. 최소가입기간은 10년이다. 이 기간을 채워야 연금 수령 연령이 됐을 때, 연금을 받을 수 있다.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납입한 보험금을 일시금으로 지급받는다.

  • 가입대상: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대한민국 국민
  • 최소가입기간: 10년

 

국민연금 수급 연령(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수급 연령이 현재 만 60세이다. 하지만 고령화 추세를 반영해 태어난 연도에 따라  65세까지 연장하도록 1998년에 개정됐다.

~1952년생 1953~1956년생 1957~1960년생 1961~1964년생 1965~1968년생 1969년생~
60세 61세 62세 63세 64세 65세

 

국민연금 수령 시기

앞서 국민연금 수급 연령을 살펴봤다. 하지만 반드시 법으로 지정한 나이부터 받아야 하는 건 아니다. 수급 가능한 연령을 기준으로 최대 5년을 앞당겨 받을 수도 있고 최대 5년을 늦춰서 받을 수도 있다. 이를 각각 조기노령연금과 연기연금이라 지칭한다. 연금 개시시기를 개인의 경제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출생연도 수급연령 조기노령연금 연기연금
1952년생 이전 60세 55세부터 수령 가능 65세까지 연기 가능
1953~1956년생 61세 56세부터 수령 가능 66세까지 연기 가능
1957~1960년생 62세 57세부터 수령 가능 67세까지 연기 가능
1961~1964년생 63세 58세부터 수령 가능 68세까지 연기 가능
1965~1968년생 64세 59세부터 수령 가능 69세까지 연기 가능
1969년생 이후 65세 60세부터 수령 가능 70세까지 연기 가능

조기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은 법에서 정한 수급연령보다 최대 5년을 당겨서 받을 수 있다. 단, 미리 받기를 선택할 경우 연금 수령액이 1년에 6%(월 0.5%)씩 감액된다. 만약, 5년을 앞당길 경우 30%가 감액된다.

조기연금 조건

  • 국민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
  • 월평균 소득이 일정 수준(3년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 이하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또는 두 가지 모두 합친 소득액이 기준 초과시 신청 불가

연기연금

연기연금은 조기노령연금과 반대로 오히려 연금수급 시기를 최대 5년 늦출 수 있다. 수급을 늦추는 만큼 연금 수령액이 1년씩 연기할 때마다 7.2% (월 0.6%)인상된다.

 

가장 적절한 수령 시기?

연금가입자의 현재 경제활동 여부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다르다.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어 소득이 발생한다면 그 시기를 늦추라 조언하겠지만 현재 소득이 없어 기초생활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수급신청을 해 삶의 질을 높이라고 권면하겠다.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장기간 가입한 데에는 소득이 줄어들 시기, 소득이 없어질 시기를 대비해 노후 빈곤을 예방하는 차원이기에, 수급 연령 도래 5년 전 현재 소득의 유무가 수령을 결정하는 가장 적절한 기준이 된다.

현재 소득이 있다. 수급시기를 늦춘다.
현재 소득이 없다. 수급시기를 당긴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 바로가기

Related Posts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코스트코 전국 매장 2024년 3월 휴무일

코스트코 홀세일은 2024년 3월 전국 매장의 휴무일을 공지했다. 대형할인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매월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한다. 코스트코 역시 이 법을 준수하여 매장별로 매월 정해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