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MOES 액정표시 Zigbee 온습도계 알리익스프레스 내돈내산 IOT 알렉사 구글어시스턴트 스마트싱스 엣지드라이버

IOT 자동화를 위해서 점점 장비에 대한 투자가 늘어난다. 처음에는 음성으로 불을 켜고 끄는거만에도 신기하기만 했는데, 이제는 커튼을 열고 닫고, 화장실의 환풍기도 알아서 켜고 끄는 등 여러 장비가 스스로 일을 한다. IOT 기기가 스스로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센서가 필요하다. 특히 온습도계는 화장실의 환풍기, 여름철 에어컨과 건조기, 그리고 겨울철 보일러와 가습기를 자동화 할 때 유용하다. 기존에 온습도계를 하나 보유하고 있었다. 하나로는 자동화를 하기엔 턱없이 부족하고 특히 단순히 센서 역할만 하기에 기기 자체로 온습도를 확인하기 어려워 이번에 새롭게 LCD 액정에 온습도가 표기되는 제품으로 구매를 했다. 1만5천원 남짓한 돈으로 괜찮은 제품을 구입한 듯 해 흡족하다. 이 글에서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접 내돈 주고 내가 구매한(내돈내산) MOES Zigbee 온습도계 리뷰 및 스마트싱스 연동 과정(엣지드라이버 추가)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MOES 액정표시 Zigbee 온습도계 알리익스프레스 내돈내산 IOT 알렉사 구글어시스턴트 스마트싱스 엣지드라이버

 

언박싱 및 제품 상세 이미지




 

Zigbee 온습도계 제품 스펙

  • 제품명: Zigbee Temperature Humidity Sensor
  • 배터리: CR2032
  • 무선 프로토콜: Zigbee
  • 온도 범위: -10~50도
  • 습도 범위: 0%~99%
  • 작동 V: DC2.4V~3V

 


MOES Zigbee 온습도계는 직사각형 모양이고 각 모서리는 라운드 처리가 되어 있어 상당히 귀엽다. 전면의 대부분이 LCD로 채워져 있어 온습도 정보를 확인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다만 LCD가 상시로 켜져 있기에 배터리가 빨리 단다는 단점이다. 액정이 큰게 장점이자 단점으로 지적되는 대목이다.

 





배터리 뚜껑까지 모두 열어보았다. 처음 온습도계를 받으면 위와 같이 비닐같은 걸로 배터리 연결을 차단하고 있어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 배터리 보호 비닐을 제거해야 기기가 작동한다. 배터리는 3V짜리 2032 단추형 배터리를 사용한다. 단추형이라 배터리 소모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다른 후기를 보면 6개월 남짓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배터리 소모 속도가 빠른게 아쉬운 대목이다.

 


정상적으로 배터리를 연결하면 위와 같이 전원이 연결되어 기기가 켜지고 온습도를 화면에 표시해준다. 처음 켜졌을 때는 센서가 불안정한지 온습도가 제멋대로 막 올라갔다 내려갔다 요동친다. 어느정도 시간을 두고 한곳에 두면 정상적으로 현재 온습도를 맞춰간다.

 

스마트싱스 허브와 페이링(기기등록)

필자는 스마트싱스 허브 2세대를 몇년전에 이베이에서 중고를 구매 해 스마트싱스와 지그비 생태계를 구축했다. 온습도계를 스마트싱스에 페어링해야 이 제품을 스마트홈에서 센서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에 페어링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SmartThings Hub 2 (STH-ETH-250) 이베이 중고 언박싱 내돈내산

 

기기에서 할 일


1. 온습도계 뒷편에 작은

 


2. LCD화면을 보면 상단에 지그비 아이콘이 깜빡거린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싱스 앱을 실행해 기기를 추가한다.

 

스마트싱스 앱에서 할 일


1. 스마트싱스 앱을 실행하고 기기가 위치할 방을 선택한 후에, 우측 상단에 있는 [플러스] 버튼을 누른다.

 


2. 드랍메뉴가 나타난다. 메뉴에서 [기기 추가]를 선택한다.

 


3. 기기추가 화면에서 [주변 기기 검색]을 눌러 온습도계를 찾는다.

 


4. 얼마 후, 스마트싱스 앱에 온습도계가 Multipurpose Sensor라는 이름으로 검색이 된다. 아이콘 및 이름을 원하는 것으로 변경 하고 기기를 추가한다.

 

스마트싱스와 온습도계 정보 미일치 문제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스마트싱스 앱에서 온도와 습도 정보가 동기화가 된다. 하지만 온습도 정보가 기기와는 다른 정보가 올라온다. 처음 페어링이 된 상태라 제대로 안되나 보다 생각하고 몇시간을 그대로 두었으나 여전히 스마트싱스에 올라오는 온습도가 정상이 아니다. 곧바로 검색에 들어갔다.

 

해결 방법

기존 드라이버가 호환이 안되 정보가 제대로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었다. 삼성 스마트싱스 웹페이지에 엣지드라이버를 추가해주면 간단히 문제가 해결된다. 고맙게도 네이버 카페 모두의스마트홈에서 활동하는 두딸은사춘기님이 공개한 엣지드라이버로 해결할 수 있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엣지드라이버 추가

초대주소: https://bestow-regional.api.smartthings.com/invite/pbMv3rOn7J2O

스마트싱스 웹사이트에 삼성계정으로 로그인 후, 위 링크를 눌러 드라이버를 추가한 후, 스마트싱스 앱에서 드라이버만 변경해주면 간단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엣지드라이버 변경


1. 스마트싱스 앱에 온습도계 화면으로 이동 한 후, 우측 상단에 [점세게]를 선택한다.

 


2. 활성화 된 메뉴에서 [드라이버]를 선택한다.

 


3. 다른 드라이버 선택 버튼을 눌러, 앞서 추가한 “두딸은사춘기님의 엣지드라이버”로 변경해 준다.

 


4. 다시, 온습도계 정보 화면으로 이동하면 정상적으로 리포팅 된 온도와 습도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호 세기와 잔여 배터리량도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구매정보

알리익스프레스 MOES Tuya ZigBee 스마트홈 온도 및 습도 센서 LED 스크린 구글 어시스턴트 구매 링크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This Post Has 2 Comments

  1. 안녕하세요, 아마존 파이어 검색하다 들르게 되었는데 IT reviews 코너글이 너무 유익해서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나온 기기들 보니 구매하고픈 생각이 엄청 들고 있습니다.
    (제가 7세대 파이어HD 포스팅하신 글에 질문드린게 있는데 혹시 지난글이어서 못보실까봐 확인도 부탁드려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