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테크 따라하기 ③페이코 충전 및 현금 환급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구매한 상품권을 상품권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상품권 계정에 충전까지 완료한 생태이다. 이제 상테크의 마지막 단계인 충전한 상품권을 페이코 포인트로 옮겨서 현금으로 환급하는 과정이 남았다. 이 과정에 한 가지 트릭이 있다. 상품권으로 충전한 페이코 포인트는 원래 환급이 안되고 취소만 된다. 단, 1원이라도 충전된 포인트로 결제를 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1원을 사용함으로써 취소만 가능했던 충전포인트가 현금으로 환급이 된다. 그럼 어떻게 1원을 사용할까? 간단하다. 타사 네이버페이 같은 1:1로 전환 가능한 포인트로 전환을 하면 된다. 이 글에서는 상품권의 현금화 과정을 순서대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상테크 따라하기 ③페이코 충전 및 현금 환급

상품권으로 페이코 포인트 충전하기

1. 스마트폰에서 페이코 앱을 실행해 우측 하단에 [더보기]를 눌러 화면 전환을 한 후 상단에 메뉴에서 [충전]을 선택한다.

2. 페이코 포인트로 충전 가능한 상품권은 해피머니 상품권, 북엔라이프 문화상품권, 컬쳐랜드 상품권(16자리) 이렇게 3종이 가능하다. 셋 중에서 충전하려는 상품권을 선택하면 된다. 이 글에서는 컬쳐랜드 상품권(16자리)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기에, 컬쳐랜드 상품권을 선택했다.

3. 컬쳐랜드에 로그인을 한다. 필자의 경우 이상하게 계정과 비번을 누르면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로그인 화면 하단에 [PAYCO 회원정보로 로그인]을 누르면 계정과 비번을 입력하지 않아도 컬쳐랜드와 자동으로 연동이 되어 로그인이 된다. 따라서 상품권 계정에 로그인 할 때, [PAYCO 회원정보로 로그인]을 추천한다.

주의사항!!
상품권에서 페이코 포인트로 충전할 때, 수수료가 8%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상품권 구매를 약 8% 할인을 받고 구입을 해야 손해없이 상테크를 하는 것이니 반드시 8% 언저리인지 주의가 필요하다.

4. 계정 연동이 됐다면, 보유 캐시(상품권)가 화면에 나타난다. 충전할 포인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충전을 진행한다. 50만 포인트를 기준으로 충전하고 환급하고 충전하고 환급을 권장한다. 이유는, 1회 충전 한도가 50만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1회 충전 가능한 포인트가 50만 포인트이고 1일 100만 포인트, 월 200만 포인트가 최대 한도이다.

5. 50만 포인트 충전을 진행하면. 8% 수수료가 적용이 되어 46만 포인트가 페이코 포인트로 충전이 된다. 내용을 확인했으면 충전 버튼을 눌러 충전을 한다. 사용된 수수료가 무려 4만 포인트여서 큰 손해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앞선 글에서 계속해서 언급했듯이, 이미 상품권 구매 당시 약 8% 할인을 받았기에 금전전 손해는 거의 없다.

페이코 포인트를 타사 포인트로 100원 전환하기

[2023년 6월 1일 기준] 최소 전환 포인트가 1p에서 100p로 변경 됨, 즉 1원이 아닌 100원을 전환

상품권으로 페이코 포인트를 충전했으면 이제 현금으로 환급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상품권으로 충전한 포인트는 바로 환급이 되지 않고 취소만 가능하다. 단, 100원이라도 충전한 포인트를 사용한다면 취소가 아닌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전환(타사포인트로 전환)기능을 통해 100원을 사용하고 나머지 잔액을 환급을 받으면 된다.

1. 처음 충전을 시작했던 더보기 화면에서 오른쪽 가장자리에 [전환] 메뉴를 선택한다.

2. 포인트 전환 화면에서 내보내기 탭을 눌러 전환 가능한 타사 포인트 목록을 불러온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포인트로 전환을 시도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건 1:1 포인트로 전환되는 곳을 골라야 금전적 손해가 없다는 사실이다. 가장 무난하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권장한다.

3. 전환 포인트에 100p를 입력하고 전환 동의에 체크를 해준다. 전환시 취소가 불가능 하다는 점을 확인한다. 여기까지 했으면, 화면 하단에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 버튼이 활성화 된다. 해당 버튼을 눌러준다. 이제 페이코 포인트를 100원을 사용했기에 나머지 잔액 459,900p은 현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다.

페이코 포인트 현금으로 환급하기

여기까지 따라 오느라 정말 고생이 많았다. 이제 상테크의 마지막 단계만 남겨두고 있다.정말 훌륭하다. 당신은 부자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

1. 다시 더보기 화면에서 [환급]을 선택해 계좌로 환급 신청 화면으로 이동한다.

2. 화면에서 이전과 다르게 환급 가능한 포인트가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환급 신청] 버튼을 누른다. 만약, 환급계좌가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환급 계좌 관리’를 눌러 계좌 등록을 해준다.

3. 현금(계좌, 무통장, ATM), 도서문화, 해피머니, 컬쳐랜드 상품권, 모바일 티머니를 통해 충전된 포인트는 환급 수수료가 면제된다. 환급 수수료 면제 적용 대상과 환급 포인트 앞에 있는 체크 박스에 선택을 해준다. 하단에 환급 신청 버튼이 활성화 된다. [환급 신청 버튼]을 누른다.

4. 최종 환급 금액을 확인한다. 신청 포인트, 수수료 0p가 맞는지 확인 후 [환급 받기] 버튼을 누른다.

5. 등록된 환급 계좌로 환급이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확인 버튼을 누른다.

6. 환급 계좌와 전환한 타사 포인트에 제대로 송금이 됐는지 전환이 됐는지 확인한다. 요즘엔 모바일 앱 알림으로 즉시 알려주기 때문에, 알림창의 알림 내용만 확인하면 간단히 환급이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맺음말

이렇게 상테크 대장정의 과정이 마무리 됐다. 이렇게 정리되어 있는 글로 보더라도 머리가 지끈지끈 복잡하게만 느껴질 수 있다. 필자도 그랬다. 하지만 과정을 한단계 한단계 따라서 한 번만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별거 아니고 의외로 간단한 과정임을 알 수 있다.

  • 할인 또는 카드사 포인트 적립이나 항공사 마일리지 쌓기 같은 본인에 맞는 상테크가 가능한 카드를 뵤유할 것
  • 8% 남짓 할인 하는 상품권 딜을 찾을 것
  • 카드사 별 상품권 결제한도 100만원을 기억할 것
  • 마지막으로 페이코를 통해 환급 가능한 상품권별 월 한도 200만원을 기억할 것

상테크 따라하기 시리즈

상테크 따라하기 ①상테크 기본개념 상품권+재테크

상테크 따라하기 ②컬쳐랜드, 해피머니, 북앤라이프(도서문화) 상품권 구매 및 충전

[현재글] 상테크 따라하기 ③페이코 충전 및 현금 환급

상테크 따라하기 ④온라인 문화상품권 포인트로페이 충전 및 현금 환급

Related Posts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로 비교분석 받기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 분석 후기

간혹 무료로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해 주고 불필요하고 과도한 보장은 빼주고 부족한 보장은 어떤 것인지 비교해 준다는 설계사들이 있다. 이런 설계사들에게 한 번 붙잡히면 몇 시간은 그냥…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 회사로서, 보험금 지급능력에서 14년 연속 AAA등급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종신보험부터 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 중대질병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치아보험, 간병/치매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험…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서비스는 차량 구매부터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어제 서둘러 소식을 전했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 입주자모집공고가 드디어 올라왔다. 이 글에서는 공고문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청약일정, 공급내역과 공급금액, 청약대상자 및 요건, 청약유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에이치…

This Post Has 5 Comments

  1. 똑같이 여러번 이용해봤는데 어떤경우는 바로 환급되고 어떤경우는 환급대상금액에 안잡혀요
    왜그럴까요?

    1. 댓글 내용만으로는 문제 원인 파악이 어려습니다만, 1일 충전 한도 월간 충전 한도를 초과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타사 포인트로 전환이 제대로 안됐을 수도 있구요.

  2. 6월부터 페이코에서 북앤라이프 상품권 충전한거 전환한다음에 계좌로 환급 안되나요?
    지금 안되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