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s

SM7 뉴아트 워셔액 경고등 워셔액 셀프 보충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갑작스레 뜨는 경고등에 움찔하게 된다. 경고등이 뜨면 이래저래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엔진 경고등과 같은 건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계기판에 불이 껴지면 조마조마하다. 얼마전 캠센서 이상로 교체했을 때도 경고등이 뜨면서 이상 여부를 알려주어 교체를 진행했었다. 이번에 뜬 경고등은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었다. 워셔액을 가득 채운지 한 달이 채 안되는 데 워셔액 경고등이 떠서 살짝 의아했다. 워셔액 감지 센서가 고장인가 아님 워셔액 탱크가 어디 새나 등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 경고등 떠 있는 걸 그대로 둘 수 없이 바로 긴급조치로 워셔액을 보충하기로 했다. 워셔액을 보충해도 경고등이 떠 있다면 그 때가서 센서이상을 의심해도 늦지 않기에 기본적인 것부터 손을 써본다. 보충과정을 글로 남겨본다.


증상




– 워셔액을 가득 채운지 3주 정도 지났다.
– 꽃가루 등 지저분한 부유 먼지가 전면 유리 시야를 방해해 워셔를 마치고 운전을 하 던 중 워셔액을 의미하는 기호가 계기판 화면에 경고등으로 떳다.

워셔를 마치자 마자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떳기에 워셔액이 부족함을 알아차렸다. 그런데 워셔액을 가득 채운지 얼마 안지났기에 아니 벌써 부족하다는게 의아했다. 허나 돌이켜보니 봄철 꽃거루가 특히나 송화가루가 엄청 날리는 시기여서 수시로 워셔를 돌렸다. 그래서 평소보다 워셔액을 많이 소비했다.

 

엔진룸, 보닛 열기


엔진룸을 열어야 한다. 다 아는 내용이지만 엔진룸은 기본적으로 잠겨있기에 운전석에서 래버를 이용해 열어줘야 한다.

 

워셔액 탱크



엔진룸 보닛을 열고 차체 왼쪽 부근에 워셔액 탱크를 찾는다. 워셔액 부족 경고등에서 봤던 기호가 똑같이 워셔액 탱크에도 새겨져 있어 알아보기 쉽다. SM7 차랑의 경우 워셔액 탱크 뚜껑의 색상이 파란색으로 되어 았어 더 눈에 잘 보인다.


워셔액 탱크의 뚜껑을 열어 잔여량을 확인한다. 얼마전에 가득채웠는데 눈으로는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이 안될정도로 많이 썼다.

 

워셔액 준비



보충할 워셔액을 준비한다. 워셔액은 마트에서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했다. 병당 2천 원 선에 구입할 수 있다. 물론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더 져런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알뜰 구매를 통한 가계 경제에 보탬이 되는 인터넷 구매를 권장한다.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완전 바닥이 났을 때 1통 반에서 2통 정도 들어간다. 여유있게 두통 장도를 준비한다

 

워셔액 보충






워셔액 보충은 일반인이 심지어 차알못도 할 수 았는 가장 쉬운 자동차 정비 중 하나다. 엔진오일이나 미션오일 같이 레벨을 맞추려 애를 쓰지 않아도 된다.  그냥 마개를 열고 넘치지 않을 정도로 붓기만 하면 된다. 왕년에 물좀 따라봤다면, 집에서 물을 컵에 따라봤던 경험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워셔액을 따서 채운다.

 

워셔액 경고등 점멸 확인


워셔액 한 통을 모두 다 넣었다. 자동차 시동을 켜 경고등이 꺼졌는지 확인해 본다. 다행이 계기판에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사라졌다. 속이 다 후련하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년 워셔액을 서비스로 보충해주는 카센터가 있기도 하다. 허나 요즘엔 비용잘감 차원으로 그런 서비스를 안하는 곳도 많아졌다. 큰 비용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마트나 인터넷으로 구매해 직접할 수 있는 거니 한 두번 직접 해보면서 자동차와 친숙해 지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한다.

 

 


 

SM7 뉴아트 기어 5단 고정 문제 미션고장? 캠센서 교체로 해결

10년 이상된 중고차를 몰다보니 잔고장이 생긴다. 자동차야 원래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구도가 약해저 하나 둘 고장이 나기 마련이다. 가치가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재산적

blog.hangyeong.com

 

자동차종합검사 부적합 후기 (안개등 LED, 보조브레이크등 블링커)

순정이 튜닝의 끝이라는 튜닝계의 명언이 있다. 이 말을 다시 한 번 실감하는 경험을 한다. 최근 중고로 자동차를 들인 후에 얼마 지나지 않아 자동차종합검사를 받았다. 중고차를 새로 들이 후

blog.hangyeong.com

 

중고차 개인거래 셀프 자동차등록 방법 및 개인 경험 기준 후기

이전글에서 15년 된 자동차를 해외 수출용으로 판매했던 후기를 남겼다. 자동차를 판매하고 그 다음날 중고차 한 대를 들였다. 상사나 딜러를 통해서 구매한 것이 아니라 개인 직거래를 통해 구

blog.hangyeo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Related Posts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신차를 구입할 때 결제 방식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시불, 할부, 현금,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각각의 방식은 자신의 재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특히, 목돈이 부족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퇴계원 나들목 ~ 일산 나들목 구간은 국민연금공단의 자회사인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건설하고 운영 관리 중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아닌 민간투자자본에 의해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즉 민자도로다. 이 구간의 통행료는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징수한다. 하이패스도…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는 울산광역시의 자랑스러운 랜드마크로, 울산하버브릿지(주)에 의해 운영 관리되고 있다. 울산의 남구와 동구를 최단 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주민의 편익 증진과 물류 비용 절감, 그리고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유료도로이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신차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결제 방식은 다양하다. 일시불과 할부, 현금과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며, 목돈을 준비해 일시불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신용카드 결제가 유리할 수 있다. 이는 신용카드 사용…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수년전 경부고속도로에서 시간을 착각하고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가다가 카메라가 번쩍하는 걸 눈으로 보고 감짝 놀라 바로 차로를 나와 지금 시간이 몇시인지 확인했던 기억이 난다. 9시가 넘은 줄 알았는데, 8시를…

인천대교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조회 납부 방법

인천대교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조회 납부 방법

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대한민국 대표 교량이다. 송도에서 인천국제공항 및 영종도, 송도 주변 관광지를 가려면 이 다리를 꼭 건너야 한다. 물론 유료도로로 통행료를 납부해야 한다. 하이패스가 설치되어 있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